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프?구글에 검색에 보니 ˝ 과대광고, 과대포장˝이렇게 나오길래 나이키의 전략이 메디아를 통해 물량공세인가? 생각했지만 완전 반대네요.하이프:특정 브랜드 혹은 제품에 대해 발생하는 폭발적인 반응하이프의 예시•출시 즉시 품절, 매장 앞 줄서기,●매장 문을 열자마자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어가는 오픈런높은 리셀 가격.솔직히 2000년이후로 나이키 운동화를 산 적이 없다.그러고보니 운동화에서 구두로 나의 생활이 변화 한 것도 있다.워킹화, 러닝화는 싸고 좋은 대체제들이 많아 졌다. 선택권이 많아졌다.이건 마치 어느날 멜론가요차트10 안에 아는 곡들이 없어지면서 어느순간 관심이 뒷무대로 사라진 것 같다.이런 상황에서 나이키는 어떻게 21세기를 시작했으며 어떤 전략으로 하이프 해드와 일반 대중의 관심으로 지금까지 살아남았는가를 전달하고 있다.나이키주주 지만 너무 무관심 했다.CEO 마크 파커가 알아서 잘하겠지. 중국 공장이 있고 미국의 제재 와 중국 민족주의에 의한 매출의 타격을 받고 있지만, 나는 걱정 안한다.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길을 찾을 것이고 그 긴 터널을 나올 여력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읽고 있는 책 ˝창조적시선˝에서 의자 대한 사진과 글을 첨부한다.1914년 쾰른에서 열린 독일공작연맹 전시회에서 일어난 무테지우스와 반 데 벨데 사이의 논 쟁을 그린 당시의 신문 삽화를 배경으로 실제 의자를 전시했다(바이마르 신미술관) 반 데 벨 데는 자기만의 독특한 의자 뒤에 서 있고(왼쪽), 무테지우스는 표준화된 의자 뒤에 서 있다. (가운데) 복수는 자신이 실제로 만든 투박한 의자 뒤에 서 있다(오른쪽).이 의지와 같이 나이키도 이런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 아닐까?생각해본다.장인의 의자에서 표준화된 의자로 자기만의 독특한 의자로 100년전 미술공예운동처럼 즐거움을 생산하는 창조 활동으로.21세기 나이키의 변화를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