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미래에 접속하였습니다 풀빛 동화의 아이들 34
이서윤 지음, 김규택 그림 / 풀빛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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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 우리는 그 때 당시 광고 하나에 대한 추억을 가지고 살아왔다.그 광고는 메이저리거 박찬호의 매직스테이션 광고였다.개인컴퓨터와 윈도우가 내장되어있는 컴퓨터 광고 속 동영상은 우리의 미래를 희망적으로 고쳐 나가고 있었다.그때 당시 우,IMF 직후 였으며, 우리는 여러가지 변화들이 있었고, 메이저리거 박찬호는  희망의 아이콘이었다. 컴퓨터의 성능 발달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그러나 그 희망은 사라지게 된다.



지금 우리는 새로운 변화를 느끼고 있다.구글 주도의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걱정과 두려움을 동시에 느끼게 된다. 인간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는 두려움이 현실이 되어졌다. 그리고 인간을 감시하던 인공지능 시스템이 일상 속에 파고 들었으며, 지금 현실이 될 것 같은 기분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중국에서 인공지능 기반 사회 시스템이 도시의 시스템을 바꿔 나가고 있었다. 감시사회가 현실이 되었고, 조지오웰의 대표작 1984 속 이야기가 바로 현실이 되었다. 이 책에는 인공지능이 우리 삶과 같이 엮이게 될 때 생기는 변화들을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느끼게 된다.


인공지능과 인간, 인간이 해오던 일을 로봇이 대신하고 있었다. 여기서 로봇은 약인공지능이 아닌 강 인공지능 상태를 보여주고 있었다.인간이 반복적인 일을 이제 로봇이 하게 된다. 가상현실 pc방이 있고,아이들은 그 안에서 가상현실 게임에 중독되었다. 그로 인하여 부모의 마음과 아이들의 욕구가 겹쳐지게 되었으며, 과거 우리가 걱정했던 문제들이 다시 부각되고 있었다. 즉 가상현실을 체험하고싶은 아이들이 부모의 돈을 건드리는 상황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앞으로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볼 여기가 있었다.감시사회가 되고,사람이 없어도 기계 스스로 인간을 탐지하게 되고,신원을 파악하게 된다. 그로 인해 우리의 삶은 자신도 모르게 감금되는 사회로 전환될 수 있다.그리고 먼 미래에는 로봇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언급하고,자신의 권리를 빼앗는 인간에 대항하여, 스스로 찾으려는 노력을 할 수 있을 지도 바른다.,인간의 가치관과 로봇이 가치관이 충돌하는 미래의 모습을 우리는 충분히 상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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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 쫌 아는 10대 - 기후 정의의 메아리로 기후 위기에 답하라 과학 쫌 아는 십대 9
이지유 지음 / 풀빛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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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와 기상은 함께 따라온다. 기후는 거시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면, 기상은 미시적이다. 여기서 매일 매일의 날씨를 예하는 것을 기상학이라면, 기후학은 기상을 모아서 전체적인 날씨 흐름을 파악하게 된다.그리고 이제 우리는 기후와 기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온난화, 기후 화면 빠지지 않는 화두이다. 추운 툰드라 지대의 영구 동토층이 녹으면 ,해수면이 상승하고, 기후가 바뀌지 않을까 하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현실이 되고 있다.해수면보다 낮은 육지,섬이 먼저 그 두려움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파장들을 살펴볼 수 있게 된다. 현실적으로 남극과 북극 ,그리고 네팔의 고산에는 얼음이 있으며, 지구 전체의 기후변화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북극의 빙하가 녹음으로서 북극곰은 먹이를 찾지 못하고, 쉴 곳을 찾지 못함으로서 생테계에 중대한 위협이 찾아오고 있었다. 돌이켜 보면 인간의 잘잘못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토양이다. 열대 우림지역과 대한민국의 토양을 비교해 본다면, 우리의 토양보다 열대 우림지역의 토양이 더 비옥하다고 착각하기 쉬운 현실이 있다.그 착각의 근원은 바로 열대 우림 지역의 커다란 나무들과 빽빽한 나무 숲이다.그리고 아마존을 우리는 지구의 허파라 부르는 이유는 그 착각을 부채질하고 있다.그러나 열대 우림지역은 비가 많이 우는 우기가 있으며, 토양의 영양분을 토양이 흡수하지 못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이런 현상은 오스트레일리아도 마찬가지다. 농사를 짓기 부적합한 땅, 나무는 생존하기 위해서 토양의 영양분을 나무 스스로 품고 있으며, 만약 산불이 날 경우, 그 토양의 영양분은 더 황폐해질 수 있다.


기후 하면 먼저 생각나는 것이 파리기후 협약이다.인간의 경제 성정을 위해서 우리는 꽤 오랫동안 석유자원을 캐내어 쓰고 있었다.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의 양은 엄청나다 할 정도이다. 과거 중국이 쓰레기 반입을 중단함으로서 야기되는 문제들을 우리는 알고 있으며, 방치된 땅에 쓰레기 산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우리는 목도해 왔었다.선진국의 파리궇협약 탈퇴 제로 인해 국제간의 다양한 이해관계들이 서로 엮임으로서 생겨나는 문제들을 우리는 알 수 있었다.기후를 미래라는 단어와 같이 엮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10대 청소년이 미래에 당면하게 되는 또다른 현실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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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 삶의 진정한 의미를 던져주는 60가지 장면
정재영 지음 / 센시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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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끝에서 비로


이 책을 읽은 시점 뉴스에 나온 두 건의 사망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하나는 뉴스에 나왔던 도로위를 달리는 마라토너 세분이 음주운전자에 의해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이며, 두번째는 서울 시장의 사망소식이다. 첫번째 소식은 내 지인의 소식이었다. 그리고 두번째 소식은 유명한 정치인의 소식이다. 두 가지 사망은 성격은 다르지만, 누군가는 불현듯 갑자기 죽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게 된다.특히 유언도 남기지 않고, 그 전날 멀쩡하던 사람이 세상을 떠났다고 할 때,우리가 느끼는 슬픔과 고통은 이루말할 수 없다. 즉 기억은 남아있지만, 사람이 없음으로서 생겨나는 허무함과 무기력함은 내 삶에 나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물질적인 소유가 무가치하다는 것을 자각하는 순간이다.


성찰,그런 것이다. 우리는 죽기 직전에 최대의 성찰을 얻게 된다.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이 절대 당연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기도 하다. 소소한 것들,큰 문제인 줄 알았던 어떤 것이,내 앞에 죽음을 목도하는 순갅 , 그것이 무겁지 않고, 사소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즉 죽음 앞에서 성찰한다는 것은 누군가의 죽음으로서 , 나 자신은 살아있음에 감사하게 되고, 내 주변 사람들이 무탈하다는 사실을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가게 될 것이다. 또한 하루를 망쳐 놓았던 누군가의 행동 하나 하나가 어느 순간 소멸되어 짐을 깨닫게 되는 순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죽음이 내 주변 언저리에 있으면서, 그것을 내 삶으로 생각하지 않은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우리에게는 죽음은 항상 염두에 두고 살아가갸 한다. 내 삶과 엮알 수 있고,내 주변 사람들과 엮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스스로 유언을 남겨 놓는 습관을 가지고, 항상 내 삶을 정리할 수 있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연연하였던 것들에 대해서 크게 게의치 않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된다.한 권의 책을 통해서 죽음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고, 나의 죽음,내 가족의 죽음이 내 삶과 엮일 때, 나자신은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게 되었다.소 깨닫게 되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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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조절자 - 나를 힘겹게 하는 나와 작별하기 프로젝트
김인자 지음 / 헥소미아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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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이란 말을 떠올리면 기쁘고 행복한 느낌보다 우울하다거나 화가 나고 다툼, 질투, 미움 등 다소 부정적인 측면이 먼저 떠오른다. 그리고 정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우리는 이미 그 안에서 '삶'이 느껴진다. (-37-)


많은 사람들이 감정에 대해 무지하다고 할 만큼 잘 모른다.다들 자기 감정에 대해 분명한 표현이 쉽지 않다고들 한다. 그리고 마음이나 감정을 모호하고 추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머리를 알면 일의 전후나 전체 계획이나 그림을 떠올릴 구 있듯이, 마음과 감정의 기본 개념과 그것이 작되는 이치를 알면 정확히 손에 잡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대강의 그림이라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감정조절도 무엇보다 일머리를 아는,개념정리가 매우 중요하다. (-81-)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생겨난 현재 감정을 인식해야 하고 그 다음에 분리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감정 분리는 처음에는 잘 되지 않을 수도 있다.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지만, 감정에 끄달리지 않겠다는 결심과 함께 언제나 자신의 감정 상태를 지켜보는 연습이 그 길을 만들어 줄 것이다. 즉, 늘 지금 내 감정이 어떤지 인식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159-)


자신 속에 있는 좋지 않은 감정들,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감정들과 작별하게 되면, 그 자리엔 나를 진정으로 일으켜줄 아름답고 힘찬 에너지가 스며들어 오게 된다.즉 좋은 감정 방을이 커지면서 그 힘으로 나쁜 감정 방울을 아래로,구석으로 밀어붙이게 되는 것이다. (-215-)


책에는 8정情 이 나오고 있다.이 8정은 여덟가지 감정이다. 그것은 편안함, 기쁨,욕구, 괴로움,슬픔, 두려움, 미움,화남으로 이뤄져 있다. 이 여덟가지 감정들은 하루 안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그럴 때, 먼저 생겨난 감정을 인지하고,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분리시킬 필요가 있다.그 분리과정은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적절한 습관이 요구된다. 그건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의 경우, 감정조절에 실패할 때 생기는 불이익은 스스로 감수해야 한다는 우리 사회의 불문울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감정은 습관적이며, 모호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현재 내 자신이 평온하다고 하더라도,마음 언저리에는 다양한 감정들이 같이 공존하고,잠재되어 있었다.저자는 이 감정들의 총합은 일정하다고 말하고 있다.그건 내가 화가 났을 때 생기는 감정이 높다면, 그 나머지 일곱가지 감정들은 낮게 형성된다. 그건 양가 감정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말이 된다. 여기서 내 안에 두려움이나 공포가 나타날 때,그 감정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곰곰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면, 하루 일정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우리는 최악의 상태에 나타나는 부정적인 감정을 흘려버리지 않고 , 고이게 놔두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우리의 무의식적인 상태가 그 감정에 젖어 있게 된다. 그럴 때 해결 방안은 내 안의 다양한 감정들을 서로 인지하고, 그 감정들을 각각 분리하는 것이다. 좋은 감정과 나쁜 감정이 존재할 때, 좋은 감정과 나쁜 감정을 분리하고,각각의 감정들을 수치화 한 뒤, 각각 감정의 특징들을 명확하게 파악하게 된다. 바로 이 책에는 그러한 이야기들이 명확하게 언급되고 있다. 감정과 감성, 정서의 차이,그 안에서 나 자신은 감정을 어떻게 풀고 , 어떻게 해소하는지 분별할 수 있으며, 적절한 행동과 운동, 명상은 나 자신의 나쁜 감정들을 잘 흘려 보낼 수 있는 요령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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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같은 곳에서
박선우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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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우리는 같은 곳에서>는 여덟 편의 단편소설이 묶여 있는 연작소설의 형태를 띄고 있었다. 이 단편 소설은 우리의 민감한 주제이자 내밀한 정서, 동성애, 혹은 퀴어와 같은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었다. 먼저 소설은 다양한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다. 살아가면서 ,나와 타인 사이에는 어느 정도 경계가 존재하고 있다. 특히 감춰질 수 있는 것은 최대한 감추고 싶은 사람들, 동성애는 특히 가까운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 조심스럽다. 한국 사회 특유의 가부장적 사회 구조가 여전히 견고한 틀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살아가기 위해서, 삶을 유지하고, 경제적인 삶을 형성하기 위해 음지에서 음지로 숨을 수 밖에 없다.책 제목처럼 <우리는 같은 곳에서> 함께 시간과 장소를 고유하지만,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소설에서는 우리 사회의 깊은 정서를 느끼게 하는 다양한 스토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여덟편의 소설 에서 <고요한 열정>은 우리 사회에 있을 수 있는 이야기를 고스란히 함축하고 있었다. 딸만 낳아서,대를 잊지 못하게 되는 부모에게 드디어 남자 아이 연후가 태어나게 된다.그러나 연후는 대를 이를 수 없는 동성을 사랑하는 아이였다. 그런 연후를 멀찍히 바라보는 누나 연수의 모습을 보면, 모 연예인들의 삶이 문득 생각나게 된다. 대를 잇고 싶은 부모의 마음과 욕구, 자신의 성정체성으로 인해 감당해야 하는 죄책감,그것이 서로 상충되고 있으며, 만약 현실 속의 연후와 연수가 존재한다면, 그것이 해피엔딩일까,아니면 새드엔딩으로 끝나게 될까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된다. 이 소설이 소설처럼 느껴지지 않고, 에세이처럼 잔잔하게 흐르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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