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 - 디지털 금수저를 물려줘라
임지은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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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자기다움','유니크'다. 다른 사람들이 넘보기 힘든 오직 나만의 영역을 구축해야 한다. 과거에는 이러한 사람들을 '오타쿠' ,'덕후'라는 이름으로 다소 폄훼하곤 했다. 이제는 '덕질'이 또 하나의 능력이 되는 분위기다,. (-21-)


과거에는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 먹었지만 ,앞으로는 빠른 물고기가 느린 물고기를 잡아먹을 것이다. 빨리 실행하고, 실패하고, 실패 요인을 분석해 보완하고, 성공하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그렇다면 아이는 이미 미래의 준비된 '1인 기업가'다. (-227-)


이 책을 읽는 예비 독자들은 10대 아이들을 둔 학부모가 될 가능성이 크다. 대체적으로 3040세대가 독자의 범주에 포함되고 있으며, 그들은 사무직에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나이대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도 21세기의 미래에 대해서  공포감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IT 소양과 디지털 리터리시에 어느정도 적응한 세대이지만, 그들은 미래의 인재에게 필수적인 코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다. 즉 암기와 이해 위주의 문법 체계를 형성해왔던 이들이 전문적인 IT 와 공학이 연계된 새로운 학문을 받아들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현존한다. 그 분야는 하루 아침에 터득할 수 없는 심층적이고, 고도화된 전문지식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더군다나 이과와 문과가 서로 구분된 채 공부의 융합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분야의 학문을 받아들인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가 현존한다. 그래서 현재의 문제를 풀수 있는 가교역할을 하는 책들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미래의 인재는 디지털 사고가 장착된 인재들이다. 그들은 일과 놀이의 구분이 사라지고, 일과 삶의 경계도 존재하지 않는다. 즐김을 통해서, 몰입하게 되고, 몰입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얻게 된다.시간과 돈을 투자하면서,그 안에서 재미와 의미를 적극적으로 찾아나서고 있었다. 그들을 호모루덴스라 부르고 있으며, 덕질의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으로 바꿔 나가고 있다. 덕질에 대한 나쁜 인식들이 점차 걷혀지고 있는 미래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미래의 인재에게 요구하는 것은 소통과 협력,공감능력, 그리고 자존감 키우기 ,여기에 자신의 삶에 대한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다. 큰것과 작은 것에 대한 우열을 가렸던 지금의 시대와 다르게 미래에는 빠름과 느림으로 세상을 구별할 것이며, 그 안에서 생존과 소멸이 결정될 수 있다.학문의 파괴가 나타나고 서로 이질적인 학문으 융함이 현실이 될 수 있다. 과거에는 경쟁이 인간과 인간 사이에 나타났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인공지능과 인간의 지능이 서로 격돌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즉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최고의 가치로 놓는 것은 'only one' 이며, 지금의 'best one'을 대체하고 있다. 즉 자신이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앞으로 점차 희석되고, 대체불가능한 존재가 미래의 인재가 요구하는 인재가 될 수 있다. 그 안에서 생존을 위해서는 실패에 대한 내성이 필요하며, 빠른 실행과 빠른 실패가 성공의 지름길이 되고 있음을 놓칠 수 없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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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를 포기하지 않는다 - 빅토리아 알렌의 생존과 가족, 특별한 믿음에 관한 기록
빅토리아 알렌 지음, 박지영 옮김 / 가나출판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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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는 포괄적이고 복잡한 감정이다. 얼마나 강렬한 공포가 엄습할지 ,무엇이 공포를 유발할지 알 수 없다.내가 느낀 두려움에 어떤 다양한 요소가 기여했는지 나중에 알게 되겠지만 근본적으로 혼자 남겨지는 것,고통받으면서 아무렇게도 말하지 못하는 것,제대로 살아볼 기회를 얻지 못하고 죽는 것이 두려웠다. (-56-)


9월 26일, 나의 열다섯 번째 생일날이었다.우리 가족은 풍선과 카드로 내 방을 꾸몄고 ,생일 축하 노래도 불렀다. 하집만 행복한 생일과는 거리가 먼 날이었다. (-85-)


10월부터 5월까지, 패럴림픽 후 몇 개월 동안은 매스컴에 출현하고 ,손만 써서 운전하는 법을 배우고, 다시 학교 생활을 하느라 정신없이 지냈다.나는 고등학교 3학년에 진학했다. 그런데 날 놀리며 푸대접했던 아이들이 뜬금없이 나와 친해지고 싶어 했다. (-188-)


행복하다고 생각했지만 나는 신기루를 좇고 있었다. 그때는 몰랐지만,내 안의 고통과 슬픔을 무감각하게 만들려고 애쓰고 있었다.의식하지 못한 채, 내 삶과 우리 가족을 등지고 다른 삶을 구축하려고 했다.별로 아프지 않은 그런 삶 말이다. (-218-)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주는 살아있는 예시가 돼라.
가장 힘든 순간에 우리는 갈림길에 선다. 절망할 것인가, 희망할 것인가.
절망하며 울기는 쉽다. 인간인 우리는 절망감에 괴로워하기 마련이다.울면 감정이 해소돼어 기분이 한결 나아지고,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상처가 치유된다. (-260-)


1994년 9월 26일, 메사추세츠 주 보스턴에서 태어난 빅토리아 알렌은 윌리엄과 캐머런과 함께 태어난 세쌍둥이였다. 어려서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하지만 십대 소녀 빅토리아 앞에는 시련이 찾아왔다.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으로 그 통증의 근원이 충수돌기라고 생각하였고,충수돌기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였지만, 통증은 지속되었다.빅퇴아의 통증의 원인은 횡단 척수염과 급성 전염성 뇌척수염(ATEM) 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희귀병이었다. 식물인간이 되어서 ,스스로 읫힉을 잃어버리고, 사경에 헤매던 빅토리아는 우여곡절 끝에 의식을 찾았지만,눈만 꿈뻑꿈뻑거릴 뿐이었다.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하반신 마비와 재활훈련을 통해 스스로 일어설 수 있었으며, 수영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과 삶의 의미를 찾게 된다. 수영이 삶의 전부였던 빅토리아는 직접 패럴림픽에 출전하여 금메달을 획득하게 된다. 하지만 빅토리아는 또다른 시련이 찾아오고 말았다.그 시련은 자신의 신기루와 같은 암울한 기분과 상황에 내몰리게 되었으며, 삶에 대한 이유를 스스로 극복하지 못했던 것이다. 


하지만 빅토리아는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고, 할 수 없는 건 없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려고 애를 썼다.빅토리아 스스로 수영을 통해 회복력을 기반으로 ESPN 방송국에 응모하게 된다. 하반신 장애를 스스로 극복하면서,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게 되었으며,그동안 우상으로 여겨졌던 펠프스와의 인터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 책은 나락으로 떨어진 주인공이 어떻게 해서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는지 그 과정들을 언급하고 있었다. 장애가 있어도, 세상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하여도,그것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그리고 시련을 앞에서 좌절하고 고뇌하면서 우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 안에서 시련을 극복하고, 희망을 찾아나가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누구나 할 수 없지만, 삶의 의미로서 매우 충분하다고 생각하였다.빅토리아 스스로,장애를 극복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이 도전해야 할 명분을 만들어 나가게 되었다.그리고 본인 스스로 왜 도전을 해야하고,도전을 통해서 무엇을 얻게 되는지, 삶의 증거들을 획득하였으며, 그 안에서 삶의 법칙을 완성시켜 나가고자 노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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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죽으려고 했던 심리학자입니다 - 죽고 싶다는 생각은 어떻게 인간을 유혹하는가
제시 베링 지음, 공경희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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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을 매기 딱 좋은 자리라고 생각했다.
10대 말 이후 언뜻언뜻 자살욕구를 느꼈다. 그런데 이제 밤낮없이 어떤 이미지가 머릿속을 맴돌았다. (-12-)


내가 중요하거나 좋은 사람이라고 느껴지지 않아요.자주 자살 충동을 느끼는 사람들은 그런 기분을 느낄 거에요. 자기가 중심이 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느낌, 그게 사람을 자살 충동에 빠트려요. (-71-)


"지속적인 쾌감 상실은 우울증의 특징이며 쾌락의 산만을 저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반영하기도 하다"라고 주장한다. (-95-)


비합리적이거나 불가능한 외부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도 추락의 요인이 된다.타인들의 기대에 압도당할 때,그들을 실망시킬 두려움에 짓눌릴 수 있다. 그게 학생들의 자살 원인일 것이다.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부모의 기대는 높은데 이번 학기에 성적이 떨어져 자살하는 학생들이 있다. (-150-)


지갑에 쪽지가 있었다."뇌손상을 입으면 살아 있고 싶지 않아요.식물인간은 되기 싫어요."라고 적혀 있었다.
그외에 어떤 설명도 남기지 않았다.(-181-)


자살이라는 무서운 현상에 대해 터놓고 말하면 많은 이들이 도움을 받는 건 분명하다. 사실 그게 이 책을 쓰는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이 부분에서 어느 정도의 메타인지(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인지능력),즉 자살성향자가 타인의 죽음에 대해 알면 쉽게 유혹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자살 전염을 막는 주저지선이다.(-233-)


이 책은 자살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쓰여진 책이 아니다. 자살하려는 사람의 입장에서 자살은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쓰여졌다. 대한민국은 공교롭게도 자살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과거에 비해 자살률이 낮아졌다고 하지만,매일 자살하는 이들은 생겨나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 책을 읽은 날, 트렌스젠더 모 하사의 자살 소식이 들려왔다.


사람은 누군가 죽으면 슬퍼한다. 그리고 누군가 자살하면, 슬픔과 동시에 비난을 하게 된다. 그 사람이 왜 죽었는지에 대한 고통과 시련에 대해서 관심 가지지 않은 채,현상만 바라보면서, 공감은 도외시된 채, 하늘이 준 목숨을 가벼이 여긴 것에 대한 원죄를 묻고 있었다.그건 기독교나 무슬림에서 종교적 관점에서 자살은 하나님에 대한 무시의 일환이며,스스로 죽을 권리를 스스로에게 부여하지 않는다는 보편적인 원칙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자살을 선택한다. 그건 동물의 세계에서 나타나지 않는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생겨난 감정과 사고, 감성의 의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자 오류였다.동물의 세게에서 일어나는 자살은 천적에게서 벗어나고 싶은 자살이지만, 인간만은 동종 집단에 의한 자살이 원인이 되고 있다.


저자는 스스로 자살을 선택하려고 했던 것만큼 자살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접근해 나가고 있다.우리 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자살에 대한 유혹을 받기 쉬우며, 마음만 먹으면 자살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그리고 자살하려는 이들은 자신의 존재와 가치에 대해서 가볍게 생각하고, 무존재감이 되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가지고 있었다.그래서 자살을 통해 자신이 안고 있는 마음적 고통과 시련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그들이 높은 고층에서 뛰어내리고, 높다란 다리 위에서 뛰어내리며, 기차 선로에서 기차와 부딪치는 무모한 선택을 하는 이유는 깨끗하고,완벽하게 죽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된다. 즉 자살하려는 이들이 제일 두려워하는 것은 자살 미수이며, 식물인간이나 뇌사상태에 빠지는 것을 혐오하고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살고 싶은 마음과 살고 싶지 않은 양가감정이 숨어 있으며,자신의 고통과 시련을 알아주지 않고 들어주지 않는 현실이 자신의 존재감을 무력화하며, 스스로 죽음의 유혹에 빠져들게 되는 이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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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침실로 가는 길
시아 지음 / 오도스(odos)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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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그다지도 죽고 싶어 했던 것일까/.언제부터 시도 때도 없이 죽고 싶었던 것일까.그렇게 누군가 물어본 적도 없지만, 스스로 질문해 본 적도 없다. 오랫동안 비가 내렸고, 무방비 상태로 선 채로 비에 젖듯이 죽음이 내게 스며들었다. (-25-)


장딴지 아래를 만지다가 허벅지까지 만졌다. 그러면서 언니와 그미와 웃고 떠들었다. 한쪽 손으로는 계속 내 허벅지를 만지면서 아무렇지도 않게 얘기를 나누고 있었다.이상한 느낌이 들었지만, 뭐라고 할 수 없어 가만히 있었다. (-121-)


일자리를 구할 수 없겠냐고 했더니 대번에 아는 곳을 추천해줬다. 그렇게 나는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새로운 도시의 한 병원에 취직을 하고 기숙사 생활을 시작했다. 그런 다음 처음으로 그미의 집에 전화를 했다.그미가 울면서 전화를 받았다.나는 아이를 바꿔달라고 하고는 울음을 터뜨렸다. (-223-)


죽음은 내 오랜 벗이다. 언제나 죽음이 가까이 있었다. 죽음은 너무나 친숙해서 죽음을 생각하면 자연스러운 상황이 떠오른다. 언젠가 죽으면 끝이라는 어리석은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죽으면 끝이 아니다. 죽음은 다른 차원으로 가는 여행이다. 죽음 이후 진짜 삶이 시작되는 것이다. (-367-)


이 책에는 한 소녀가 있다. 무기력하고, 사랑을 갈구하는 미성숙한 소녀였다. 세살 터울의 언니와 아빠와 그미와 살아가는 시아는 세상의 불가항력적인 사회 제도와 법칙에 서 벗어날 수 없는 나약한 새였을 뿐이다. 그미는 매순간 악다구니와 악담 그리고 잔소리와 저주스러운 말을 시아에게 퍼붓고 있었다. 아버지는 살아있지만 존재감이 거의 없는 무능력한 가장이다. 실질적인 가장은 그미였고, 시아는 그 안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족쇄로 채워져 있는 가벼운 먼지 티끌에 불과하였다. 작가의 시대적인 상황, 데모가 간헐적으로 일어났으며,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서, 여성은 자신의 성에 대한 권리와 스스로 숨죽이면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다. 내 안에 벌레가 기어들어와도 그 벌레에 대해 항거할 수 있는 조건을 스스로 상실하게 된다. 이 소설은 바로 지금이라면 상당히 불편함이 느껴지는 ,그 시대에는 너무나 당연하게 보이는 일상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나만 당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당하였던 그런행위들, 도덕적 불감증이 만연했던 그 시대에 , 자신의 가징 가까운 그미나 언니는 자신의 고통을 이해하지 않았고,해갈해 주지 않았다. 그래서 죽고 싶었던 새의 모습, 죽어야만 자유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시아는 절감하게 된다. 매 순간 죽어가고 있으면서, 살아가야 하는 의미를 찾는 시아의 자아, 그 자아에는 혐오와 상처, 아픔과 슬픔,우울과 불안이 감춰져 있었다.그리고 우리는 알게 된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시아들이 살아가고 있다는 그 사실을 알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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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 블루머 - 나이를 뛰어넘어 잠재력을 발휘하는 법
리치 칼가아드 지음, 엄성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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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말해 ,늦게 꽃피는 사람이란 사람들의 '기대보다' 늦게 자신의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 재능을 가진 경우가 많다.여기서 핵심어는 '기대보다'다.그리고 이들은 전혀 예상치 못한 새로운 방법들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며, 그래서 가장 가까운 사람들조차 놀라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37-)


다양한 감정과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 복잡한 과정을 계획하는 능력, 그리고 갖가지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 이런 것들이 바로 우리를 성인으로 만들어주는 능력들이다. 심리학자들은 이 같은 신경학적 성숙을 '집행기능 Exective Function'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런 능력은 대개 18세부터 25세 사이에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다. 이 집행 기능이 부족하면 얘슐리처럼 충동적으로 손목을 긋거나 가출을 하거나 나처럼 미성숙한 시기를 보내게 된다. (-151-)


레이트 블루머 입장에서는 사회의 이런 편견들이 평생을 좌우하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에 치르는 몇 가지 편협한 평가들을 토대로 열등한 사람으로 낙인찍혀버리는 것이다. (-190-)


잊지 말라. 옮겨 심기에 관한 한 우리 레이트 블루머들이 얼리 블루머들보다 뚜렷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우리는 타고나기를 호기심이 많고 회복력도 좋다. 우리는 다른 길을 걷거나 관습에서 벗어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우리는 길모퉁이를 돌아 또는 언덕을 넘어 무엇이 있는지 아주 궁금해한다. 에리트 블루머의 이런 장점들 덕에 우리 자신을 활짝 꽃피울 때 도움이 될 사람들과 장소를 찾는 데 필요한 변화가 가능하며 심지어 그런 변화가 촉진되기도 한다. (-355-)


이 책의 레이트 블루머는 Late Bloomers 이며, 꽃이 늦게 활짝 피는 경우를 이야기한다.그 반대의 의미는 얼리 블루머 Early Bloomerrs이다. 봄에 피는 꽃이 얼리블루머라면, 레이트 블루머는 가을 이후에 피는 꽃을 의미한다.봄에 피는 꽃이나 가을에 피는 꽃이나 그 나름대로 아름다운 꽃의 형상이지만, 인간 사회에서만은 얼리 브루머를 선호하고 있다. 선행학습과 조기 교육을 장려하는 과정에서, 암기와 신동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다. 소수의 레이트블루머만,미디어가 인정받고 인용될 뿐이다. 그들에게는 직진만 있으며,우회할 줄 모른다. 눈앞에 어떤 장애물이 있으며, 그것을 회피하게 된다.독선적이면서,시장지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얼리블루머의 특징은 아름답지만 환경이나 상황이 바뀌면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레이트 블루머는 그렇지 않다. 


레이트블루머에 해당되는 경우가 수잔보일이나 J.K 롤링이다.그들은 움악과 작가로서 늦게 꽃을 피운 케이스며, 한국에는 가수 허각과 같은 이들이 레이트 블루머에 해당된다. 잠재력이 있지만, 세상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는 아름다움이 늦게 피어나는 꽃이 그런 예이며, 꽃의 아름다움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에서 벗어나야 한다. 여기에는 레이트 블루머로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그건 스스로 자발적인 포기를 선택하고, 선택과 결과에 몰입하는 것이다. 레이트 블루머는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편견과 선입견에서 자유롭지 않으며, 기다림과 시행착오,그 과정에서 배움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스스로 자기 절제가 가능하며, 호기심이 많으면서, 자기회복력이 높은 경우가 레이트 블루머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이다. 소위 대기만성형 스타일이 레이트블루머이며, 역경과 위기에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성공하기 위해서 그들 스스로 자발적 포기에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베짱이 필요하다. 즉 레이트블루머는 대체 불가능한 성숙함을 갖추어야 하며,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개체여야 한다. 즉 누군가에게 종속되지 않는 나만의 가치를 보존하는 것, 나의 잠재된 능력과 재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조건이며, 하나의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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