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설계자 - 누구나 할 수 있는 온라인 무자본 창업 설계
노마드크리스(박가람) 지음 / 아라크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은 큰 힘은 있지만, 상상하는 데서 그치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일단 상상이 모든 일의 출발점이다. 그리고 그 상상을 실제로 이룰 수 있다고 믿어야 하다. 나는 정말 재능이라곤 없는 사람이었지만, '언젠가는 월 1,000만원을 벌겠어!' 라는 생각을 하면서 그 상황을 상상했다. (-26-)



채널을 키우고 싶다면 교육자가 아니라 마케터의 입장에 빙의해야 한다. 내가 만약 토익을 주제로 콘텐츠를 만든다면'토익 강사를 잘 고르는 법''토익 강사,이런 사람은 거르세요' 같은 내용을 고민해 볼 것이다. 토익 준비를 시작할 대는 '어떤 학원에 등록하는 것이 좋을지'가 최우선 순위의 고민이다. 하루에 몇 개의 단어를 외워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는 이 시점의 고민이 아니다., (-63-)



단순히 자기만족이나 취미 생활의 연장으로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수익화를 이루는 것이 절실하다면, 우리는 타인의 문제를 유심히 들여다보아야 한다. 앞서 좋아하고 잘하는 것보다 인기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한 이유와 같은 맥락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욕망을 자극하고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69-)



한번은 이런 일이 있었다. 내가 유튜브에 '유튜브 하는 방법' '채널 만드는 방법' '영상 만드는 방법' 등을 적나라할 정도로 자세하게 만들어서 올렸는데, 누군가 그 콘텐츠로 과외를 해서 돈을 번 것이다. 당근마켓에 유튜브 과외를 시켜 주겠다고 올린 다음 내 영상을 교재 삼아서 수업을 했다고 한다. 구독자가 없이 스스로 소비자를 찾아서 수익을 거둔 것이다. (-93-)



플랫폼을 선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내 지금 감당할 수 있는지 여부다. 이미 다양한 플랫폼에 익숙하다면 문제가 없지만 온라인 비즈니스를 설계하기 위해 플랫폼에 익숙하다면 문제가 없지만 온라인 비즈니스를 설계하기 위해 플랫폼을 개설하는 초보라면 부담스럽지 않게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쉽게 말해서 난이도가 낮은 것부터 도전하라는 뜻이다. (-122-)



결국 마케팅과 브랜딩은 돈을 벌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일이지, 수익과 바로 연결되는 전략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고민해야 한다.과연 어떻게 잠재 고개의 지갑을 열게 만들 것인가? (-156-)



책 『비즈니스 설계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온라인 무자본 창업 설계이며, 마케팅, 브랜딩, 세일즈, 이 세가지 요소를 어떻게 비즈니스 설계에 적용하는지 , 본질적인 요소를 알려주고 있다. 무자본, 무스펙을 가진 이들이라도, 온라인 상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새로운 선택과 결정,비즈니스가 가능하다. 마케팅이란 제품을 잘 알리는 것이며, 브랜딩이란 소비자가 믿게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세일즈는 소비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사게끔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이 세가지 요소의 본질을 초등학교 3학년이라도 알수 있도록 쉽게 말하고 있다



누군가 사업을 하고, 비즈니스 수익을 올릴 때, 그것이 나도 할 수 있다고 생각될 때가 있다. 때로는 별 것 없는데도 장사가 잘 되는 집도 있다. 비슷한 제품을 파는데도, 어느 가게에는 파리가 날리고, 어느 가게는 줄을 서서 구매를 한다. 1억 이상의 돈을 버는 사람들, 책을 쓰는 사람들, 지적 재산권을 가진 이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들이 가진 수익화 방법에는 남다른 비즈니스 설계가 있으며, 비즈니스 설계가 모호한 이들은 어떻게 비즈니스 설계를 해야 하는지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온라인에서 중계로서 수익을 올리능 인플루언서가 잇다. 인플루언서는 다수의 팬이 있으며, 그 팬을 이용하여,비즈니스가 가능하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마케팅, 브랜딩, 세일즈,이 세가지 요소들은 인플루언서의 기본 요소가 된다. 책을 통해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 컨설턴트' '무자본 창업 노하우'까지 배울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