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세포막 안으로
김진성 지음 / 델피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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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그런데 과학자는 말이죠. 세포막을 단단하게 만들어야 해요.함부로 이상한 정보에 세포막을 열어주면 안돼. 진실에 가깝다고 검증된 애들만 들여보내야 해요.진실이라고 믿는 애들이 아니라, 그래야 과학자로서의 능력을 더 키울 수 있거든요. 아,그리고...." (-9-)



조금 전 그녀는 단단이의 NIPT 검사가 틀릴 확률이 겨우 1%라고 말했었다. (-51-)

윤태구는 울부짖듯 김서연의 이름을 외쳤다. 그러나 김서연은 그저 쓰러진 윤태구를 끌어안고 같이 우는 것밖에는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이제야 상황파악이 된 루카스 라는 이 모습을 보며 작게 읊조렸다.

"금단 발작." (-79-)



루카스 리와의 통화를 마친 김서연은 임신 19주차의 어느 날, 품이 큰 깔끔한 옷을 입고 면접장으로 향했다. 제멜 제약은 아니었다. 루카스리는 바디 바이오라는 기업을 소개해 줬다. 물론 처음엔 외국계 중심으로 알아봐 주긴 했지만, 김서연은 잘 알고 있었다. 자기의 능력으로는 가지 못할 거라는 것을, 그래서 루카스 리도 직접 아는 것은 아니었지만, 인맥을 동원해 겨우 이 기업을 찾게 되었다. (-120-)



순간, 김서연은 생각했다. 이제 곧 자기의 7년이 담긴 샘플이 이악의 무리에게 넘어갈 것이라고.화장실이 바로 저 앞에 있는데 자기는 저곳으로 갈 힘이 없다고.이들이 왜 TPDD 임상을 방해했고, 이 샘플을 노리는 건진 알 수 없지만, 원액이 보존된 상태로 이것이 이들에게 넘어가면 그 무엇이 됐든 자기에게 더 큰 재앙이 될 거라고. (-146-)



재현이 엄마가 부검을 거부한 것은 이런 이유였다. 김서연은 양쪽 눈꼬리를 내리고 안쓰러운 마음으로 이 장면을 바라봤다.

'이제 그들이 누구인지 밝히겠습니다.강력하게 이 임상의 실패를 원했던 그들은... (-215-)

 

영상은 그렇게 끝났다. 김서연의 심박수는 이미 치솟아있었다. 손도 꽤 심하게 떨렸다. 다음 영상이 윤태구를 겨냥한 것이 분명해서도 있었지만, 그냥 그녀 자체가 받은 충격이 너무 컸다. 드마르크 교수가 말한 집에만 있으라는 이유가 이 정도일 줄은 몰랏을 것이다. (-257-)



작가 김진성은 서울의 모 대하교에서, 화학신소재 공학으로 석사학위르 취득했다. 그리고 첫번째 장편소설 『비틀거리던 눈빛에 칼날이 보일 때를 출간하였다.

소설 『당신의 세포막 안으로』은 두번째 장편소설로서, 영실대학교, 화공과에 다니는 김서연이 있다.전공이 화학자잊나, 과학자이면서, 의대가 없는 영실대하교에서,과학자가 마주하는 생명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성찰을 느낄 수 있다. 그녀에겐 초미숙아로 태어나 300g이 채 되지 않는 초미숙아 단단이가 있다.



유전자 질환이면서 ,희귀병이기도 한 TPDD 가 있었다.이 병에 대해 임상실험을 하게 되는 김서연은 의학 전공자로서,임상실험이 아니 과학자로서의 임상실험을 하게 된다.그건 생명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세포에 대해서, 의학의 시선으로 보는 것과 과학의 시선으로 보는 세포는 다름을 인식하고 있었다..



무언가 시도하려고 하면,그것에 대해서, 훼방꾼이 존재한다. 긴서연 박사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지만, 한계에 부딛치고 말았다. 소위 제약회사가 인간의 생명에 대해서,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하였고,그 과정에서, 또다른 권력구조, 생명을 바라보는 가치관이 다름을 느낄 수가 있다.



이 소설은 서로 다른 직업에 대해서,색다른 직업병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과학과 의학이라는 서로 다른 학문의 차이,그 차이에 대해서,직업관 또한 다르다는 걸 여실히 느낄 수 있는 과학SF,추리 소설이다. 어떤 약이 인간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세포에 침투해야 하고,그 세포에 약의 효능을 스며들어야 한다. 과학자는 다르다. 세포막에 침투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어야 하고,신뢰가 된 상태에서,세포에 접근할 수 있다. 그것이 이 소설에서, 화학신소재공학을 전공하였던 저자가 마주하는 의학적인 관점과 다른 과하자로서의 관점이다.생명에 대해서,선과 악으로 구분하고,그 안에 숨겨진 음모와 모력이 있다.그걸 파헤치려는 이들 사이에 도다른 고통와 숨어있는 권력을 마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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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로우면 춤을 추라 - 삶의 전환기에 배우는 스토리텔링 마음 수업
박성만 지음 / 밥북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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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삶의 조각을 기꺼이 수용하라. 버릴 건 하나도 없다. 삶이 당신을 살게 한다."

자아의 집착을 버리고 더 큰 삶의 흐름에 자신을 맡기라는 뜻이다. (-5-)



사춘기 때 반항 한 번 못하고, 집단의식에 자기를 맞춰 살아온 사람에게 중년 성장통은 피할 수 없다. 교사의 이성적 교사상은 정년 은퇴였다. 교사는 그 기준을 깼다. (-35-)



이런 깨달음에 이르자 마음속에 두려움이 없어졌다. 양쪽 부모 모두에게 연민과 동정을 가질 수 있었다. 아들이 인생의 전부인 것처럼 사는 저분들은 필경 인생에서 가장 좋은 무엇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것이다. (-83-)



버리고 싶은 순간이 있다. 바리고 싶은 기억과 감정이 있다. 나에게 불행의 씨앗이 되는 사람과 이별하고 싶다.단호하게 나답게 살아가고 싶어졌다.  누구나 외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걱정과 불안을 숨기며 살아간다. 군중 속의 외로움을 느끼며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은 항상 슬픔과 아픔을 채워지고 있다. 내 가까운 사람의 죽음과 질병으로 인한 슬픔은 우리 곁에 항상 맴돌고 있으며, 살아가는 게 사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삶을 수용한다는 것이 참 어렵다.. 행복한 삶을 수용하고 싶은 우리들에게, 불행한 삶도 수용하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며칠 전 갑자기 걸린 전화한 통이 생각났다. 10년 전 잊혀진 고통을 다시 소환하는 전화였다.집착이었고,아픔이었다. 죽음과 마주한다는 것은 내 삶의 후회가 될 수 있다. 그 불행한 삶조차도,그 불행했던 시간조차도 수용하며 살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 같다. 죄책감,집착, 외로움, 슬픔 고통, 걱정조차 내 몫으로 남아 있다. 버리고 싶은 것을 버릴 수 없다는 것, 삶이 당신을 살게 한다는 말이 나 스스로 알어서게 하고, 나 스스로 다시 도드라지게 한다. 최근 일어난 대형 산불도, 하루 아침에 무너지고 있는 삶조차도, 수용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허투루 버릴 삶이 아니라고 말한다. 결국 내 삶에 대해서,책임지며 살아가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돋보이는 삶을 살 이유가 된다. 우리 앞에 놓여진 삶은 결국 내 삶의 가치와 의미가 될 수 있다. 내 앞에 놓여진 삶의 전환기를 순응하며, 긍정하며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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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지능 시대 - 차가운 AI보다 따뜻한 당신이 이긴다
김희연 지음 / 이든하우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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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녀는 지적 호기심이 뛰어나다. 남보다 많으 경험과 지식이 있지만 절대 뽐내지 않고 배우려고 노력한다. 어떤 얘기를 들으면 거기에 자기 경험을 연결하는 능력이 있다. 어떤 주제라도 거기에 대한 자기의견이 있다. (-11-)



애널리스트의 삶은 정말 침낭이 필요할 만큼 고됐다. 네 살 딸과 막 돌이 지난 아들을 둔 워킹맘이 매일 새벽까지 일하다 보니 이혼녀라는 소문까지 돌았다. (-47-)



나의 경우, 4,480개이고, 주변에 1,000개가 넘는 경우가 드문 것을 보면 22,000개는 결코 일반적이지 않다. 그래서 남들이 겪지 않는 고충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카카오톡의 동시 처리 속도가 9,9999명이다 보니 22,000 개의 연락처 때문에 처리 속도가 늘 느리다. (-106-)



작가 김희연은 두 아이 엄마,기혼녀다. 결혼 후에도, 직장생활을 했고, 일하다가 침낭이 필요할 정도로, 고된 일을 새벽 늦은 시간까지 남성과 함께 일했다. 누구에게 쳐지지 않겠다는 의지는 일에 대한 성공을 꿈꿀 수 있었고, 겸손함과 성장을 통해서, 여성 최초의 C-level 임원이 될 수 있었다. 물론 증권가에서 일하면서, 베스트 애널리스트로서 인정받게 된다.



차가운 Ai시대를 맞이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공감과 연민의 힘, 겸손과 인성의 힘을 빌려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인공지능 Ai와 차별화할 수 있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힘이 된다.



책 『공감 지능 시대』에는 공감 지능 시대가 추구하는 요구 조건을 살펴 볼 수 있다. 우리 앞에 놓여진 불편한 것들,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사회적 이슈들, 경제적인 어려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진 기초 생활수급자에 대해서,세상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곳에, 겸손함 마음과 따뜻한 마음를 가진 이들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남들이 느끼지 못하는 곳에 세심함이 돋보일 수 있다. 공감하는 눈으로 , 세상의 모든 사물과 사람에 대해서, 보이지 않는 이면을 살펴 볼 수 있다는 것, 시대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고, 변화를 감지하는 눈, 세대를 공감하는 눈, 미래를 예견하는 알아낸다. 그리고 우리는 비로소, 변화를 통찰하고, 관점을 전환함으로서, small의 가치를 찾아내고,그것을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로 바꿀 수 있다. 그것이 바로 공감 지능 시대에 우리 스스로를 차별화할 수 있는 에너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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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트 (컬러 명화 수록 무삭제 완역본) - 명화와 함께 읽는 현대지성 클래식 63
알베르 카뮈 지음, 유기환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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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1957년 43새의 나이에 노벨문학상 수상자 알베르 카뮈의 대표작 페스트다.우리에겐 '페스트'라 하지만, 피부가 검게 변한다는 의미로 혹사병으로 부르고 있다.이 소설의 배경이 되는 프랑스에서, 4월 16일 쥐가 나타나게 되고,인간의 삶에 변화가 느껴지기 시작하였다. 쥐에서 인간에게로 옮겨가는 전염병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 과정에서, 사회적 혼란과 인간의 부조리함과 마주하게 되는데, 흔히 우리가 말하고 있는 인간 혐오와 차별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소설이다.



100년전 쓰여진 이 소설으 보면,이 소설 이야기가 단순히 과거 이야기가 아닌 지금 우리의 모습이라는 걸 알게 해준다. 우리가 어떤 일에 대해서, 어떻게 죽음에 대처하고 잇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항상 이성적으로 눈앞에 놓여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려주고 있는 소설이다. 카뮈의 초기작 이방인과 달리, 페스트에는 인간의 부조리함과 함께 희망의 메시지를 품고 있는 소설이다. 인간이 보여주고 있는 부조리한 온상,그것이 우리 스스로 슬픔이 되고, 고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사회적 변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 


단순히 죽음의 질병 페스트가 쥐에 의해 옮겨지는 죽음을 야기하는 병이 아닌, 그로 인해 우리가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세상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 우리의 숨어있는 폭력성과 마주할 수 있으며, 사람에 대한 연민과 슬픔,고통과 마주하게 해주고 있다. 너무나도 유명한 고전이기에 익숙하면서도 낯설게 느껴지는 우리의 아픈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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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는 적당한 말이 없어
정선임 외 지음 / 해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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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는 고모 타령에 나는 당황했다.고모는 옛사진과 가족들의 대화에나 등장하는 사람이었다. 서른이 되던 해, 40일 동안 여행을 가겠다고 집을 떠난 후 돌아오지 않았다는 말이 전설처럼 내려왔다. 내가 다섯 살 때부터 고모는 계속 여행 중이었다. (-15-)



클라라를 따라 게스트하우를 안으로 들어가다 흘깃 뒤를 돌아보니 노인은 계속 나를 쳐다보고 있었다. 카운터는 텔레비전 앞에 있던 남자가 지키는 중이었다. 남자는 우리를 보자 술병 하나를 꺼내 들더니 지하로 내려갔다. (-31-)



"제로 하우스!"

하얀 대문 안으로 들어서자 넓고 탁 트인 정원이 보였다. 하얀 담벼락을 따라 어우러진 교목과 관목의 초록 이파리들을 보니 눈이 환해졌다. (-69-)



모하마디의 말에 엘리스는 주고 있던 칼을 식탁 위에 내려놓았다. 모하마디는 소금 통을 흔들 때처럼 빙글빙글 웃고 있었다. (-117-)



"저, 혹시 한국 분들이세요?"

쇼트커트가 눈을 크게 뜨며 말했다.

"한국인이세요?우리 태국에 온지 열흘째인데 한국 사람 처음 만났어요."

파마 머리가 쇼트커트에게 말했다. (-147-)



소설 『우리에게는 적당한 말이 없어』에는 이방인 타인에 대해 다루고 있는 네 편의 소설, 엔솔로지로 되어 있다.이 소설 한 편 한편에는 우리들의 여행 이야기가 들어있다. 때로는 벗어나고 싶어졌고, 홀로 있고 싶어질 때도 있다. 어려서, 일지기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큰 오빠를 아빠 삼아서 살아온 고모의 이야기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은 이유는 나의 고모 또한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이다. 20세기 추억을 통해서, 21세기에 들어와서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가장 여행에서,새로운 것을 마주하고,그리웠던 것을 찾아낸다.그리움이 쌓여서 추억이 쌓여지고, 그 추억이 하나둘 셋 모여서, 삶 속에 깃들고 있었다.시간이 흘러서 생겨나고, 사라지는 게 기억이다. 어려서, 잊혀진 기억들을 여행을 통해서,소환하게 되며,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과 대화를 통해서. 마음과 마음이 통한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삶이라는 것은 그런 것이다.서로에게 필요한 존재, 서로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된다는 것이 우리에게 너무나 소중하다는 걸 깨닫게 해주고 있다. 사람마다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그 안에서 행복과 기쁨, 설레임과 낯설음을 마주하며 살아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 스스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우연히 어디선가 마주할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이 벌어졌을 때,그 순간은 잊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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