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대고 잇대어 일어서는 바람아 - 집콕족을 위한 대리만족 역사기행
박시윤 지음 / 디앤씨북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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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였으나 혼자가 아닌 저 뭇후한 허공의 영혼을 보라. 함께 밤을 나눈 우리의 조우는 이쪽과 저쪽을 굳이 경계 짓지 않으면, 우리가 밤새 뒤채이며 나눈 영혼의 말들에는 오직 우리만 살아서, 세상 어떠한 형벌로도 처형하지 못할 거라는 것을 우리는 안다. 우리는 세상 어두운 말들을 몰라서 언제고 환하게 웃을 수 있고, 힘껏 안을 수 있다. 저쪽과 이쪽의 문자와 말이 서로 맞으니 우리는 '우리' 라는 울타리 속에서 서로를 맞으리. (-21-)


사람의 기척이 드물거나 끊긴 땅을 찾는 건 살기 위한 일말의 몸부림 같은 것이었다. 세상의 이목을 끌든, 못 끌든 상관없이 오직 나 자신만을 위한 처절한 위안이라도 되는 그런 곳을 찾고 싶었다. 가만히 있어도 몸부림이 되는 그 기막힌 추위와 극심한 고독, 굳이 소리 내어 욾지 않아도 바들바들 떨며 전해져오는 온몸의 요동을 찾고 싶었다. (-51-)


시간이 지워버린 먼 옛날의 부활을 기대하지만 , 그러기 위해서는 땅이 뒤집히는 고통 또한 감내해야 한다. 먼지만한 흔적을 파고들어 멀고 먼 옛날의 뼈대를 찾고 살을 만들어 붙이고, 그럴싸한 이야기를 덧붙여 주면, 나같은 아둔한 사람들은 그것이 실제인 양 믿어 의심치 않았다. (-110-)


고통과 절망이 짙게 깔린 어둡고 쓰라린 역사였다. 악한 것은 물러갔고 쇠한 것은 종적을 감추어, 다시 그 터에 순한 것이 돋아 숲이 되었다. 세월이 가니 스스로 물러나는 것과 , 침략해 빼앗은 것과, 맞서 지켜낸 것이 서로 다르니, 맞서 싸운 것은 스스로 정당하고 슬프고 깨끗한 것이 되었다. 거제사는 초목과 같이 무너지고 썩어 갔을지언전 '터'는 완전히 종적을 거두지 못하고 남아, 이름 없는 망자들의 안식처가 되어 넋을 달랜다. (-163-)


대단한 절터다. 이런 높은 골자기에 기와를 올리고, 불사를 벌이려면 엄청난 손길과 밑천이 필요했을 것이다. 도대체 누가 이런 험지에 이처럼 엄청난 일을 벌였을까. 몇 차례 발굴조사에도 아직 절 이름이나 창건 시기, 창건자가 누구인지  단서가 될 만한 것은 나오지 않았다. 역사적으로 아직 아무것도 알려지지 않은 깜깜한 절터일 뿐이다. (-184-)


굳이 궁금해 하지 않아도 되겠다. 헤질 대로 헤진 멍석 틈 사이로 답이 드러난다. 수천, 수만 개의 기와와 자기 조각을 쌓아뒀지만 이마저도 와르르 무너졌다.누가 손을 댄 것일까. 아니면 세월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무너졌을까. 세월이란 싱싱하고 생생한 것도 무너뜨리고 파괴하는 위력을 가졌나 보다. (-224-)


얼굴이 없으면 어떤가. 얼굴이 있어야만 표저을 읽을 수 있는 것만은 아니다. 때로는 따뜻하고 환하게 웃고 있어도, 속은 어둡고 냉골인 사람이 있다. 보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부처의 표정도 있는 것이다. 내가 웃으면 부처도 웃고, 내가 슬프면 부처도 슬프다. (-262-)


신발을 벗고 그때처럼 다시 첫발을 들인다. 발바닥에 닿는 풀의 감촉이 연하다. 풀 끝에 매달린 빗방울이 온몸으로 달려들어 나는 금방 젖고 만다.너도 나도 같은 자연의 한 점 존재가 되었으니 소곤거리는 풀들과 벌레들의 말이 멀지 않다. 
무성한 풀밭에 안개비가 내리고 ,자욱한 안개 사이로 모든 것은 실루엣으로 존재한다. 절집은 오래전 쓰러져 없어지고, 인적이 사라진 곳에 사람의 흔적은 미미하게 남았다. (-314-)


겐테는 아시아의 여러 나라와 조선에서 알게 된 건축물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매력적인 암자를 손꼽자면 단연 유점사라고 했다. 조선의 불교 은자들은 청빈함을 철저히 지키고, 오늘날까지 손수 일을 하고 다른 사람들의 기부를 맏으며, 가난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고 기록했다. 이 사실만으로도 금강산의 승려들은 이국인의 관심을 받을 자격이 충분했다. (-352-)


독특하다는 건 이럴 때 쓰여지는 것 같았다. 보편적으로 내가 생각한 역사 여행은 대한민국 주요 명승지나 절터를 직접 보고, 느끼고, 감상평을 남기는 것이다. 그런데, 누구가에게 , 인간에게 유명하다는 것은 큰 감흥이 없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역사 여행,누군가에게 평가받는 역사여행일 때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역사를 보고, 기행을 한다는 건 오로지 나를 향한 과정속에 나를 채워 나가는 것이다. 온전히 내 발과 나의 손과 나의 눈에 담아낸 기억에 의존한 철학적 사유는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는 곳이더라도,기억에 오래 담겨지게 된다. 주어진 삶과 주어진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수많은 절터에 자신을 가져 가다는 건,나를 위한 선택이며, 나에게 나 자신을 채우기 위한 과정 속에 있었다. 이 책은 국도 7호선과 폐사지가 담겨져 있다.


폐사지에는 사람의 흔적이 닿지 않은 곳이다. 무언가 절터로서 현존하지만, 어떤 완벽한 조형물, 아름답거나 특별한 그런 가치가 현존하지 않는 그곳에 절터가 있다. 오로지 자연과 가까운 곳, 자연과 세월의 때가 덕지덕지 뭍어난 그곳에 벓레가 터줏대감이었으며, 새와 야생동물의 쉼터이기도 하다. 네비게이션이 닿지 않은 곳을 스스로 찾아내 저자가 찾아다닌 이유는 오로지 그곳에서 고독을 씹으면서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소중히 여길 수 있는 공간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코로나 18 이후 사람을 피하게 되면서 , 나타난 현상들은 자연이나 야생동물보다 인간이 더 무섭다는 사실이다. 그것을 피부로 느끼고, 역사 기행에서 쓸쓸한 곳을 찾아다닌다는 것은 시간을 견뎌내고,세월을 견뎌냄으로서,흔적들의 폐잔병들을 주섬주섬 찾아내는 것이다. 그 안에서 나에게 주어진 생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는 절터, 폐사지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정서, 결코 알아낼 수 없는 켜켜히 쌓인 세원의 때를 상상에 의해서 뜯어내고, 재현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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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사이언스 2025 - 불확정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생명과학
요시모리 다모쓰 지음, 오시연 옮김 / 이지북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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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수명 연장에 매우 중요한 오토파지 세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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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사이언스 2025 - 불확정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생명과학
요시모리 다모쓰 지음, 오시연 옮김 / 이지북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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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관계가 있음을 나타내려면 관찰하기만 하는 게 아니라 실험과 검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앞서 예로 든 스위치 건의 인과관계를 증명하고 싶다면 '벽을 뜯어서 전등과 스위치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 확인한다.그리고 선을 절단하면 전등불이 켜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면 된다. (-58-)


세포의 막과 세포소기관의 막은 콜레스테롤 등의 지질로 이루어지며 콜레스테롤이 없으면 세포가 형성되지 않는다. 세상은 지질을 악당 취급하지만, 과다섭취하면 좋지 않을 뿐이다. 원래는 인간의 몸에 세포를 만들기 위한 필수 성분이다. (-107-) 


당뇨병을 설명하기 전에 호르몬을 먼저 짚고 넘어가자. 호르몬의 역할은 세포에서 다른 세포로 지시를 전하는 것이다. 호르몬에는 단백질로 형성되는 것과 그 밖의 다른 성분,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지는 스테로이드로 형성된 호르몬 등이 있다. (-169-)


짧은꼬리알바트로스나 쥐의 일종인 벌거숭이두더지쥐는 살아 있는 동안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정해진 수명을 다하면 갑자기 죽는다. 인도의 동물원에서 사육된 아드와이타라는 알다브라 육지거북은 사망할 때 젊은 거북과 전혀 구별이 되지 않았지만 실제 나이는 무려 250살이었다. 그러나 겉보기에는 젊은 채로 돌연사한 것이다. 
이것은 어떤 뜻일까?
인간을 비롯해 다른 많은 생물은 의도적으로 노화하조 있다는 의미다. 노화를 죽음과 마차가지로 진화 과정에서 일부러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다. (-220-)


신경세포와 심근세포는 그 사람이 주글 때까지 같은 세포가 활동한다. 즉, 평생 가는 것이다. 세포가 수명을 다하면 새로 태어난 세포가 그 자리를 차지하지만, 신경세포는 어른이 되면 새롭게 태어나지 않는다. (가끔 예외도 있다.). (-274-)


먼저 피부색은 오토파지가 크게 관여한다.
피부색은 멜라닌 색소가 결정한다. 멜라닌은 티로신(Tyrosine) 이라는 아미노산에서 생성되는 분자이며 흐갈색을 띤다. 크기계층은 단백질보다아래다. 멜라노사이트(Melanocyte) 라는 세포(색소세포)에서 생성된다. (-327-)


프랑스인은 고기와 버터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좋아하고 와인까지 마시는데 미국인이나 영국인보다 수명이 길다. 이상하다고 여긴 사람들이 조사해서 발견한 것이 레스베라트롤이다. (-334-)


100세 시대가 도래했다. 조선시대 왕들도 최대 80년까지 살지 못했던 것과 비교할 때, 지금 현대인들의 삶은 평균 80세이상의 기대수명을 가지게 되었고,100세를 살수 있는 조건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인간의 수명 연장에 대한 욕망은 더 커지고 있으며, 120세 이상의 수명 연장을 꿈꾸고 있다.그러려면 인간의 노화의 원인 발견, 호르몬, 세포, 바이러스에 대한 과학적인 진실을 찾아내고, 과학적인 수준을 높여 나가야 한다. 자신의 병에 대한 이해, 내 몸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 책을 보면서, 생명의 근원은 어떻게 이루아지고 있으며, 유전자, 호르몬의 특징, 내 몸을 이루는 단백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 생명과학자에 의해서, 인과관계와 상관관계를 통해 인간의 수명 연장을 꾀할 수 있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위조와 변조가 과학에 자주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실제 그 과학적 위조와 변조의 현주소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과학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야기하는지 삶의 연장을 기대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 즉 최초의 인류의 처음에 인간은 어떤 생명체로 진화되었는지, 다양한 생명의 생테를 통해 인간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과학과 생명의 발달 수준을 높여가면, 인간 수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오토파지 세포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전세계 나라마다 수명연장에 대한 기준, 삶의 방식과 생활방식을 이해하는 것, 그 과정에서 나의 수명을 높여 나갈 수 있고, 내 몸의 수명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와 바이러스의 특징을 이해한다면, 사람마다 고유의 호르몬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재생되지 않는 신경세포와 심근 세포가 나이를 먹게 되고, 노화를 거치게 되면, 내 몸에 어떤 질병이 나는지 과학적인 사고법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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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걸리면 진짜 안 돼? - 응급의학과 의사의 선별진료소 1년 이야기
서주현 지음 / 아침사과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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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왜 유독 코로나 19는 병원체가 나오면 무조건 다 확진자가 되는 것일까? 왜 기존의 감염병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해석하는 것일까? 손에서 세균이 검출되었다고 전부 다 세균에 감염된 것은 아니고 대변에서 대장균이 나왔다고 전부 다 대장균에 감염된 것이 아니다. 설사하는 환자의 코에서 호홉기 바이러스가 검출되면 "이 바이러스는 colonization(집락형성:군집으로 모여 있지만 무생물체나 생물체 위의 표면에 조직 침투나 손삼없이 형성되어 있는 것)이고설사 증상은 다른 병원균에 의한 것입니다!" 라고 하면서 코로나 19가 검출되면 "코로나 19는 너무나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바이러스라 호홉기 증상 분만 아니라 설사까지 일으키는군요!" 라고 한다. (-22-)


그러나 실상은 아주 크게 달라졌다. 코로나 19 사태 이전에는 밤에 갑자기 호홉곤란이 심해지거나 열이 나면 응급실로 갔고, 아무리 정신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응급병실이라고 해도 이런 환자는 어떻게든 들어오게 해서 진료를 했다. 반면 코로나 19 사태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호홉곤란 환자, 특히 호홉곤란에 열까지 나는 환자를 꺼리게 되었다. 혹시라도 코로나 19 환자일지도 모르니까. (-79-)


그런데 그 응급실을 폐쇄해서 100여 명을 감염으로부터 차단해야 한다고 한다. 거리면 다 죽는 전염병의 감염으로부터 차단을 하는 게 아니라 치명률 1.7퍼센트, 달리 말하면 생존율 98.3 퍼센트에, 사망환자의 60퍼센트가 80 세 이상인 질환의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응급환자들을 길에서 떠돌게 하고, 멀리 있는 병원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게해서 '골든타임'을 놓치는 일이 옳은 일일까?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132-)


코로나 19 상황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병워 안에서는 선별진료소 의사와 감염내과 의사, 감염관리팀, 각종 코로나 19 환자 진료 관계자들이 지속적으로 회의를 했다.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모여서 회의를 한 적도 있었고, 화상회의나 서면회의를 하기도 했다. (-167-)


'대구 경북은 방문도 하면 안 되고 ,대구 경북에서 온 환자는 코로나 검사 후 10시간 동안 병원 밖 어디에선가 시간을 보내되, 버스도 지하철도 타지 말고 식당에 가서 먹지 말고 결과가 음성으로 확인된 이후에 진료를 받으러 오라.' (-168-)


질병관리청과 보건복지부는 어떻게라도 해서 확진자를 한명이라도 더 찾아내고 격리시키면 효과가 있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열심히 찾아내도 무증상 환자는 물론 중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약도 없는 질환을 왜 찾아야 하는 것일까. 어쩌다 '찾아내는 일'이 방역의 핵심이 되었는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195-)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우리 일상을 전면 바꿔 놓았다. 매일 매일 마스크를 써야 하고, 제대로 썻는지 확인해야 했다. 어디를 가던 내가 그 곳에 머물렀다는 것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허용해야 하였고, 코로나 진단 키트 검사를 스스로 하게 되었다. 발열체크는 기본이었고,소독약은 덤으로 바르게 된 것인 그 무렵이다. 일 년이 지나 2년이 지나고, 여전히 코로나 19 확진자는 생겨나고 있었다.코로나 확진자 현황을 보면 사망자는 1992명에 달하고 있다. 여기서 저자는 그런 우리의 방역 지침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 현 정부의 방역지침이 코로나 19 확진자를 발견하는데 효율적이었는지 모르지만, 그로 인해 써야 하는 사회적 의료 비용,그리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부작용을 나열하고 있다. 즉 응급중환자실장으로서,매일 매일 병원에 찾는 급한 응급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골든타임을 놓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과유불급이라 하였던가. 2년동안 하루 3명 남짓 사망자를 줄이겠다고, 실질적으로 또다른 사망자를 만들어 내는 현실의 문제를 고찰하게 된다. 그건 코로나 19 이전에 하루 자살자가 20 여명에 달하는 것을 비추어볼 때, 정부의 방역지침, 언론이 정부 방역에 대해서 취하는 자세와 태도들, 그것의 허와 실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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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걸리면 진짜 안 돼? - 응급의학과 의사의 선별진료소 1년 이야기
서주현 지음 / 아침사과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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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현장의 실태를 깊이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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