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속담 2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11
현상길 지음, 박빛나 그림 / 유앤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속담 2』에는 120개의 속담이 나온다. 속담인데, 일러스트로 되어 있으며, 21세기 트렌드에 맞게 쓰여지고 있어서, 쉽게 이해가 되고, 비슷한 속담을 추가되어 있어서, 실제로는 240개의 속담을 배울 수 있다.

속담을 이해한다는 것은 문해력을 높이는 중요한 지식이다.이해려과 사고력을 높일 수 있다. 책을 읽다 보면 다양한 속담이 나오고 있으며, 그 속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대화를 할 때, 소통을 할 때 속담이 필요하며, 글쓰기를 할 때, 적절한 속담을 넣어서 ,이해시키고 있다.

속담은 지혜이며, 적절한 상황에 맞는 속담믈 쓸 필요가 있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두 마리 다 놓친다는 속담은 인간의 욕심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속담 중 하나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 느리더라도, 꾸준히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진리다. 대체로 속담이 사자성어가 될 수 있고, 사자 성어를 속담으로 풀어 낼 수 있다. 아들과 부모가 함께 대화하고, 문제를 풀어 낼 수 있으며,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하며,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임기응변도 가능하다. 240개의 속담을 완벽하게 숙지한다면,속담만으로 이루어진 책도 쓸 수 있고, 칼럼이나 평론에 속담이 쓰여질 수 있다.

책에 나오는 속담 하나, '장독보다 장맛이 좋다'가 나오고 있었다. 우리 속담과 비슷한 속담으로 '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 가 있다. 보잘것 없어 보이는 사람이지만 내용이 훌륭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서, 간판이 허름한 식당이 있다.하지만 그 식당에 손님이 많다면, 그 곳을 찾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식당의 본질은 간판이 아니라, 움식 맛, 식당 주인의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우리가 내용보다 형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다 보니 본질을 잃어버릴 때, 쓰는 속담 중 하나다. '빈 수레가 요란하다'는 '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 의 반대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책에 나오는 속담 두 번째, '망둥이가 뛰면 꼴뚜기도 뛴다'가 나오고 있었다.비슷한 속담으로 '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 가 있다.이 두 속담으로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남이 하니까 따라한다는 의미, 한국인의 보편적인 성향을 품고 있다. 줏데 없이 행동할 때 주로 쓰여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