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의 여인 - 한일 역사기행
곽경 지음 / 어문학사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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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륙도 섬나라도 아닌 반도라는 사실은 곧 이 나라의 운명의 방향을 결정했다. 북쪽은 대륙의 무거운 짐에 눌려 편안한 생활을 누릴 수가 없었다. 이 땅의 역사에 즐거움이 모자라고 강한 것이 모자랐음은 어쩔 수 없는 운명이었다. 끊임없는 외세의 압박에 의한 한 나라의

평화는 오래 계속되지 않고 백성은 힘 앞에 굽히도록 강요당하고 있었다. 외적을 거의 모르고 지낸 일본과는 얼마나 다른가? 」

 -본문 21페이지 일본어로 된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과 예술'중 일부-

 

 

오구라 신페이는 신라의 향가를 연구하여 천년 전 한국어의 모습을 처음으로 찾아내었으며, 오노 스스무는 고구려어가 일본어의 기원이라는 것을 밝혔다. 1,000년이라는 시간을 뛰어넘어 한.일 언어의 실체를 파악해낸 위대한 업적을 이룬 것 외에, 일본인으로서 한국을 연구 관찰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얼마 전(2015. 2),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일본에 대해 말했던 것을 저자도 깊이있게 각인하고 있었나보다.

" 가만 사려보면 일본이 우리나라를 어딘지 한 계단 낮춰 보고 있다. 아직 그런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

 

일본이 그런 생각을 아직도 갖고 있기에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과 예술'에도 우리나라를 그렇게 표현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결론이다. 

 

오래전부터 일본의 고대사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왔으며, 일본의 고대사는 바로 백제와 가야의 역사라고 확신한 지 30년이 넘었다른 저자는 일본의 왕인박사에 대한 연구를 하기위해 2013년 봄에 친구들과 오사카 여행을 가서 만난 여인, '다케후 준고' 가까운 사람끼리는 '이쓰코'라고 부른다는 오사카의 여인은 왕인묘의 자원봉사 가이드를 했었다고 한다. 왕인묘 인근에는 백제사적이라든가 백제신사, 백제왕신사등 왕인의 전설이 서린 곳이 많이 남아 있으며 히라카타 시에 있는 '전왕인묘' 인근에서는 왕인의 후손은 흔한 일이라고 , 후미 씨와 다케후 씨, 쿠리스씨 등은 왕인의 후손으로 히라카타 시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그녀의 결혼 전의 성도 다케후 씨로 왕인의 후손이라고 하였다. 그녀와의 일본에서의 '전왕인묘'에 대한 역사 여행에서부터 이 이야기는 시작된다.

 

일본의 백제의 역사, 가야의 역사라고 믿고 있으며, 그 뿌리를 찾기위해 역사 답사를 하는 저자 곽 경에게 해박한 역사지식과 열린 귀로 백제의 역사의 흔적을 제시해주는 저자는 오히려 다케후 씨의 후손인 '다케후 준고'에게는 갈망하는 지적호기심을 보이던 그녀에게 곽경은 아마도 오아시스와 같은 존재였을 것이다.

 

일본의 역사가 가공의 역사라는 것은 고대 일본의 지배 귀족이 크게 백제계와 가야계 둘로 나뉘어 져서 백제계는 14대 근구수왕을 제일 중요한 시조로 여겨 왕인 박사로 꾸미고 동시에 쇼토쿠 태자라는 성인으로 꾸며 조상신으로 모셨는데 백제가 나당연합군에 망하고서 약 30년 후 697년에 일본의 건국이 있었는데, 그 이전에 있었던 40명에 이르는 천황(41대 문무천황 이전의 천황들)은 모두 가공의 인물이라는 곽경저자와 오사카의 여인과의 대화는 백제의 흔적, 가야의 흔적을 일본에서 찾으려는 호기심을 반짝이게 해주었던 부분이다.

 

  한일 간의 비교문화와 역사의 비평서 정도로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저자의 한일 역사 여행에서 '오사카의 여인' '이쓰코'의 역사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가득한 두 분의 대화속에서 만나게 되는 한일간의 역사 이야기는 실제인듯, 아주 먼 과거인 듯, 그렇게 어렴풋한 모습으로 다가왔다 멀어졌다를 반복하였다.

 

  백제 가야의 피난민이 대규모로 건너간 사건... 하카타나 인근을 포함하여 일본에서의 백제와 가야의 역사를 만나보게 될 날을 희망해본다. 단순히 미워만 할 그런 나라가 아닌, 어쩔 수 없는 증오의 대상이 되어버린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상생에 역사가들이 먼저 한 걸음씩을 옮기고 있음이 그나마 다행이다.

 

 

 

 

2015.6.15.소지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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