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티 마을 마리네 집 밤티 마을 4
이금이 지음, 한지선 그림 / 밤티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금이 작가의 『밤티마을 큰돌이네 집』, 『밤티마을 봄이네 집』, 『 밤티 마을 영미네 집』 에 이어서, 『밤티 마을 마리네 집』 가 출간되었다. 책 속 밤티 마을은 아날로그 적 정서가 묻어나 있으며, 인종간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평등과 배려,이해를 강조하는 마음이 따스해지는 책이다.

이금이 동화작가의 『 밤티 마을 마리네 집』의 주인공은 마리다. 이름만 보면 특별한 이름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마리는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자라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리의 부모는 네팔 사람이며,아빠는 네팔에 돈벌러 갔으며, 엄마와 함께 살고 있었다. 책 속에는 2층에 사는 영미 아줌마를 이모처럼 잘 따르고 있다.

피부, 문화가 다르다는 이유로 우리는 색안경을 끼고 살아간다. 미녀들의 수다 '에 출연했던 네팔 미녀 푸남 네우파네(Punam Neupane, 30) 이 있다. 대다수 네팔 사람들은 한국에서,푸남 네우파네처럼 엘리트로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 마리처럼,네팔문화 정체성이 혼란스러운 상태로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되고, 네팔어보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주변 사람들은 마리를 한국인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또래 친구들 조차도, 마리를 친구로 생각하지 않으며, 생일파티에 마리를 초재하지 않고 있으며, 결정적인 순간에 마리와 거리를 두고 있다. 차별하지 않고,이해와 공감, 배려를 느낄 수 있는 곳, 마리가 밤티마을에 가고 싶은 이유이며, 그 마음을 마리 엄마는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책 『밤티 마을 마리네 집』에서는 마리의 고민과 엄마의 생각이 서로 충돌하고 있으며,마리의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