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동백
이수미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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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이수미의 프로필에는 두손모아 들고 잇는 카메라 하나, 꽃을 찍는 여성의 뒷모습이 담겨진다. 이상 속에서,꽃향기를 느끼며 살아감으로서, 세상에 아름다운 향기를 남기고 싶은 시인 이수미님이 좋은 사람임을 짐작하게 되었다. 전북 고창 출신으록서 2017년 『문학의 오늘』 앤솔로지 등단 이후 세권의 시집을 낸 바 있다. 『유채꽃 여인숙』, 『나는 세상이라는 정원에 핀 꽃이다』에 이어서, 『그대 동백』이다. 세 편의 시집은 꽃이 제목인 연작시로 되어 있으며, 풀꽃도 꽃이라 말하는 시인의 향긋한 친자연적인 감성이 느껴진다.



두 편의 시『봄 같은 사람 』, 『마지막 인사』 이외에, 마지막 『꽃 같던 울어매』가 기억에 남아 있다. 세편의 시는 꽃과 함께 하는 자연이 우리의 추억을 기억하게 했다. 만남이 있으면,헤어짐이 존재하며,우리는 생과 사의 경계에서,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간다., 한송이 꽃이 되기 위해서, 수많은 손길이 필요하다.그 피어난 꽃 하나가, 그리움이 되었다.



시인은 꽃의 그리움을 향기로 묘사하고 있었다. 때로는 자신이 꽃이 되었고, 때로는 꽃을 피우는 나비가 되고 싶었다. 그리움 속에서, 시인의 담백한 생의 소망이 읽혀지고 있다. 그리움은 시가 되었고, 꽃은 나비가 되었다. 따뜻한 사람이 이 세상에 존재하기 때문에,맑은 시 한 편이 만들어진다.기교없이 담백한 시는 그렇게 한권의 시가 되었다. 함께하는 공동체 안에서, 따뜻한 사람이 있어서, 맑은 영혼이 존재한다. 시에서, 벌과 나비가 만들어낸 꽃향기와 자연이 만들어내는 정화(淨化)를 느낄 수 있다. 내 마음 속의 더러운 찌꺼기를 게워내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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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 살의 시선
이재성 지음 / 성안당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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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이재성의 첫번째 시집 『스무살의 시선』은 따스한 감성을 담고 있었다. 시인으로서, 스스로 미숙하다고 말하는 시인의 마음 속엔은 시에 대한 진정성이 느껴지고 있으며,자신이 SNS에 올린 여러편의 자작시 100편을 모아서 쓰여진 시집이기에, 따뜻하고, 애틋하고, 특별하다.


떨림과 불안, 시인 이재성에게 시선이란 시선 (視線,눈이 가는 길)과 시선(詩選,시를 뽑아 모은 책) 이 두가지 의미를 품고 있다. 중학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야구를 하였으며,고 3이 되어서, 본격적으로 시를쓰기 시작하였다. 자연과 계절 속에서, 시의 재료를 모았으며,그것은 100 편의 시에 채워지고 있었다. 특히 별과 가을은 시와 밀접하게 엮여 있다.



공감 가는 시가 여럿 있었다. 그가 쓴 시 「겨울잠」 에는 인간의 행복 뿐만 아니라,동물의 행복도 소중하다고 보고 있었다. 서로 다른 종이 소같은 언어로 통하기는 어려워도, 서로 아픔을 공감할 수는 있다. 인간이 조금도 배려하고, 아끼는 습관이 동물에게 행복을 나눠주는 작은 실천이다. 내가 가진 것을 덜어내고,그 덜어낸 것을 동물의 삶에 쓰여진다면, 인간의 삶도 건강해지고, 동물의 삶도 조금 더 건강해질 수 있다. 가진 게 많아서, 과잉으로 인해 아픈 인간의 삶과 결핍으로 인해 아픈 동물이 사로 상생하는 것은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사소한 실천에 있으며,우리가 아껴야 할 것,나누어야할 것을 생각하였다.



시인의 시선은 나의 시선과 공감 뿐만 아니라, 교감 할 수 있다. 시인이 아파하는 것.시인이 좋아하는 계절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시선과 공유한다. 오직 나만의 시선은 존재하지 않는다. 서로에게 필요한 시선이 하나둘 모으고, 모여진 시선이 작은 행동이 될 수 있다면, 세상은 지금보다 더 아름다워질 것이며,더 풍요로운 시와 연혼을 울리는 글이 된다. 시인의 정서적 감정이 나 자신의 정서적 감정과 함께 감응하고 있다. 따뜻한 사람이 되려면따뜻한 언어 습관을 쓰며 살아가면서, 차가운 언어를 비우는 습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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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드워커 1 - 기억을 잃은 소년 우드워커 1
카챠 브란디스 지음, 클라우디아 칼스 그림, 윤영철 옮김 / 가람어린이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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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소설 『우드워커1-기억을 잃은 소년』은 판타지 소설이다. 숲속에서 고양이과 동물 날쌘 퓨마로 상았던 카락은 숲을 떠나 인간으로 살아가고 싶었으며, 신비스러운 소년 제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책 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다. 등장인물들은 크게 카락이 속해있는 클리어워터 중학생들이며, 카락은 기숙사가 있는 크리어워터 고등하교에 입학할 예정이다.소설 『우드워커1』는 어린 시절 보았던 영화 모글리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정글북을 추억하고 있었다. 인간과 변신족이 서로 공존하기 위해서, 살아가기 위해서, 인간과 돔물사이에 필요한 교감과 공감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초식 동물 수컷 들소 브랜든이 등장하고 있었다. 0.5 톤의 거대한 몸집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종이 같은 고등학교에 다닌다면 별별 일들이 다 일어날 수 있다는 건, 카락의 입장으로 볼 때, 도전과 용기가 필요하다. 이 소설에서, 학생도, 교직원도 변신족으로 나오고 있으며, 초식동물과 육식동물이 한 공간에 있기 위해서는 특별한 학교 교칙이 있어야 한다.인간을 경멸하는 앤드류 밀링의 활약을 놓칠 순 없다. 




상상하였다. 내가 키우는 개가 변신족이 되어서, 인간이 되어, 클리어워터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상상 말이다. 인간은 학교에서,사회성을 배우고,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우선이다. 하지만, 클리어워터에 입학한 변신족은 다른 수업을 듣는다.독립적으로 살아가며,자신의 정체성을 알아가는 것, 인간에 대해 이해하는 수업, 서로 다른 종이 섞여 살아가기 때문에,=학교 수업에 전투수업이 있다. 수업 이외에 다른 시간에 서로 교칙을 어기면 안된다는 것,인간처럼, 생존기술과 사회성을 키워 나가는 변신족의 독특한 일상들을 각종 수업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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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테뉴의 살아있는 생각
앙드레 지드 지음, 오웅석 옮김 / 서교책방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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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간의 삶은 유한하고,수많은 고통과 시련을 겪으며 살아간다. 잘 나가던 부자들이 하루 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지고, 인생이 갑자기 바뀌는 모습을 보며, 삶에 대한 회의감마저 들 때가 있다. 희망으로 가득채워 나간 삶이 하루 아침에 절망의 늪으로 빠져들어가는 그 순간, 내 인생의 동앗줄이 되어 주는 책, 몽테뉴의 <수상록>이다.몽테뉴가 쓴 <수상록>은 에세이를 쓰는 이들이 참고하는 책이며, 내 인생을 어떻게 독자들에게 인상적인 철학이 될 수 있는지 서술하고 있는 좋은 고전이다.책 『몽테뉴의 살아있는 생각』을 통해, 몽테뉴의 지혜를 빌려보았다.





소설 「좁은 문」을 쓴 앙드레 지드는 몽테뉴의 '수상록'의 핵심 '인간의 불안'을 놓치지 않고 있었다. 책 『몽테뉴의 살아있는 생각』 에는 몽테뉴가 수상록을 쓴 이유에 대해 말한다. 은둔하며 조용히 살고 싶었던 몽테뉴는 평온하고,내면속 원숙미를 꿈꾸먀 살고 싶었다.

하지만, 현실은 내면 속 기괴하고, 괴물이 싹트고 있었으며,자기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꼈다. 마음 속에 악의 뿌리가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자기 성찰로 이어졌으며,하루하루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몽테뉴의 수상록은 그의 유일한 저서이며,사르트르를 포함한 여러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책 『몽테뉴의 살아있는 생각』을 통해서, '웰빙'과 '웰 다잉'을 생각했다.하나는 잘 사는 것이며,하나는 인생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다.내 인생에 책임지는 삶,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몽테뉴는 이 책에서, 죽음에 대한 고찰'을 놓치지 않는다.

죽음이야말로, 내 삶에 변화와 혁신의 씨앗이며,비겁한 인생을 멈추고, 당당함과 결연한 자세로 인생을 살아가야만, 스스로 어리석음 삶에서 벗어날 수 잇다.

죽음을 통해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으며, 삶에 대한 책임의식을 놓치지 않는다.



인간의 일관성과 변덕은 인간의 본성이다. 유혹에 흔들리며,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한 사람이 눈에 보이는 행동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철저히 자신을 살펴보는 마음가짐으로, 어떤 행동이 촉발하게 된 원인을 철두철미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몽테뉴의 살아있는 생각』에서 , 몽테뉴는 이 일이 매우 위험하고,고차원적인 시도로 보고 있다.어느 정도의 교양과 자기 절제가 가능한 사람이 해낼 수 있다. 즉 올바른 판단은 소수만 가능하며,우매한 군중에 휘말릴 가능성이 크다.




"불신은 공격을 불러온다."

16세기에도 유효한 문장이며,21세기에도 여전히 유효한 문장이다. 어떤 사람믄 열린 마인드로 상대방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가지만, 큰 공격이나 다툼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반면 닫힌 마인드로 상대방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람은 , 사사건건 갈등과 공격으로 이어지며, 트러블 메이커로 남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 원인에 대해 『몽테뉴의 살아있는 생각』에는 '인간의 불신'으로 정리하고 있다. 내면의 불신과 외연의 불신이 있으며,나 자신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공격의 빌미가 되므로, 스스로 돌보아야 하는 이유다. 신뢰를 쌓아가며, 여러 사람을 포용하고,열린마인드로 임할 때, 공격의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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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도움반의 모든 것 - 15년 차 특수교사 반창고쌤의 초등 6년 완전 정복 솔루션
이진구 지음 / 청림Life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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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림 Life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아이의 학습 방치입니다. 사실 하루라도 빨리 아이에게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일반교사는 다수의 학생을 다루기 때문에 아이들의 개별적인 수준을 고려해서 따로 진도를 나가기 힘들어요. 그러면 아이는 학습을 포기하고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지요. (-50-)



우리는 사회 곳곳에 경계와 선이 있다. 그 경계와 선을 지키는 것을 사회생활,일상생활의 기본으로 보고 있다.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까지 가르치는 보편적인 교육은 ,공동체가 만들어 놓은 규칙과 선,경계를 이해하는 것으로서, 도덕과 법을 이해하고, 사회의 규칙을 지키는 것을 우선한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힘든 아이가 있다.발달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느린 학습자가 여기에 해당된다. 


학습 도움반에 들어가서 1대1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이며, 특수교사와 특수 실무자의 협력을 통해, 학습 도움반에서,쳬게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있으며,수업을 듣는 아이들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다.

책 『학습도움반의 모든 것』은 비장애인과 장애인 아이, 비장애인 학부모와 장애인 학부모가 함께 읽음으로서,서로의 문제를 공감하고, 교감하면서, 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특수 교육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검사가 우선되어야 하며 일반 수업을 듣는 아이들이 놓치는 것을 세심하게 다루는 교육을 이어간다.

학습도움반에서 수업을 듣는 아이들은 졸업 뿐만 아니라, 전학을 할 때도,비장애인은 겪지 않아도 되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작가 이진구 선생님은 반창고쌤으로 부르고 있으며,

반할만한 반전이 있고,

창의성을 사랑하며,

고퀄리티 도전정신을 추구하는 특수교사다.

아이들의 자존감과 긍정감을 키워주고 있었다.




학습도움반의 교육 목적은 아이가 사회에서, 독립적인 일상을 보내며, 자신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다.

책에서 언급하는 의미행동이란,느린 학습을 하고 잇는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해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학습도움반에서는 의미행동 통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학부모와 선생님,아이가 서로 협력하고,이해하고,교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모든 교육의 기본은 듣기,말하기, 읽기,쓰기다. 이 네가지 요소가 모두 문해력에 해당된다. 느린 학습은 이 네가지 요소들이 잘 되지 않아서, 수업을 따라갈 수 있도록 별도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장애를 가진 학부모가 올린 글 속에는 이 네가지 요소들을 놓치지 않고 있었다. 



학습도움반에서는 문해력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서,무기력해지는 상향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창의성의 기본인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기억력 높이기 수업으로 아이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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