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가게
장 퇼레 지음, 성귀수 옮김 / 열림원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실패한 삶을 사셨습니까? 저희 가게로 오십시오. 당신의 죽음만큼은 성공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인생 전반에 좌절과 실패로 죽음을 생각하는 모든 이들에게 완벽한 죽음에 이르는 도구들을 판매하는 튀바슈 가문의 ‘자살가게’ 쇼핑백 문구이다.

실패 확률 제로를 지향하는 자살가게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의 설명에서 피식하는 웃음을 흘리게 한다. 할복자살의 만전을 기하기 위해 기모노복에 십자가를 그려 놓아 오차 없이 단검을 찔러 넣을 수 있게 하고, 2차 세계대전 당시 암호해독을 위해 창안되었던 해독장치(컴퓨터) ‘이니그마’의 개발자 앨런튜링의 자살방법이었던 청산칼리에 절은 한입 베어먹은 사과(애플社의 로고), 발목 쇠사슬이 달린 콘크리트 블록, 탄소 처리된 완전 밀폐 오토바이 헬멧 등은 죽음의 성공을 보장하는 도구들이다.

튀바슈 부부와 첫째아들 뱅상, 딸 마릴린, 둘째아들 알랑, 이렇게 5섯명이 이루는 한가족이 거주하는 곳은 ‘잊혀진 종교단지’에 있다. 자녀들의 이름도 자살자(빈센트(Vincent)반고흐, 마리릴 몬로, 알랜튜링)들의 이름에서 가져왔다.

죽기위해 찾아온 구매자들에게 멋지게 죽을 수 있는 온갖 장치들의 장점으로 유혹하는 튀바슈의 혀 놀림에 우린 어느덧 죽음의 망령을 잊어버린다. 그곳에는 오히려 역설적이게도 웃음과 희망이 들어앉는다. 세상에 저만치 돌아앉아 방구석에 틀어 박혀 죽음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데 여념이 없는 뱅상이나 자신의 위치를 찾는 마릴린의 죽음의 키스와 같은 해법은 삶의 또 다른 지독한 풍자로 다가오기도 한다.

대대로 삶의 죽음에로의 이전에 톡톡히 한몫을 하던 가문에 내부의 심각한 갈등이 발생했다. 미소와 유쾌함과 흥겨움, 그리고 행복이란 놈이 급습하기 시작했다. 바로 막내인 알랑의 해밝은 미소에서 시작되었다. “명복을 빕니다, 마담!”하던 인사가 “안녕히 가세요, 또 오세요”로 다시 마주하는 삶의 미래를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움울한 세계에 밝은 햇살이 충돌하기 시작한다.

작품 내내 죽음이 이렇게 가벼운 소재로 미소를 던지는 작품이 있었던가? 하는 의문이 자리를 잡기 시작한다. 그럼에도 작가가 내세운 행복의 전도사역인 알랑의 튀바슈 가문에 대한 삶의 시선을 바꾸는 노력이 왜 필요한 것이었을까? 하고 꼬리를 문다. 이미 자살가게의 그 해학과 풍자로 독자들은 죽음의 친숙함에 한발 다가갔는데 말이다.

소설의 마지막 구절이 가져다 주는 반전, 작가는 왜 그랬을까? 삶의 유쾌함을 가져온 사자(使者)는 그것만으로도 행복한 것이었을까? 추락하는 그의 얼굴에 미소가 번지고 있을 것 만 같다....

작품 전편을 수월하고도 아주 유쾌하게 읽어나갈 수 있다. 너무 진지하게 분석 할 필요도 없다. 삶과 죽음에 대한 넉넉한 위트와 유머를 그냥 즐기면 된다. 그 익살 속에서 즐거움을 맞보는 것이면 족하다. 작가의 기지 넘치는 창의성에 존경을 보내면 그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