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는 것은 1%의 기적 - 치열하게 살아온 전여옥의 인생후반전
전여옥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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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절로 감탄사다 나왔다.그는 정말 아주 조심스럽게 나이들어 있었다.60을 넘겼건만 배는 여전히 납작했고 적당히 잡혀있는 주름살과 혈색 좋은 피부는 참 배우답게 늙었ㄷ아는 생각이 들게 했다.그리고 여전히 남성적인 매력을 짙게 풍기고 있었다.저렇게 팽팽한 피부와 날렵한 몸매를 가지려면 의느님의 힘도 있었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피나는 절제가 있었을 것이다. (-34-)


값을 치르니 2,300원 남짓이었다. 정말 가성비 짱이지 않나? 우중충한 외관과 달리 호텔은 깔끔하고 깨끗했다. 나는 백팩을 던져놓고 침대에 누웠다.여행이란 참으로 좋은 것이다. 
자유롭다.
홀가분하다.
이것으로 충분하다.
한 시간 정도 쉰 뒤 미친듯이 걷고 또 걸었다.타이페이 시내를 종횡무진 했다. (-44-)


둘째,자기 신뢰를 강화하는 것이다.즉 ,나를 우선시하고 나의 장점을 발견하고 나를 격려하는 일이다.내 비록 그녀를 질투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니 내가 더 낫다는 걸 사실로 만들며 질투의 감정을 극복하는 것이다.질투하는 건 사실이지만 생각해보니 굳이 질투할 거리도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질투라는 감정을 매우 성숙하게 정리 정돈하는 방식이다. (-92-)


"다시 결혼을 하면 이 남자와 할까 하고요."
호랭이 담배 먹던 시절 이야기다.요즘은 남자들도 가족사진을 회사 책상에 올려놓고 있다."무슨 일이 있어도 생존해야 한다"는 전의를 불태우기 위한 실탄이라고도 한다.외국에서는 가족의 일 특히 아이들의 일은 그 어떤 경우보다 우선이 된다.
"아이 학부모 참관일이에요."(-153-)


하지만 진짜는 분명 있다.그 숫자가 적을 뿐이다. 진짜 사나이가 있듯이 세상에는 우리가 가려내고 판단해야 할 진짜가 있다.그리고 진짜들이 세상을 이끌어간다. 만일 진짜가 방기되는 조직이나 그룹이라면 그들 전체가 가짜인 사기성 집단인 경우가 많다. (-201-)


내가 겪은 진보주의자는 우리나라 경제를 말아먹은 (안타깝지만 내가 보기엔 그렇다) 전 정책실장 같은 무지개를 좇는 소년이었다. 자유보다 평등을 우선한다.나라가 개인의 삶을 책임져주는 복지지상주의를 추구한다.현실에 발을 딛고 또박또박 걸어가기보다는 하늘을 날고 싶어 하고 뜬그룸 잡는 이야기를 시도 때도 없이 한다.그런데 그것이 전부다. 
물론 진보의 가치를 절대 평가절하하는 것이 아니다.진보는 진보의 역할이 있다.약자에 대한 배려, 시대적 변화를 받아들이는 복지개념,인권 중시 등 우리 사회에서 소중하게 여겨지는 신념과 가치를 지키는 일 말이다. (-242-)


전여옥은 역시 전여옥이었다. 2004년 17대 국회의원이 되었고, 2008년 18대 국회의원이 되었다. 2012년 19대 국회의원은 박모 대통령과의 갈등 및 부지기수의 문제들 때문에 국회의원이 되지 못하였고, 그 이후 야인생활을 꽤 오래 해 왔었다. 그동안 드문불출하였던 전여옥이 다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것은 박모 대통령 탄핵인용 직후였다. 자신의 정적이 불행의 늪으로 빠져들 쯔음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서 네티즌들과 소통을하고 있으며,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노무현 정권과 이명박 정권까지,그 시간동안 정치를 해왔던 전여옥의 힘은 <일본은 없다>라는 베스트셀러 책과 도쿄특파원으로서 일했던 시간이다. 그러나 익히 그의 삶의 발자취를 알고 있다시피,그녀는 도덕적 흠이 상당히 많은 사람이며, 대중의 신뢰를 잃어버리게 된다.지금도 여전히 진보를 비판하는 입장에 서 있으며, 과거와 다른 자유로운 횡보를 보이고 있지만, 과거처럼 수많은 안티와 싸우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다.그래서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그녀를 비판하는 입장에서 그녀의 지난 날을 느껴보고 싶어서이다.


이 책은 에세이집에 가깝다.자신의 소소한 일상들을 쓰고 있다.이제 환갑이 넘은 나이, 그녀는 인생의 후반기를 지나가고 있었다.기자로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 그리고 그 안에서 사람을 관찰하는 힘과 안목이 이 책에 있다. 그 가운데서도 자신이 보았던 매력적인 사람, 일상속의 다양한상황들을 놓치지 않고, 관찰해 나가고 있다. 매력적인 사람들 앞에서라면, 유심히 관찰하고 있으며, 자신의 인생 후반기의 삶에 있어서 주춧돌을 놓기 위한 하나의 포석이 되고 있다. 또래의 사람들과 소통하면서,자신의 영향력을 십분 발휘하는 노련미, 언제 어디서든 홀로서기를 할 수 있고, 연하의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너그러움도 이 책속에 기록되어 있었다. 낯선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에게 서슴없이 다가가는 관대함, 소소하게 스쳐지나가는 인연들을 놓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여옥은 전여옥이다. 정치에 대한 비판을 내려놓지 않고 있다.진보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을 보면,자칭 보수주의자라 부르는 전여옥 또한 거기서 자유롭지 못하다. 과거 그녀가 망언을 쏟아냈으며,야인 생활을 하면서도, 보수 정치인을 비판하였던 그녀의 위선과 모순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그녀또한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아왔지만,여전히 정치의 변방에 머물러 있으면서, 누군가 자신을 써주길 바라는 그녀의 모습들이 때로는 안타까움 그 자체인 것 같은 느낌을 이 책을 통해서 지울 수가 없었다.하지만 이 책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 단 하나, 사람에게 신뢰와 믿음을 얻으려면 나 스스로 진짜가 되어야 한다는 그 사실을 전여옥 스스로 일깨워 주고 있다. 위선적인 사회 속에서 진짜가 나타날 때 그 사람의 파급력과 영향력은 그 누구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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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의 글쓰기 - 공부머리 좋아지는 도쿄대 작문수업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김소영 옮김 / 생각정거장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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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하자면 ,능동적으로 책을 읽는 독서법을 익혔다.저자의 생각을 '그렇구나' 하고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읽는 사람도 능동적으로 '사실일까? 이 말은 무슨 의미이디?" 하고 파고 들면서 글을 읽는 독서법이다.이렇게 글을 읽다 보니 자연스럽게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으로 이어졌고,읽는 힘과 사고력도 단련되었다.그러나 도쿄대 입시 문제는 이해하고 풀었다고 해서 점수를 받는 게 아니다.문제의 답을 알아도 '쓰지 '못하면 받지 못했다. (-7-)


단언하지 않는 글은 울림이 없다.
바꿔 말하면 ,단언하지 않는 글은 손해도 없다.'좋은 일이 있을지도?" 라고 쓰면, 설령 좋은 일이 일어나지 않아도 '있을지도 모른다고'했으니 도망칠 여지가 있다.어느 누구도 이런 말에는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자신이 난처해질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전하는 말이기에 설득력을 갖는 것이다. (-85-)


뿌리 -> 목적
줄기 -> 주장
가지 ->논리의 형식에 해당하는 부분
잎 ->설득력을 갖추는 말
꽃 ->대회로 이어지게 만드는 질문 (-133-)


질문의 덫 놓기
'그것만으로 해결될까? 다른 이유는 없나?'라는 트집을 예상하고 '물론 그뿐만이 아니라'라는 형식의 질문의 덫으로 두고 있다
위치 잡기: 글쓰는 이의 위치는 물론 '아래'이지만, 사과하면서 '나'를 주어로 써나간다. (-186-)


이 책은 도쿄대 입학 글쓰기 요령이다.일본 도쿄대는 논술과 서술이 기본이며, 그 과정을 통과할 수 있을 때, 도쿄대에 입학할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지게 된다.그건 도쿄대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제1의 대학 서울대도 마찬가지이다.그래서 글에 대한 엄격한 논리 전개와 설득력, 사고력에 기반을 둔 글쓰기가 선행되어야 한다. 군더더기 없는 글쓰기를 하려면, 글쓰기에 있어서 뿌리가 잘 내려져야 한다. 뿌리가 잘 내려져야  뿌리에서 줄기가 생겨나고, 줄기에사 가지가 달리게 된다,그 과정에서 글쓰기에 잇어서 중요한 소재인 잎과 꽃이 달리게 된다. 즉 끌쓰기는 부리, 줄기, 가지, 잎, 꽃이 조화론 모습을 가지고 있어야 글을 읽는 입학 심사위원에게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그런데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글쓰기는 그렇지 못하고, 글 전체의 구조가 단언적이지 않으면서, 글 전체의 구조가 겉돌거나 산만할 때가 있다.하지만 글쓰기에 있어서 정답은 없지만, 요령은 언제 어디서든 있었다.그건 글쓰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기자의 시선으로 글쓰기를 하라고 충고하고 있다.그건 기자의 글쓰기 노하우가 도쿄대 입학 글쓰기에 정확하게 부합하고 있어서다. 목적에 부합하는 글쓰기,상황에 적합한 글쓰기가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비결이다. 글쓰기에 있어서 문제의 조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자가 보여주는 트집잡기와 물고 늘어지기가 글쓰기를 할 때도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글에 대한 논리적인 접근이 가능하며, 글의 핵심 주제에 정확하게 안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글의 목적이 글의 뿌리에 해당된다면, 줄기는 글의 목적에 부합하는 주장을 전개하는 것이다.그래서 목적이 분명한 글쓰기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뿌리에서 줄기가 생겨나고, 열매가 달릴 수 있는 가지가 생겨나기 위해서였다.여기서 가지는 논리적인 글쓰기를 위한 형식이며,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때 군더더기를 덜어내고 덜어낼 수 있어야만 잎이 달리고 꽃이 열리게 된다.즉 설득력이 부족한 글쓰기는 상황에 맞는 글쓰기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이해시키지 못하는 글쓰기가 될 수 있다.여기서 상대방이란 글을 읽는 도교대학교 입학 심사위원이 되는 것이다.그들이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글, 목적에 부합하면서, 설득력과 논리력을 갖춘 글쓰기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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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하지 않는 웹소설 연재의 기술 - 유료 누적 조회수 5천만 산경 작가의
산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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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을 즐겨 읽은적은 그다지 많지 않다.다만 웹소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알고 싶었다.웹소설은 인터넷, 웹에 특화된 소설로서, 종이책이나 전자책이 가지지 않는 묘미를 가지고 있다.그건 웹 소설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며, 독자가 소설 스토리 전체에 개입할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더 나아가 웹소설을 쓰는 작가는 팬들의 반응을 통해 전체 줄거리와 스토리 구도를 잡아갈 수 있다.웹 소설은 이런 부분들이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무관심하면,독자들에게 관심을 얻지 못하고, 완결된 상태이지만 ,수익은 제로에 가까운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그렇지만, 저자처럼 구독자가 1만명을 넘어서는 웹소설 작가들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반면에 웹소설에 대한 반응 또한 뜨겁기 때문에 웹소설 작가의 스토리 전개에 영향력을 받을 수 있다.하지한 이 책을 읽으면 , 웹소설 작가로 어떻게 소설 연재를 해 나가야 하며, 어떻게 마무리 지어야 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소설은 거의 대부분 스토리가 마무리 된 완성본이 시중에 팔리고 있다.편집이 깔끔하고, 독자가 원하는 소설을 쓰는 것이다. 하지만 웹소설은 그렇지 않다.작가 스스로 연재를 중간에 그만 둘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웹소설의 특징이다.그래서 웹소설 연재의 기본적인 조건은 웹소설 한편을 완전히 완결 짓는 것이다.저자는 대체로 250화 분량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며,그 과정에서 유료 수익이 제로에 가깝더라도, 다음 웹소설을 쓸때 ,자신의 이력서가 될 수 있다.그 과정에서 저자처럼 인기있는 웹소설 작가가 될 기본 요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웹소설을 미완성인채 연재를 그만두면 웹소설 작가는 그 신뢰를 잃어버릴 수 있고, 웹소설에 관심있는 독자나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작가가 되지 못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여기서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웹소설은 왜 존재하는가이다. 웹소설에서 주인공의 캐릭터를 잘 잡아 나가야 한다.저자의 경험이 웹소설에 정확하게 잡혀 나갈 수 있어야만 독자들이 관심 가지게 된다.그건 첫 연재부터 반응이 올 수 있고, 독자들은 얼마든지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무료 연재를 하더라도, 독자들이 웹소설을 잃지 않고 눈길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웹소설의 스토리 만큼 소설 속 캐릭터의 스타일 뿐만 아니라 주인공과 주인공 사이의 연결고리가 명확해야 독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웹소설이 탄생되는 것이다. 그리고 웹소설은 꾸준함과 성실성이 요구된다.웹소설을 쓸 때 놓치지 않아야 할 부분은 여기에 있다.매주 어느 정도 연재를 하고,,분량이 정해졌으며, 실제로 정확하게 분량을 채워 나갈 수 있어야 한다.저자는 연재 하나당 5000자 정도를 매일 매일 쓸 수 있는 웹소설이 기준 분량이며, 때에 따라 그 분량을 적절하게 조정해 나가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료 연재와 유료연재이다.웹소설의 앞부분을 무료 연재하고 난 뒤,유료 연재가 시작되는 지점부터 독자들은 갑자기 빠져 나가기 때문이다.그래서 무료 연재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웹소설의 완성도와 흥미 유발을 독자에게 어필 할 수 있도록,ㄷ고자의 관심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 즉 이 책에서는 웹소설의 전체 요건 뿐만 아니라 웹소설 작가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까지 함께 언급하고 있으며, 자신의 분량에 맞는 스토리를 쓸 수 있어야 사람받는 웹소설 작가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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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 - 불평등에 분노하는 밀레니얼, 사회주의에 열광하다
헬렌 레이저 지음, 강은지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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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이 의미심장하였다. 제목 <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는 밀레니얼 세대의 현주소를 짚어가고 있으며, 그들 세대의 가난한 사회 구조는 왜 현성되었는지 성찰하게 된다. 그건 한국사회의 기준으로 볼 때, 전통사회-386 세대-x세대-밀레니얼 세대로 이어지는 사회 구조에서 밀레니얼 세대는 가장 많이 배우면서도, 그 부수적인 자본을 취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세대이다.그 세대들이 가난한 이유는 자본 불평등 사회구조 때문이다.즉 저자는 과거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쓴 자본론을 기준으로 현재 우리의 자본주의 사회 시스탬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앞으로 미래의 밝은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서가 아닌 지금의 자본주의 사회구조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분석할 수 있는 책이라고 언급하였다. 그건 참 중요한 의미이다.100년전 쓰여진 그 책이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사실이며, 지금 밀레니얼 세대는 가난한 세대이지만, 앞 세대가 점점 더 사라지는 먼 미래에,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의 주축이 될 때, 그 앞 세대가 남겨놓은 자산들이 그들의 가치관과 생각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즉 가난한 세대 앞에 앞 세대가 저축해 놓은 부를 밀레니얼 세대가 취득하게 될 때 사회는 급격하게 바뀔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사회적인 문제들은 분명히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이 책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트럼프에 대해서다.그는 힐러리 클린턴에게 미국의 50여게 주에서 압승을 거두였고,미국의 현 대통령이다.여기서 그의 성공 비결을 마르크스주의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다. 그건 미국의 자국 우월주의가 <자본론>에 쓰여진 역사적 유물론자인 마르크스의 관점으로 보면 당연한 현상이며,트럼프가 미국의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건 불가피한 선택이다.그건 미국의 자본주의 사회구조의 위기의식에서 비롯된 사회적 모순과 위선들이 힐러리 클린턴 대신에 차선책으로 도널드 트럼프를 선택한 또다른 이유였다.여기서 간과하지 않으면 않되는 것이 있다. 즉 세계의 주축은 현재 미국이며, 전세계의 사회 시스템 대부분은 미국의 사회시스템을 따르고 있다.그러나 그 사회 시스템에 금이 가기 시작하였다.제4차 산업혁명은 그 촉진제가 될 수 있으며, 인간의 불안과 걱정,사회적 불평등과 소득 격차가 심화가 커질수록 자본주의 사회 시스템은 또다른 위기가 될 수 있다.즉 마르크스주의자였던 저자가 생각하는 온건주의 사회주의 시스템이 도래하는 그 날이 오게 된다면, 세계의 중심은 미국이 아닌 중국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할 수가 있다.즉 효율성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의 맹점은 인간을 도구로 생각하면서, 착취의 대상이 된다는 점이며, 인간의 욕망을 부추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합리한 사태는 그들 자본주의 사회 시스템 스스로 정화기능을 형성할 수 없는 한계점은 어디에 있는지 짚어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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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키우는 고양이 - 유튜버 haha ha와 공생하는 고양이, 길막이의 자서전
하하하(haha ha) 원작, 길막이와 삼색이 감수 / 다독임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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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지쟈스,작전이고 나발이고 일ㄷ안 도망쳐야 한다. 다행히 나는 이런 상황에서도 도망칠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잔뼈 굵은 스트릿 라이프에 가벼워지고 날렵해진 나의 몸놀림은 이런 위기의 상황에서도 나를 탈출시킬 수 있게 해 주기에 충분하다.깃털과도 같은 나의 몸놀림,화려하고 가벼운 다이아몬드 스텝은 나를 순식간에 인간의 곁에서 떨어지게 만들었다.이쯤 되면 포기했겠지? (-23-)


한참동안 길막이와 하악질을 하며 싸움을 하다 보니 더 이상 지켜보지 못하겠는지 인간이 나를 불러서 길막이와 나를 떼어놓기에 이른다.인간이 내 이름을 불렀기에 망정이지,만약 길막이한테 먼저 갔으면 다시는 내 애교를 보지 못했을 거다.어휴,짜증 나! (-76-)


그렇게 다시 돌아가는 길에, 인가을 마주쳤다.인간이 들고 있는 냄비에서 아주 맛있는 냄새가 났다.인간이 출산한 천하를 위해서 북엇국을 끓여오는 것 같다. 나도 한 입만....이라고 하려다가 말았다.고귀한 이 몸이 개 먹이를 훔쳐먹을 순 없지, 암. (-113-)


물.론. 이런 와중에 조금 더 큰 거처를 찾아볼 생각은 하지 않고, 태평이는 한량이 되어 햇볕을 쬐며 코를 골며 잠을 쳐자고 있다.아...스트레스,이래서 엄마들이 점점 더 드세지고 톤이 높아지는가 보다.저놈의 화상을 오늘은 내 가만히 둘 수가 없었으니.. 곤히 자고 있는 남편에게 다가가 발바닥을 꾹 밟았다.깨갱,하는 소리와 함께 후다닥 일어나는 태평이.나를 빤히 바라보다 이내 한숨을 푹 쉬고 집으로 들어간다. (-122-)


이런 하나는 알고,둘은 모르는 흥분한 단세포 고양이 같으니라고,나는 차분히 설멸하기 시작했다.자랑하는 것까지는 좋지만, 그런 걸 이 동네 저 동네 다 떠벌리고 다니면 온갖 동네의 길냥이들이 이곳에 마구 몰릴 텐데,그러면 우리도 쫒겨날 수도 있노라고 말이다.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떠버리 검은 고양이 네로 녀석이라고 단단히 주의를 시켰다.아무리 단세포라고 해도 자신의 영역에 대한 욕심은 있을 테니 이 정도는 알아듣겠지.아오,갑자기 피곤함이 몰려온다. (-153-)


이 책을 읽고 유투버 hahaha 의 유투브 채널을 찾아보았다. 50만 구독을 자랑하는 그의 유투브 채널에는 고양이와 개가 동거동락하는 적적한 평온한 시골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인간이 개입되지만, 결코 고양이의 세계와 강아자의 세계에 개입하지 않는 것,사람이 등장하지만, 유투브 채널에서 사람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였다.그것이 이 유투브 채널의 장점이며, 개와 고양이를 의인화하였고,그 안에 스토리를 부여한 것이 대중들에게 큰 어필을 하였고 ,구독자 수를 늘려 나갔다.


고품격 고양이 길박이와 삼색이는 사로 각자의 영역이 있으며, 생선이 넘쳐나는 양어장이 아지트이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생선이 있는 그곳을 사수한다는 것은 고양이 스스로 자신의 생존이 걸린 문제였다.애교 만점 삼색이와 양어장 실세인 길막이는 서로에게 라이벌이었고, 틈만 나면 하악질에 신경전을 펼치면서, 다투는 일이 비일비재 하다.


이 책은 고양이의 표정,고양이의 행동,고야이의 소리를 잘 캐치해내면서 , 고양이의 특징을 자세히 드러내고 있다.인간은 아니지만 동물을 통해서 인간의 자화상을 투영하고 있었다. 자칭 인간 사회의 모습과 차별화된 동물 사회의 모습, 먹고 사는 문제만 해결되면, 다른 것이 부럽지 않는 그들(?)만의 세게는 인간사회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특별한 가치이다.


즉 이 책을 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웬수 아닌 웬수지간이 되어버린 천하와 태평이 부부,한량 스타일인 태평이를 보는 암컷 견 천하의 기준으로 보면 답답하고,분통 터지게 된다.강아지의 소소한 표정에서 드러나는 묘한 느낌들을 잘 묘사하고 있으며, 정말 그런 걸까 착각하게 만들어 버린다. 피곤한 강아지의 모습,발이 찍혀서 아픈 와중에 그 아픔을 견디는 그 모습은 무심한 듯 보이면서도 사랑스럽다.평온한 시골 생활 속에서 서로의 경계를 넘어서지 않고, 서로의 영역을 넘어가지 않는 그들(?)의 모습은 말하지 못하는 짐승이지만 우리가 배워야 할 부분이 아닐 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 책에서 놓치지 않아야 말아야 하는 것이 있으니 개과 고양이의 미묘한 신경전이다.고양이과와 개과는 서로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날렵하게 나무를 올라타는 고양이는 항상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다 보고 있다.그래서 고양이는 언제나 고귀한 듯 행동하고 있으며, 때로는 무심한 모습도 잘 드러나고 있었다.강아지를 깔아보는 듯한 공야이 길박이와 삼색이,그리고 이국적인 외모를 지닌 나옹이의 일상은 인간의 삶과 사회의 한 단면을 고민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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