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쉬운 코드 - 지속 가능하고 유지/보수하기 쉬운, 이해할 수 있고 복잡하지 않은, 좋은 코드를 짜는 방법과 아이디어 로버트 C. 마틴 시리즈
마크 시먼 지음, 김현규 옮김 / 길벗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드가 별로 없을 때는 컴파일, 테스트, 배포를 자동화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코드베이스에서 지속적 배포를 다시 적용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작업이죠.그렇기 때문에 이 작업을 지금 바로 해야 합니다. (-50-)

코드의 작은 부분에서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한 가지 문제를 해결했다고 해서 더 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167-)

1990년대 처음 도스를 접했다. 그다음 탄생한 윈도우 95 였고,윈도우 98 로 넘어갔다. 이후 winXP 가 등장하고, 최근 버전까지 윈도우 운영체제는 업그레이드 되어 왔으며, 최근 버전은 WIN11이다. 운영체제의 변천과 그 안에서, 유지 보수 뿐만 아니라 디버깅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윈도우의 블루 스크린은 인터넷 유저에게 악명 높기로 유명할 정도였다. 덧붙여 ActiveX 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은 해결되지 않았으며,EXE 파일을 배포하여, 사후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치고 말았다.

책 『읽기 쉬운 코드』 은 읽기 쉬운 코드와 유지 보수가 쉬운 코드,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 개발자가 어떻게 코딩해야 하는지 , 하나하나 따져 보고, 물어보고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안에 내장된 코드와 프로퍼티가 존재한다. 여기에 각종 속성을 추가할 수 있고,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서,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있다.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개발자 간의 협업이 존재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발 코딩 주석을 달아서,컴파일-테스트-디버깅-배포과정에서,발생하는 여러가지 에러들을 체크하고, 문제를 고쳐 나가는 지난한 작업이 시작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과정에서, 개발 현장에서, 한가지 개발툴을 사용하게 될 때,발생하게 되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유지 보수의 형태로 고쳐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유지 보수 지원을 중단시키는 소프트웨어 정책을 도입하여, 강제적으로 상위 버전의 윈도우로 바꿀 것을 강요하고 있다.이렇게 되면, 금융이나,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버전업 과정에서, 또다른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유지 보수 작업이 또다른 유지보수를 부른다는 데 있다. 책에는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코드, 유지 보수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코딩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