효과적인 자녀교육의 열쇠는 통제할 수 있는 것만 통제하는 것이다. ~ 그 장소는 아이의 방이다. 하지만 아이를 벌하기 위해 방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고아이가 스스로 평정을 찾을 기회를 주는 것임을 기억하자. - P190
우리는 아이에게 늘사랑을 표현해야 한다. 아이 기분이 좋아지면, 잘한 행동의 보상으로 꼭 안아줘야 한다. 또 훈육 과정에서 저지르기 쉬운 세 가지 실수를 염두에 둬야 한다.
첫째, 너무 가혹해질 수 있다.
둘째, 지나치게 관대하게 하거나 너무 오래 참다가 "들어가!" 라고할 수 있다.
셋째, 분노를 단호함으로 잘못 생각할 수 있다. - P191
· 온전한 ‘내 생각 ㅡ message‘ 을 전한다. "서로 감정이 풀어지도록 지금네방으로 가주면 좋겠다" (‘내 생각‘을 말하면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알릴 수 있다).
· 어떤 행동을 제지하기보다는 분리하거나 장소를 옮겨 주는 것이 좋다.
· 결과가 좋을 때는 감정적으로 해도 좋지만, 결과가 나쁠 때는감정을 배제하고 냉정하게 결과를 따져야 한다.
· 혼자 힘으로 바로 상황을 해결하지 못할 때는 행동의 결과를잠시 미룬다. 그런 뒤에 아이 잘못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 행동의 결과를 뒤로 미루는 것은 아이가 아니라 부모에게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부모에게 생각하고 계획할 시간을 주기 때문이다. - P192
공공장소에서 버릇없이 구는 아이들은벌을 받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쇼핑하러 나가는 일은 곧 재난의 시작을 의미하게 된다. 그런 나쁜 버릇을 고칠 수 있는 방법 중에 ‘전략적 훈련이라는 것이 있다. 이 방법은 부모가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하고, 사전계획과 친구나 다른 가족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 P197
전략적 훈련은 배우자나 아이의 다른 형제들과 협의하여 시행할 수도 있다. 버릇이 나쁜 아이를 꼭 집까지 보내지 않아도 된다. 차로 보내기만 해도 충분하다. 다만, 누군가 들키지 않고 멀찍이서 아이를 지켜볼 수 있으면 된다. - P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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