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럿 퍼킨스 길먼 <누런 벽지>, 에이드리안 리치, 영화 <벌새> 등 인용하면서 수시로 깨워주는 이 책 다 같이 읽어주셨으면.

죽은 아기가 그 마을 어떤 성씨의 조상이며, 살았다면 큰 인물이 되었을 거라고 맺기도 한다. 흔히 "비범한 능력에도 불구하고신분적 제약 때문에 좌절과 죽음을 맞게 되는 민중 영웅담"이며,
"자신들의 영웅을 수용하지 못한 민중의 통렬한 자기반성이 주제" <한국민속문학사전>라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민중이나 영웅과 같이 웅장한 담론으로는 이 작은몸의 안타까운 죽음을 담아 내기 어렵다. 말이 좋아 ‘아기장수‘지, - P92

는 "아기가 바람벽을 기어오르고 천장에 올라가 붙었다."는 진술은 고립무원에 빠진 산모의 비명이다. 샬럿 퍼킨스 길먼의 <노란벽지>에서는 산후우울증으로 공황상태에 빠진 주인공이 벽지의무늬가 살아나 기어다니고 뒤집힌 눈깔들이 사방에서 자신을 노려다고 믿는다.
두 번째는 죽은 아기에 관한 것이다. 아기는 파리나 거미, 노래기처럼 천장에 올라가 붙어 있었다고 한다. 이런 벌레들은 장군감으로 비유되기는커녕 징그럽고 더럽게 여기는 미물들이다. 죽음을 부른 아기의 ‘비범함‘은 기실 자식으로 받아들이지 못할 정도의장애거나 가부장 사회가 허락하지 않는 ‘더러운 핏줄‘을 달리 말한것일 수 있다. - P95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3-01-26 13: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을거에요. 바로는 아니지만, 책 제목 적어두었어요. 그럼 저의 바램 시간 ㅋㅋㅋㅋㅋㅋㅋㅋ

유수님, 글 좀 자주 쓰셨으면.........
유수님, 글 좀 더 길게 쓰셨으면........

유수 2023-01-26 14:21   좋아요 1 | URL
제가 단발머리님께 배우고 싶은 부분 아니겠습니까?🤣🤣 노력해보겠습니다

단발머리 2023-01-26 14:24   좋아요 1 | URL
귀여운 아가들 얼른 자라도록 제가 탬버린 흔들면서 응원할게요!
잘하실거에요, 유수님은!!
떡잎부터 다르잖아요, 유수님은!! 👍🏼👍🏼👍🏼

유수 2023-01-26 14:37   좋아요 1 | URL
자주도 못 쓰고…길게 쓰는 건 정말 어렵고 이렇게 콕 집어 주셔서 찔리는ㅋㅋ 떡잎은?? 단발님 보시기에 제가 떡잎이 달랐구나.. 얼렁뚱땅 기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