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으로부터,
정세랑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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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물 흐르는 듯한 필력은 별 다섯이다. 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이해가 가지 않고 고구마를 먹은것 같은 답답함을 느꼈다. 왜 이 책에는 갈등이 없고 다들 순하고 착한걸까? 심시선이란 사람의 생애는 한국 사회의 특성상 가족구성원들의 고통을 수반할수밖에 없는 굴곡진 인생인데 왜 가족들은 다 그녀를 무한히 사랑하고 그리워하고 추억하는걸까?(한국같이 팍팍한 사회에서는 부모가 이혼하거나 가난하기만 해도 자식들은 쉽게 부모를 미워하게 된다) 그리고 심시선이란 사람의 가족이 학살당했다는 설정, 앰엔앰과의 관계 설정(학대를 당했다고 하는데 성적인 학대 없이 정신적 학대만 당했다 그런데 그 남자가 심시선에게 집착해서 일방적으로 자살하고 유산은 다 심시선에게 남겼다...???), 그림과 글 장르를 넘나들며 재주가 넘쳤다는 설정 등 여러가지 설정들은 설정 과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나 드라마 주인공이라도 이 정도는 힘들지 않나? 


그 모든 것이 요즘 독자들이 열광하는 착하고 선한 정세랑 월드라고 생각하며 읽기는 읽었지만 여전히 의문은 남았다. 세상에 대한 희망을 그리고 싶다는 것이 인간 세상을 미화하는 것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지 않나? 오히려 인간의 나약함과 추함, 모순과 내적인 갈등을 담아내고 그럼에도 인간은 따뜻한 연대를 할 수 있다거나 전체 인류 공동체로서는 선으로 수렴된다거나 하는 흐름이 더 설득력이 있는 것 아닌가? 캐릭터 모두 피씨함 검열이라도 한 것처럼 바르고 바르기만 한 이 이야기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다는 것이 너무 분명해서(캐릭터들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성인지 감수성이 뛰어나고 자연보호의식이 강하며 자신이 사장임에도 직원들 월급은 알아서 올려주고 남성캐릭터들은 순순히 자신의 가부장권력을 포기한다. 사실 포기도 아니다. 애초에 그런 것이 없었던 것처럼, 가모장에게 눌린 자신의 모습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숨이 막히고 짜증이 나기도 했다. '작작 좀 합시다' 뭐 그런 감상. 그나마 이 작품을 이해할수 있게 된 것은 책 마지막의 작가의 말에 나온, 이 작품은 20세기를 살아낸 여자들에게 바치는 21세기의 사랑이라는 말. 만약 작가가 현실이고 개연성이고 핍진성이고 뭣이고 간에 이런 것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그렸다면 그런 맥락에서는 이해가 간다. 이해는 가지만 그걸 좋아하느냐 아니냐는 취향의 영역이기에 별 넷으로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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