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본과 청소년 팬덤문화 - 문화와 트렌드 8 아로리총서 28
나재은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자본이 사회구조적으로 구성되며, 구조에 속한 개인이나 집단은 사회자본에 의해 어떤 행위를 하도록 유도된다고 설명했더. 콜먼은 사회자본을 정의할 때 '신뢰'라는 개념을 중요시했고, 이 '신뢰'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사회자본을 구성하는 요소가 '상호 신뢰에 기반하여 존재하는 의무와 기대, 정보 유통능력, 규범'이라고 설명했다. 콜먼은 개인이 사회자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집중했지만, 사회자본이 외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사실 역시 주장했다. (-14-)


이때부터 2000년 사이에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퍼져 있었으나 2000년 이후부터는 드라마에서 가요로, 중국에서 아시아 전역으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확산되었다. 일본에서는 2000년에 영화 <쉬리> 가 상영되었고 <JSA 공동경비구역>,<엽기적인 그녀> 등의 영화가 잇달아 개봉했다.(_65-)


아들러(Adler)는 프로이트, 융과 함께 현대 심리학 분야에 중요한 영햐을 미친 심리학자로 꼽힌다. 프로니트가 생물학적 결정론을 강조했다면, 아들러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이며 목적지향적이며 총체적 존재임을 강조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타인에게 의존해서 돌봄을 받는데, 아양한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면서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기완성을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101-)


21세기 들어서서 사회자본이 대두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실시간이며, 지속적인 사회이다. 플랫폼 중심의 비즈니스가 만들어지고 있다. 사회자본은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와 상호 신뢰를 통해서 관계,협동,이익을 동시에 추구하게 된다. 즉 신뢰가 바로 이익이 될 수 있고,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때로는 연대하고, 협력한다는 것을 합당하게 생각한다. 즉 청소년 팬덤과 사회자본이 엮이는 이유는 사회자본이 사라지면, 팬덤이 형성되는 구심점이 사라질 수 있다. 즉 어떤 가수를 지지하는 팬들도, 기획사는 팬들에게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 상품개발과 이벤트를 기획할 때, 사회자본을 놓치고는 할 수 없다. 즉 어떤 가수를 좋아하고, 노래를 좋아하는 팬들이 서로 잘 모르더라도, 공연장에서 떼창을 하고, 함께 응원하고, 한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이유는 그 밑바닥에 연예인을 위한 사회자본 인프라가 현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다양한 SNS 와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사회자본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청소년 팬덤 비즈니스가 만들어진다. 더더군다나 지금의 4050세대 , 즉 아이돌 1세대 서태지와 HOT,핑클, SES,보아의 팬이었던 아이돌 1세대 였던 중년이 20여년전 초창기 팬덤과 비교할 때, 지금의 1020 청소년 팬덤의 형태를 비교하자면, 서로 개인주의자이면서, 상황에 따라서 함께 협력하고, 해외 팬들을 끌어당기는 원동력이 된다. 국내에서 머물렀던 사회자본이 한류열풍과 K-POP 확산으로 인해 해외의 사회자본까지 끌어들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