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의 기술 - 3분도 길다. 30초 안에 상대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어라
이누쓰카 마사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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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따분한 이야기의 첫 번째 유형은 '대체 무슨 말이지?'이다. 이것은 이야기가 상대의 머리에 각인되지 않거나 사대가 내용을 전혀 파악할 수 없는 경우다. 즉 설명을 듣는 사람이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31-)



"프레젠테이션 기술은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을 열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 만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이 연수를 마친 후 당장 정리할 보고서와 상사에게 보내는 메일의 내용을 상대가 이해하기 쉽게 해주고, 동시에 소통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히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니까요?" (-37-)



세번째는 '하나의 대상 안에서 비교' 하는 방법이다. 하나인데 어떻게 비교를 하냐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비교는 2개 이상일 때 가능하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의 대상 안에서도 비교할 수 있다. (-91-)



두번째 무기는 가상의 적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 무기는 설명을 듣는 상대의 시선을 한 방향으로 향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달리 표현하면, 가상의 적을 만드는 것으로 자신과 상대 사이에 있는 공통의 가치관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가상의 적을 만들면 좋을까? (-96-)



책 『설명의 기술』의 핵심은 30초 안에 상대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데 있다. 상대방이 나의 말에 관심과 호감을 드러내고, 나에 대해서,이해를 돕는다. 설명을 통해서,자신의 존재감,호감을 드러낼 수 있다.



이 책에는 효과적인 설명'의 기술에 대해해서,`11가지 프레임으로 소개하고 있었다.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연설이나 자기 소개 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프레젠테이션과 회의에서 나의 생각과 제안이 통과된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이 사람의 이야기를 또 듣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설명에 대해서,11가지 프레임을 적용하면, 이야기를 빠르게 구성할 수 있으며, 설명의 성공 확률이 높아지며, 독자적인 프레임을 만들어내기가 쉽다..



「비정항회담」으로 유명해진, 타일러러쉬의 강의를 최근에 보았다. 그의 강의 속에는 ,상대가 고개를 끄덕이게 할 정도로 매력적인 컨텐츠를 가지고 나타났다. 그가 추구하는 설명의 기술은, 남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자신의 경험을 섞어서, 드러내는 데있다. 결국 스스로 돋보이게 하고,상대방을 이해하기 쉽게 돕고 있었다.그는 미국인이지만, 한국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면서도,미국이 가지고 잇는 매력을 한국인에게 쉽고, 재미있게, 흥미진진하게 설명한다.그의 강의 안에서, 미국이야기만 했다면,따분하고 재미가 없었을 것이다. 한국의 역사 안에 , 미국과 연관된 컨텐츠를 , 이야기를 잘 풀어냈다는 점은 핵심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관심과 흥미를 놓치지 않았다. 



설명의 기술을 읽으면 , 우리가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흥미와 관심에 있다. 상대방이 관심을 가지는 요소를 주제로 삼는다.그 안에서,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컨텐츠와 잘 모르는 컨텐츠를 서로 섞어 놓는다. 이런 요소들을 어떻게 정리하느냐에 따라서, 말이 술술 풀리며, 3분의 스피치,설명을 하는 동안에 상대방이 몰입하게 된다. 같은 주제와 같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더라도,설명을 잘하는 사람과 설명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성공과 실패로 구분될 수 있으며, 그 사람의 가치가 바뀔 수 있다. 즉 프리젠테이션을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고, 인정받지 못하는 것으로 구분될 수 있다. 설명의 기술을 익힌다면, 기회를 얻을 수 있고,자신이 누군가에게, 선택 받을 수 있다.사람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으며, 일을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비즈니스 미팅, 학교 수업, 사람들 앞에 나서야 하는 직업을 가진 이들은 설명의 기술을 통해서,직장 상사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고, 믿음과 호감을 얻는다. 더 나아가,직장 내에서, 대인관계가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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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수 없는 디자이너의 나 홀로 성장하기 - 선배 디자이너가 알려 주는 취업, 디자인 실력 향상, 이직, 포트폴리오 관리
가마타 다카시 지음, 구수영 옮김, 김광혁 감수 / 시프트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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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디자인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북 디자이나가 되고 싶은데 뭘 배워야 하나요?"

종종 이런 질문을 받을 때면 전문교육기관에서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11-)



중요한 것은'느낀 것'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힘'을 가짐으로써 어떤 디자인을 하든 다시 써먹을 수 있는 '재현성 있는 스킬로 키워 나가는 것입니다. (-26-)



멋지다고 생각하는 수준 높은 디자인을 고른다.

본인의 자신 있는 작품 대표작을 고른다.

앞서 1번에서 모은 디자인들 사이에 내 작품을 슬쩍 섞어 놓고 서로 비교한다. (-71-)



사수가 있으면 편하다.자신이 가지지 않은 전문가적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고, 피드백을 빨리 할 수 있다. 직장 사수에게 혼나면서 , 일을 빨리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생긴다. 디자이너에게,사수는 매우 중요한 존재감을 가진다. 하지만 사수가 없어도,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역량 성장시킬 수 있다.디자이너로서 기본을 배우고,개념을 익히며, 요령과 노하우를 스스로 터득한다.



디자이너에게 레이아웃과 포트폴리오는 생명이나 다름 없다. 색채에 대한 감각을 잃어버리면 안된다.이건 핵심 중의 핵심이며, 다른 디자이너의 작품을 보면서,레이아웃을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얻은 다음 그대로 모방하여 내 것을 만들어간다. 내가 가진 능력이나 조건에 대해서, 감각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특히 수준높은 타인의 디자인을 보고,내 디자인과 비교한 다음, 스스로 성장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디자인 감각과 정서를 잃어버리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어야 다른 디자인 회사로 이직이 용이하다. 능력을 인정받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맡길 수 있는 좋은 고슬 확보할 수 있다. 혼자서 스킬업, 레벨업, 커리어 업이 가능하며. 디자인을 수정/보완하는 동시에 레벨 업이 가능하다.나만의 콘셉트르 만들고, 균형을 지킬 수 있고, 주인공이 눈에 띄도록 디자인할 수 있다. 스스로 디자인에 대해서, 역발상으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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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YEAR 원 이어 - 가장 탁월한 나를 만드는 시간
최영오 지음 / 토네이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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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제 내가 진짜로 원하는 삶이 무엇이지 안다. 그리고 그 삶을 위해 지금부터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안다."

이제부터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여정을 함께 떠쩌나 보자. (-7-)



"어떻게 하며 이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이 과정을 더 간편하게 만들수 있을까?"

"어떻게 하며 이 일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까?" (-22-)



뭔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10명 중 1명만이 실제 행동으로 올기고, 나머지 9명은 미루다 결국 시작조차 하지 않는다.

어떤 일을 시작한 10명 중 1명은 끝까지 지속하는 반면, 다른 9명은 단 3일만에 의욕을 상실한다.


지속적으로 노력한 10명 중 1명은 마침내 목표를 달성하고 , 나머지 9명은 빠르게 포기하고 다른 일에 관심을 돌린다. (-28-)



실리학에서 말하는 파국적 사고란, 실제보다 훨씬 과장된 부정적 결과를 상상하며 그로 인해 불안과 회피 반응을 유발하는 인지 왜곡의 한 형태디. (-47-)



저자 최영오는19만 구독자  유튜브 '동기부여학과' 의 운영자이며, 비즈니스 매거진 <히든 리치스> 를 운영하고 있으며, 단순한 동기 부여를 넘어서, 실행 중시의 솔루션으로,자신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상위 1퍼센트와 상위 10퍼센트가 되기 위한 인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스스로 하위 99퍼센트, 하위 90퍼센트에 해당된다면, 스스로 바뀌어야 한다.자기 변화와 자기 성장을 통해,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특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수많은 조건들에 대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미루지 않는 것,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찾아내고,발굴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단 자기 혐오나 자기 비난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스스로 미친 실행력을 통해, 새로운 삶을 우선하고 있다. 삶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최적화된 삶을 우선하고 있다.



즉 스스로 동기부여로 인생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자기 혁신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장을 도모하고, 협력함으로서, 인생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사람에 대해서, 내가 추구하는 것과 일치할 때, 스스로 성장할 수 있고, 파국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다. 느리지만, 천천히 무언가를 핸매고자 한다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고, 남들이 다다르지 못하는 높은 곳으로 자신이 올라갈 수 있다. 남들이 해내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만들어 낼 수 있다. 몰입하는 인샘을 통해서,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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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겐트로피 - 야훼 하나님의 창조 영성
임양택 지음 / 카리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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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창조의 두 가지 특징은 '갈라놓음'과 ''경계 지음'이라고 할 수 있다. 갈라놓음이 시작되었기에 존재를 구체화하는 측면에서 만듦이라 할 수 있고, 미분화가 분화되었다는 측면에서 보면 발생이라고 볼 수도 있다. 어느 경우든 창조자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질서가 잡히고 구체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




하나님의 안식은 인간 창조의 정점이다. 안식은 휴식 뿐 아니라 창조의 기쁨을 향유하고 질서와 생명의 조화를 즐기는 것이다. 하나님이 창조의 완성으로 인간을 만드신 것은 왕을 섬기고 강제로 동원하기 위함이 아니요, 강제 노동에 종사하게 할 목적도 아니다. (-63-)



회색지대는 애매한 경계에 있는 행위나 개념, 그런 행위가 벌어지는 지역을 부르는 말인데, 간단히 정리하면 검은새도 흰색도 아닌 애매한 범위를 가리키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이솝 우화에서 들짐승과 날짐승이 싸울 때 박쥐는 날짐승이 유리하면 날개를 내세워 새인 척하고, 들짐승이 유리하면 얼굴을 내세워 쥐인 척했다. 대개 이도 저도 아닌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115-)



어떤 내담자가 자신은 엄하고 가부장적인 가정에서 자란 탓에 아버지에 대한 따스함이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아버지의 훈계와 지시가 자신에게 잘되라고 하는 말인 줄 알지만, 마음에는 늘 차갑게 느꼈다고 하다. 그러데 예수님을 영접하고 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했는데, 하나님을 '아버지' 라고 고백하는 게 꽤 낯설었다고 한다 아버지라는 단어가 싫다고 했다. 상담 현장에서 종종 경험하는 사례다. (-155-)



우리가 속한 사회적 관계는 우리의 느낌과 생각의 방식에 영향을 준다. 사회 구성원인 인간은 자기 의지대로 자유롭게 주체적으로 살기보다 자신이 속한 가족, 집단, 사회가 허용하는 것만 선택적으로 보거나 느끼거나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속한 집단이 무의식적으로 지배하고 있어서 처음부터 사회가 원하지 않는 것들은 보고 듣고 느끼는 것 등은 제한받는다. (-223-)



네겐트로피(Negentropy)는 엔트로피 Entropy) 의 반대말이면서, 네겐트로피. Negative Entropy의 약자다. 이 단어는 1943년 슈뢰딩거가 사용한 용어로서, 물리학적인 맥락과 종교적인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정치 경제 문화전반에 불확실성이 사라지는 형태를 의미한다. 종교적으로 네겐트로피는 창세기적 창조질서와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다.



저자는 뉴저지 예원장로교회 담임목사다. 교육과 상담,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를 목회와 상담의 목적으로 보고 있으며, 패밀리터치의 스탭으로서 가정 다루기, 가족관계 감정 훈련, 엄마 정서 다루기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인도하고 있다.



이 책은 매우 종교적이 관점에서 이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 목회자로서, 40여 년 간 활동하였고, 삼담사역으로 26년간 일해 왔다. 종교적인 관점에서,아담과 하와가 선과 악을 이해하기 시작하였고,그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어떻게 바꿔 놓았는지, 그 경계를 분석하고 있다.



책에는 하나남의 말씀으로 채워지고 있으며, 신학적 요소, 성서적 요소, 심리학적 경험을 포함한다, 창세기의 인물과 사건을 주로 다루고 있다. 불확실한 셰계는 점차 질서를 잡아가고, 질서와 구조적인 세계관을 만들어 갔다.그 과정에서, 선택과 결정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곳곳에 숨어 있는 여러가지 갈등과 반목에 대해서,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여러가지 선택과 결정에 대해서,종교적으로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철학적으로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논하고 있다. 인간에게 위협이 되는 모호한 상태는 배재하고, 서서히 질서잡힌 세상을 만들어 나가면서, 생존본능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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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존지향 동기부여
나운정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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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은 근대 이후 세계사를 보건대 경이로운 국가 주권 수호 사례로 이해된다. 왜냐하면 주지하다시피 태국은 현 왕조 집권 이후 이웃국가인 버마,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은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와 비교해 봐도 18세기~20세기를 관통하는 시기에 주권을 온전히 보존했기 때문이다. (-31-)



사마의는 조조 생전 그의 시하에서 거의 평생 은인자중의 신중한 자세를 보여준 바 있었다. 그리고 사서에서는 크게 두 번 거짓 병환 상황들을 기가 막히게 연기하였다. 한번은 조조의 입관 등용명령을 병을 핑계로 거절하면서 지독한 중풍환자 연기를 한 것이었고, 둘째는 본 고평릉 사건 직전에 다시 치매환자로 연기한 일화이다. (-77-)



결론적으로 조선시대 성리학적 가치관과 무조건적인 권위에 충성논리 기제가 군인들과 직업인들을 강제하였다고 보여진다. 그리하여 거의 절대적인 외부 동기부여 요소로 강하게 작용하여 자율적 동기부여 기제의 작동을 질식 교사시켜쓸 것으로 보여진다. (-119-)



21세기 초반 인류의 장구한 번영에 가장 위협적인 요인을 생각한다면, 우선'지구온난화 가속화 문제 내지는 '핵전쟁 발생' 등의 이슈 등이 떠오른다. 개인적으로는 지구온난화 가속화 문제는 과거 지구 기후 변화에 대한 빙하 연구를 통하여 지구가 빙하기에 돌입할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는데, 어쩌면 역설적으로 굳이 온난화 기조를 과격하게 차단할 필요가 있을지 의심이 든다. (-167-)



우리는 환경과 경제, 두가지 경우의 수를 내다본다.지구 안에서, 환경문제를 우선하면, 경제는 2순위가 되고,경제가 우선이면, 환경 문제가 2순위로 바뀌게 된다. 가난했던 후진국이었을 때, 우리의 삶은 여유롭지 못했다. 삶에서, 생존,기근, 가뭄을 걱정해야 하던 시기다. 전 국민이 농업에 종사하였지만, 배를 굶는 일이 많았다 참새를 다 없애서,, 나라를 부강하게 하겠다는 의도가 도리어, 대기근을 불러들인 것은 역사적인 팩트다.



자본주의 사회, 경쟁 사회로 바뀐 것은 어쩌면 생존을 위한 필요 불가결한 선택이었다. 생존하기 위한 경쟁은 기술발전과 과학 발전으로 이어졌으며, 우주 여행을 다닐 수 있는 정도로 우리 삶은 윤택해졌다. 공교롭게도, 전인류가 먹고 살 수 있는 풍족한 식량을 생산하고 있지만, 우리는 환경 문제,공존을 걱정하고 있다. 풍요로운 삶 속에서,잉여자원을 버리고, 무분별하게 쓰레기를 버림으로서, 환경 오염 문제,오존층 파괴를 걱정한다. 경쟁의 관점이 아닌 공존의 관점으로 전지구적인 현상을 바라본다면, 우리는 정책이나 법, 국제 협약에 있어서, 새로운 결정과 태도를 보여주어야 할때다. 특히 핵과 관련한 문제들, 플라스틱이나. 비닐과 같은 썪지 않은 화학제품들을 최소화함으로서, 서로 공존하고, 협력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경쟁하지 않으면, 서로에게 필요한 자원을 공평하게 쓸 수 있다. 더 많이 제품을 생산하지 않아도 되고, 공장이 지금의 반 이하로 줄어들어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제품 계발에 힘쓰면서, 새로운 것을 계속 생산하려는 모습이 우리 스스로 공존에서 멀어지고 있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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