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는 7시에 떠나네
신경숙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볼 책이 없어서 뒤적거리다가 눈에 익은 제목의 책이라서 읽게 되었다. 책의 첫부분부터 몽환적인 분위기가 펼쳐졌다.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누구에게 들려주는 듯한, 약간은 슬픈듯, 외로운듯한 주인공의 이야기는 안개처럼 희끄무레하게 다가 왔다. 손목을 긋고 기억을 하지못하는 조카 미란을 보며 자신도 미란처럼 기억못하는 시간이 있다는것을 주인공은 깨닫고 그 시간을 찾아내려고 노력한다. 자신의 잃어버린 과거의 시간을 찾아 헤매는 주인공은 절박해 보였다. 그것이 나로 하여금 이 소설을 끝까지 읽게 만든 이유가 아닌가 싶다.

며칠에 걸쳐 책을 읽고 나서 약간의 실망은 있었다. 되찾은 주인공의 기억은 슬프고 되찾을 만한 가치가 있는것이 었지만 그 기억을 찾아 헤매었던 오랜 시간에 비해 너무 빈약하게 끝난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처음 접한 신경숙표 소설에서 책을 읽은 본전은 찾았다고 본다. 그녀의 꿈꾸는 듯한 회색빛 문체가 주는 분위기에 젖을수 있었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