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 : 경계를 넘는 스토리텔러 마음산책 영화감독 인터뷰집
이안 지음, 카를라 레이 풀러 엮음, 윤철희 옮김 / 마음산책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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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마 톰슨은 "이안과 같이 작업하면서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것을 배웠다"고 밝혔다. - P17

이안은 그가 속한 문화와 시대하고는 너무도 다른 문화와 시대로 어떻게 그렇게 옮겨 다닐 수 있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았다.

"나는 그걸 하룻밤새 혼자서 한 게 아닙니다. 나한테는 팀으로 구성된 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은 그런 협동 작업을 통해 내 정신과 영화적 재능을 활용했습니다. 그건 집단 노력이었습니다. 시간이 한참 지나면 나는 내가 이런 작업을 하고 있는 중국인이라는 사실을 거의 까먹고는 했습니다. 나는 내 작품을 중국영화와 미국영화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 P18

와호장룡은 왕두루가 쓴 5부작 소설의 4부에서 비롯됐다.

...나는 이 작가를, 그리고 그가 중국의 고대 문화에 접근하는 구식의 향수 어린 방식을 늘 좋아했습니다. 그의 작품에는 어느 정도의 리얼리즘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미친 지경까지 나아가지 않고 한계를 너무 멀리 벗어나지도 않습니다. 그의 작품에는 걸출한 여성 캐릭터들이 있고 비극적인 엔딩도 있는데, 이 둘 모두는 무술 이야기에는 흔치 않은 것입니다. - P23

이안은 아웃사이더들을 다룬 이야기들에서 보편적인 것들을 찾아내려고 시도한다고 말해왔다. 는 아웃사이더 캐릭터들에 공감하는 능력을 갖게 된 것을 그 자신도 역시 끊임없는 아웃사이더처럼 느낀다는 점 탓으로 돌린다. 고국 대만을 떠나 다른 나라로 이주한 경험은 그에게 자신은 어느 쪽에건 완벽하게 속해 있지 않다는 느낌을 남겼다. - P26

나를 흥분시킨 소재가 무엇이건 그 소재들은 특정한 장르나 복합적인 장르를 요구할 겁니다. 그 장르는 자스럽게 도출될 것이고 나는 여화가 제대로 작동하는 방법을 열심히 배울 겁니다. 나는 규칙들을 배우고는 그 중 일부를 위반할 겁니다. 감독은 규칙들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객과 의사소통할 수단을 하나도 갖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규칙들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중 일부를 위반해야 합니다. 나는 장르를 하나의 요소로서 선택하지 않습니다. 소재 자체가 요소입니다. - P33

믿음과 이야기는 우리 인생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 우리는 그것들을 어떻게 현실로 받ㅏ들이는가, 그것들이 어떤 면에서 현실보다 더 중요한가. 내게 있어서는 그게 진실입니다. - P34

요즘 세상에서는 어른들이 아이들을 낳는 게 아닙니다. 실제로는 아이들이 어른들을 낳습니다. 우리가 그런 식으로 행동해야만 아이들은 우리를 우러러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많이 노력해야 하고 멋진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더 성숙해지라며 우리를 압박하지만, 우리는 롤 모델이 돼서 아이들에게 해야 할 일을 가르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건넬 준비가 전혀 돼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가 충분히 나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두려워하고 그래서 가식적으로 행동합니다. - P80

나는 배우들을 재단하는 재단사라고 생각합니다. 캐스팅과 관련된 한, 그 작업은 음악의 지막 순간이 작곡되기 전까지는 완료되지 않습니다. 전체 과정이 캐스팅입니다. 감독은 그들이 완벽한 캐스팅처럼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 P106

사실 나는 집필에 관심이 없습니다. 내가 경력을 시작할 때 직접 시나리오를 쓴 것은 나한테 시리오를 건넨 사람이 아무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가 가족 드라마를 쓴 이유가 그겁니다. 나는 가정적인 사람으로 그게 내가 아는 전부입니다. 지금 나는 입지가 탄탄한 감독 비슷한 존재입니다. 나는 집필보다 연출이 훨씬 좋습니다. 집필은 외로운 작업입니다. 연출을 하면 온갖 종류의 영감을 얻습니다. 연출은 사람들과 함께 작업합니다. 그게 훨씬 더 재미있습니다. 그렇게 꽉 찬 스케줄을 갖게 되면, 나는 두어 달을 한 자리에 앉아 조사를 하면서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치는 내 모습을 보지 않아도 됩니다. 그건 더 이상 내 일이 아닙니다. 나는 할 수 있는 한 많은 영화를 연출해야만 할 때 활력을 얻습니다. - P108

양자경이 공중 돌려차기를 하다가 인대가 끊어지면서 두 달 반 정도 동안 우리는 모든 스케줄을 다시 짜야 했습니다. 악몽이었죠. 영화는 고비사막에서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모래 폭풍이 불고 사막에서 길을 잃기도 하고 홍수가 나는 등의 일 때문에, 이것 역시 인력과 장비 이동면에서 악몽이었죠. 사막인데도 비가 2주간이나 내리는 겁니다!

날마다 행운을 빌려고 향을 피웠지만 그런 행운은 조금도 얻지 못한 우리 프로듀서 빌 쿵을 현지 주민들이 찾아왔습니다. 그들이 말하기를, "향을 피워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우리는 비를 원할 때면 언제든 향을 피우거든요!"

제작 과정 전체가 그런 식이었습니다. 제대로 굴러가는 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까지도 제대로 굴러가게 만드는 것은 나 스스로 목숨을 끊고 모든 사람을 죽이는 것과 비슷한 고역이었습니다. 전체 제작 과정이 그런 식이었어요. 나는 툭하면 내가 죽어가는 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살아서 헤쳐 나갈지 방법을 몰랐습니다. - P116

이영화에서 결투 신들이 수행하는 과제는 단순히 짜릿함을 유발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정서도 환기시키는 것입니다. - P136

중년의 위기 이후,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걸 직면하는 것은 지옥 같았습니다. 잠재의식 깊은 곳에 자리한 욕망들을 다루는 것은 내 얄팍한 본성에 반하는 거였습니다. - P180

표음문자를 쓰는 사람들과 중국에서처럼 표의문자를 쓰는 사람들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식 표기 시스템은 영화와, 몽타주와, 시각과 청각을 그리는 것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글자형태 자체가 무엇인가를 뜻합니다. 따라서 중국인이 어떤 단어를 보면 그 단어의 내용이 머릿속에 울려 퍼집니다. 중국인이 쉼표를 사이에 둔 색,계라는 단어를 볼 때, 그 단어는 충격적인 느낌을 전달합니다. - P181

나는 연령이나 경험하고는 무관하게, 두 가지 뚜렷한 태도를 가진 촬영감독과 작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첫째, 나는 그들이 나에게 비주얼이 아니라 드라마에 대해 얘기하기를 원합니다. 나는 영화를 촬영하는 법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배우들이 캐릭터를 그려내는 것을 돕는 법에, 그리고 그들이 편안하게 연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으로 움직이는 법에 초점을 맞추면 촬영 방법은 자연스레 모습을 드러낼 겁니다. 나는 촬영감독이 콘텐츠에, 스토리를 들려주는 데 관심을 갖기를 원합니다. 나한테는 그게 최우선 사항입니다. 그리고 둘째, 나는 자신이 거장이라는 식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원치 않습니다. 자신이 여전히 배우는 중이라고 느끼는 사람하고 모든 의문에 대한 대답을 자동적으로 내놓지 않는 사람하고 일하고 싶습니다. 누군가를 만나서 무엇인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는데 그들이 선뜻 확신하지 못할 때, - P213

그건 대체로 내게 유익한 징조입니다. - P214

와호장룡에서 숨은 용은 문화에 내재하지만 억압된 것입니다. 동양에서 그것은 섹스이고, 헐크의 미국에서 숨은 용은 분노와 폭력입니다. - P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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