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글댕글~ 제주 바닷속에서 만나는 친구들 - 산호와 물고기, 그 밖의 생물들 댕글댕글 10
이상훈 지음, 최윤 감수 / 지성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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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푸른 바다를 보면 '제주 해녀' 와 '제주도 사투리 그리고 '돌하루방'이 떠오른다. '제주 해녀'는 유네스코 인류무형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제주도는 설악산에 이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2002년에 지정돼었으며, 대한민국은 신안 다도해 ,광릉숲 ,고창 ,순천 ,강원 생태평화 ,연천 임진강 ,완도 이 지정되어 유네스코 차원에서 보호받고 있었다.



제주도는 한라산이 있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다. 사면이 바다로 둘러쌓여 있으며, 해녀들의 물질을 통해 생계를 유지한 곳이었다. 육지 사람들은 제주도 앞 바다에 대해서, 무지하고, 내 삶과 무관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바다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서,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책 『댕글댕글~제주 바닷속에서』을 통해 알아보자.



바닷속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산호는 식물이 아닌 동물이다. 수많은 촉수를 활용하여, 먹이 활동을 하거나, 독이 든 자포를 쏘아서, 자신의 몸을 보호한다. 촉수가 6개이거나 6 의 배수이면'육방산호',8개이거나, 8의 배수이면' 팔방산호'로 구분하고 있으며, 제주도의 연산호들은 육방산호다.

제주도에는 아름다운 수지맨드라미가 존재한다. 맨드라미 꽃처럼 생겼으며,매우 화려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큰수지맨드라미, 밤수지맨드라미, 검붉은수지맨드라미 등이 있으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만들어낸다. 육지에서, 나무가 하는 역할을 바다에서,산호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인간이 버린 무분별한 플라스틱 쓰레기,그물들이 산호가 살아가지 못한 바다로 황폐화하고 있다.특히 제주도 바다에서, 해송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자리돔, <니모를 찾아서>의 주인공 흰동가리, 온몸이 파한 파랑돔, 해송 사이에 떼지어 있는 노랑자리돔, 나비고기과에 속하는 두동가리돔, 줄무늬가 여섯줄로 되어 있는 육동가리돔, 알들이 태어날 때까지 작은 입속에서 품고 있는 아빠 줄도화돔의 부성애, 왕관을 쓴 것 같은 얼룩비늘 베도라치의 헤엄치는 모습을 보면, 아름답고 애처로운 바다 생명체를 사랑하게 된다. 우리가 자연을 보호하고, 쓰레기를 무분별하게 버리면 안되는 이유, 깨끗한 바다를 잘 사용하고,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고 깨닫게 해주고 있었다. 우리자 제주 바다를 보호하고,보전해야 하는 이유를 이 책에서 얻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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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스윗 홈
림뽀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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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유니와 태태, 두 아이를 키우는 초등 엄마 림뽀의 그림 육아 에세이집 『홈 스윗 홈』 속에는 가족의 행복과 일상의 평온함을 느낄 수 있다.인스타툰 『홈 스윗 홈』 ㅍ속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느낄 수 있으며, 가족 사이에 서로 사랑하고,아끼며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고 있다.



가족에게 마음을 쓴다는 것, 때로는 양보하고,때로는 서로 이해하는 과정 속에 있다. 우리는 가끔 사람에 이유없이 미워할 수 있다. 사람에 대한 연민, 내 아이에 대한 사랑이 있다면, 어떤 어려움이 생겨난다 하더라도, 스스로 견딜 수 있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스타툰『홈 스윗 홈』 에서, 아빠의 마음이 느껴진다. 두 아이는 엄마 껌딱지다. 엄마가 침대에 자면 두 아이는 침대에 자려 하고,엄마가 바닥에 자면, 아이들도 바닥에 자려는 심리가 있다.이런 모습이 때로는 귀엽고 사랑스럽다.놀 때는 아빠가 필요한 두 아이들은 잠잘 때는 엄마 곁으로 간다.그것이 이해는 되면서도 섭섭하다. 내색하지 않지만, 조금이나 아빠의 마음을 헤아려 주었으면 할 때도 있다.



이 인스타툰은 공감과 이해., 따스함이 느껴지고 있다. 때로는 서로에 대한 그리움과 애틋함이 있다. 평범함 속에서, 우리는 서로 아끼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 그리고 챙겨주지 못하더라도, 우리는 서로에 대해서 입장 차이를 느낄 수 있고,그것은 서로를 위해서,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고 있다. 평범하지만, 특별함 홈은 일상 속에서 , 행복이란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고 있으며,일상 속의 평온함에 대한 감사함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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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 인사
함정임 지음 / 열림원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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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없구요!"

그가 꺼낸 것은 발터 벤야민의 『모스크바 일기』 였다.

무슨 뜻인지, 책을 받아 든 채 그의 다음 말을 기다렸다. 그러자 그가 멋쩍게 웃으며 기내에서 무료하면 읽어보라고 말했다. (-20-)



기욤의 설명을 들으면서 장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와 건축'이라는 제목의 전시를 보았던 것을 기억해 냈다. 소설을 읽고 싶은 마음이 몇 번 강하게 들었던 것도 환기했다. (-43-)



미나의 SNS 를 읽으면 ,시간도 종족도 , 사랑도 , 번민도,나라는 의식조차도 무가 되고, 새로운 시간,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는 기분이 되었다. 극히 단순해졌다. (-61-)



도시에서 길을 헤매도 그다지 큰일은 아니다. 하지만 숲속에서 길을 잃듯이 도시에서 길을 잃으려면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 경우 거리 이름이 마른 나뭇가지가 똑 부러지는 소리처럼 도시를 헤매는 이에게 말을 걸어 주어야 하며,도심의 작은 거리들은 산골짜기의 계곡처럼 분명하게 하루의 시간을 비추어 주어야 하나. 나는 늦게서야 이러한 기술을 터득했다. (-77-)



동성 간이든 이성 간이든, 우정은 하나의 역사였다. 장은 그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었다. 미나도 굳이 장의 대답을 듣기 위해 던진 질문은 아닐 것이었다. 벤야민의 두 번째 애인 아샤를 만나기 위해 모스크바에 갔다가 굼백화점에서 촉발된 파사젠베르크,곧 아케이드 프로젝트의 구상의 틀을 잡은 곳은, 요새가 있는 작은 포구 산 레모,이혼한 전 아내 도라의 집에서였다. (-113-)



윤과 밤의 모래 해변을 걸으면서 장을 생각하고 있었다. 장과 파리에서, 부르고뉴에서, 산레모에서, 마르세이유에서, 페르피냥에서, 포르부에서 불쑥 불쑥 카톡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던 윤중과 함께 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윤중과 움직이면서도 머릿속은 온통 장에 대한 생각 뿐이었다. (-158-)



소설 창작과 연구를 병행하고 있는 ,동아대 한국어문학과 교수 함정임 작가가 쓴 『아주 사소한 중독』을 읽었다. 1989년 동아일보에 「광장으로 가는 길」 로 등단하였으며, 소설 『밤 인사』 는 등단 35년 만에 나왔다.소설 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한다면, 10년 동안 구상하고, 만들어 나가면서, 단편 소설 「어떤 여름」이 장편 소설 『밤 인사』로 이어졌으며, 짧은 에세이가, 단편소설이 되고, 단편은 중편, 장편소설로 확장되는 마법 같은 일을 느끼게 하고 있었다.



소설 의 주인공은 미나와 장이다. 두 사람은 우연한 만남으로 함께 하였고, 헤어진다. 한국인 혼혈인 장은 미나의 SNS를 훔쳐 보곤 했다.그 안에 미나의 일상과 감정, 삶의 발자국을 찾을 수 있었으며,자신의 내적인 변화와 연결하고자 싶어했다.여전히 자에게 미나는 익명인 존재였다.



소설에 행간과 자간이 있듯, 인생에도 행간과 자간이 있다. 어떤 일이 우연히 일어나는 건 아니다. 인과관계가 존재하며, 어떤 행위가 우연히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미나의 행동과 미나가 지나간 어떤 특정 장소에 대해서, 울산 간절곶을 지나오면서, 장은 미나와 함께 했던 10일 간의 기억이 현존하고 있었다. 그녀의 존재는 곧 익명으로 처리하고 있다.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찭아서』 에 대해서, 키스에 대한 욕망, 포르부 이야기에 대해서, 독일의 철학자 '발터 벤야민'의 인생을 놓치지 않고 싶었다.이런 흐름이 이 소설에서 느껴지고 있으며,미나와 장에게 밤 인사가 어떤 의미를 주는지 깨우쳐 주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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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
제이한 지음 / 리프레시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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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영원회귀사상,능동적 허무함으로 자신의 규칙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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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
제이한 지음 / 리프레시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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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의 도덕은 강한 자들의 도덕이다. 여기서 강함이란 단순히 육체적 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능력을 뜻한다. 주인은 외부의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창조하는 존재이며, 오히려 자신의 힘과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능동적으로 세상을 변화시켜 나간다. (-25-)



니체는 우리가 사회적 가치와 도덕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순간,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다고 경고한다. 특히 기독교적 도덕과 전통적 윤리는 겸손과 희생, 복종을 강조하며,개인의 본능과 욕망을 억압하는데 이러한 가치관은 인간을 순종적인 존재로 만들고, 스스로 선택한 삶이 아닌 타인을 위한 삶을 살게 만든다. (-73-)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사회가 정한 도덕과 규범 속에서 성장한다.그러나 그것이 항상 옳은 것인가?모든 도덕과 규범은 특정한 시대와 환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다. (-139-)



니체는 영원회귀(Ewige Wiederkehr)라는 개념을 통해 삶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 했다.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기다리며 현재를 소홀히 하거나, 과거의 실수를 후회하며 시간을 낭비한다. 하지만, 만약 지금 이 순간이 영원히 반복된다면, 우리는 지금처럼 살아도 괜찮을까? 이 질문은 단순한 철학적 가설이 아니라, 삶을 긍정하는 궁극적인 기준이 된다. (-160-)



힘이 없는 자들은 나약함을 숨기기 위해, 겸손과 순종을 '선'으로 포장한다. 그들은 강한 자를 '악'이라 규정하며, 도덕적 우월성을 강조하다. (-207-)



니체는 인간이 단순히 기존의 도덕과 사회적 규범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가치를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삶이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당신의 삶은 당신만의 것인가, 아니면 남이 만들어 놓은 기준 속에서 살고 있는가? (-242-)



3월 22일 대한민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은 의성, 청송, 안동, 영덕을 삼키고 있으며, 논과 밭, 집을 태웠으며 산 가까운 곳에 있는 문화재마저 전소되었다. 이번 산불로 안해 ,수십년간 땅을 밑천을 농사를 지었던 이들에게 재산상 손실과 고통으로 큰 아픔을 겪고 있으며,지인은 30년 동안 해오던 농사가 하루 아침에 집과 함께 사라지는 현실을 눈으로 보고 있었다. 니체가 말한 시련과 고통이 내 삶이 되고 있는 상황이 대한민국에 일주일 사이에 실제 벌어지고 있다.



책 『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 을 읽으면서,이 책이 꼭 필요한 사람이 누군가 생각해 보았다. 고통과 시련, 고독한 삶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니체의 철학이 위로가 되겠다.삶의 의미를 싫어버리고,망연자실한 순간, 가까운 이들의 생명을 눈앞에서 버려지는 것을 보았던 그들의 삶은 하루 아침에 세상에 대한 분노와 슬픔,원망을 목도하며 살아간다.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니체의 철학적 가치이며, 사회와 국가가 만든 규칙과 규범이 내 삶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스스로 자신의 삶의 규칙과 규범을 만들고자 하는 순간을 만들어가며, 내 삶의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삶의 주인으로 자신을 바꾸고자 하는 삶에의 의지를 가진 이들에게 자기 성장과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책에는 허무함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허무함에 대해서 소극적인 허무함을 추구한다.니체는 자기 성장과 자기 변화를 얻고자 한다면, 능동적 허무함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선과 악이 아닌,옳고 그름이 아닌,능동적 가치를 우선한 사람들에게, 이 세상에 절대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스스로 고독을 꼽씹고 살아가며, 내가 만든 규범과 원칙에 따라 살아가야 스스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세상이 만든 가치를 버리고, 고독한 삶을 선택하면서, 삶에 있어서, 스스로 버텨낸다면, 내 인생의 주인이 될 수 있고,이별과 고통의 아픔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즉 세상의 비난과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대한민국에서, 눈치 보며 안주하며 살아가는 사람에 대해서, 니체의 철학은 그들의 삶이 나약한 인생으로 살아가는  당신이 아니냐고 물러보고 있다.스스로 강한 인간이 되어서 살아가는 이들이 바로 니체가 말한 초인에 해당한다.내 앞에 당면한 시련과 고통이야 말로,자신의 성장과 변화의 힘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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