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잤어야 했는데 망함.
책은 근본적으로 교육과 학습에 있어서의 읽기를 다루는데 학령기는 아니어도 스스로의 읽기 습관과 비교하면서 보게 되어 흥미롭다. 어린이와 학생들의 읽기 습관 형성에 관해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도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제시하는데 그 실험 결과가 예상과 다를 때가 많아 자주 놀라는 바람에 책을 이만 덮기 쉽지 않아지고.
초반에 유도성 개념affordances을 설명하면서 스마트폰을 근처(탁자에 두거나 가방 안)에 (사용하지 않고 그냥 둠)놓은 것만으로도 대화의 질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실험한 부분 예상 밖이었다. 정말? 이러면서 몇 번 다시 읽어야 했고 같은 문장을 돌아가 읽는 자신이 책에서 말하는 ‘얕게 읽’는 바로 그 사람 같아 쭈구리됨ㅋㅋ
“서로 가까운 사이일수록 모바일 기기의 존재가 가깝지 않은 사이에 비해 공감의 수준을 훨씬 더 낮아지게 만들었다.”96

왜 종이책에 관해 진솔한 이야기가 필요한가? 우리가 종이책 읽기를 낭만화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본능적으로 스크린 읽기는 결함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그럴 경우 우리가 종이책을 바탕으로 상정한(그리고 가끔은 비현실적인) 기준에 이르지 못했을 때, 디지털 읽기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지를 두고 집착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어진다. - P102
많은 교수들은 디지털 기술이 단순히 종이책과 같은 읽기 내용물을 담는 대체 용기가 아니라,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읽을지를 좌우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느낀다. - P124
디지털 책을 읽으며 대화를 나눌 때 어린아이들의 주의가 분산되는 요인은 무엇보다 디지털 기기가 아이들의 주의를 끌어 당기는 부분일 때가 많다. - P150
어린아이와 책을 읽을 때 주요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라. 만약 목표가 사회적 대화(와 그에 따른 모든 개인적, 교육적 풍요)라면, 종이책을 택하라. 그게 아니라 책 자체에 깊이 빠져드는 것이 목표라면 디지털 책이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종이책에는 책 자체가 주는 촉감이 있고 그것과 상호작용하는 나름의 방식이 있다. 읽기 체험은 이런 식으로 물질적으로 설정된 환경(우리가 읽는 장소와 우리 몸이 자세를 잡는 방식, 즉 체화의 차원)에 뿌리를 내리게 된다. - P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