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 디자인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드 스토리’ 만드는 법에 관하여
호소야 마사토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엠케이(BMK)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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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알리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가 세운 목표는, 고객 한 명 한 명이 오래도록 변하지 않는 브랜드에 관한 기억을 갖는 것이다. - P16

브랜드 스토리는 일부 사람만이 아니라 그 랜드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가 상상할 수 있게끔 돕는 유연함을 갖추어야 한다. 단순히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을 사용하는 기술도 아니고, 미의식이 넘쳐나는 센스도 아니며, 누구나 그 브랜드에 걸맞는 표현을 조립할 수 있는 자유롭되 극히 심플한 전략인 것이다. 마케팅적인 사고로 확립한 이론적인 관점과 크리에이티브적인 사고로 이루어진 정서적인 관점을 연결한 것이 브랜드 스토리다. - P17

브랜드 포디움: 해당 브랜드를 이론적,ㅇ서적,시각적 측면 등에서 정의한 후 다른 곳과 뚜렷하게 차별화된 독자적인 요소를 확립하는 것이 목적. 브랜드와 생활자의 관계성을 부각시켜 장래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비전과 전략을 그 가이드라인으로 설정한다. - P19

브랜드 스토리의 역할은 즉각적인 충동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생활자를 많이 획득해서 확실한 브랜드 가치를 느끼는 사람을 늘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효성이나 감성을 자극하는 일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지효성이 있어 서서히 스며들 듯 고객의 뇌리에 새겨지도록 하는 특징도 함께 갖추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최종적으로 그 브랜드를 계속해서 구입하게 하는 것이 브랜드를 존속시키는 브랜딩이다. 그렇기에 브랜드 스토리는 한순간에 사라져버리는 미디어가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 먼저 고객의 선택을 받은 후 일상 속에서 상품 디자인이나 서비스 그 자체가 브랜드 스토리를 이끌어야 한다. - P29

심플하게 꾸려진 스토리가 나아가 고객 안에서 완성되는 것이야말로 좋은 스토리를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 P31

매장 구성을 보아도, 단순히 눈에 잘 ㅢ는 것만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수용자는 점 만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선으로 이어가듯이 전체를 해석해서 스토리를 받아들인다. 브랜드 스토리는 직감적으로 자극을 만드는 데 전념하는 일이 아니다. 천천히 오감이 침투해가듯이 생활자의 경험을 풀어내거나 쌓아올리는 것이어야 한다. - P33

순간적으로 고객의 손에 들려, 구매로 이어지기 위한 임팩트 강한 디자인에 주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고객은 눈에 띈다는 요소로 매장이나 광고를 둘러보지 않는다. 그저 무심코 눈에 들어왔기 때문에 집는 것뿐이다. ...고객은 디자인을 전체적인 세계관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공급자인 우리는 하나하나 세밀하게 파악하여 디자인을 구축해간다. 고객의 시점에서 생각한다면, 브랜드는 전체적인 이미지로서 천천히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에 새겨지는 것이 자연스럽다. 순발력 있는 메시지를 던지면 고객은 무심결에 반응해서 구입하거나 사진을 찍어 자신의 sns에 올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는 한순간의 사건으로 끝나버리고 만다. 여기서 생각해야 할 것은 계속해서 구입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고객의 선택을 받는 것만이 매장 디자인이나 패키지 디자인의 역할은 아니다. 디자인 너머에 있는 ‘미래 삶의 방식‘까지 들여다 볼 수 있는 것이 고객이다. - P37

일본과 같은 브랜드 성숙 시장에서는 만는 쪽이 소비의 속도와 질을 균형 있게 배분할 줄 알아야 한다. 생활자와 하나가 되어 그들이 원하는 소비의 방법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P62

고유한 개성을 가진 장소로 만들기 위해 매장 콘셉트도 명확하게 설정했다. 예컨대 이세탄 신주쿠점은 패션 뮤지엄, 미쓰코시 긴자점은 도쿄에서 가장 감각 있는 백화점, 미쓰코시 니혼바시점은 컬처 리조트 백화점을 표방한다. - P62

시로이 고이비토가 홋카이도라는 이미지 에도 내걸고 있는 브랜드 콘셉트나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추억 만드는 일을 돕는 기업‘이라는 콘셉트를 말할 수 있겠네요. 기념품이 될 만한 상품은 물론이거니와, 예를 들어 시로이 고이비토 파크나 지역 스포츠를 응원하기 위한 축구장 등은 지역 주민분들에게 추억의 장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으니까요. - P94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오이식스와 콜보레이션해서 생수 페트병을 제작했을 때 패키지 디자인 등은 톱 디자이너에게 의뢰했죠. 대개는 굶주린 어린이의 사진이 인쇄된 패키지로 만들고는 합니다. 그렇지만 다음에 또 사고 싶다는 마음이 들까요? 이야, 이거 괜ㅊ낳네, 어라, 사면 기부도 되네, 같은 순서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도 ‘좋다‘는 것과 ‘해야 하는데‘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어서, 행동의 차원이 전혀 다릅니다. - P151

그들은 바쁜 데다가 자세한 기능에는 심이 없다. 미에 관한 가치관이 변화하는 와중에 ‘이 상품은 나에게 무엇을 해줄 것인가‘라는 본질적인 가치를, 구체적인 예시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광고에서는 ‘바쁜 사람을 아름다운 사람으로‘라는 메시지와 함께 잠을 자면서도 케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용 장면도 전달하려고 했다. 기능이나 효과 등 상품 중심의 접근이 아닌, 사용 장면이나 라이프 스타일을 깊게 파헤치는 인사이트 중시 전략을 통해 확보하고 싶은 고객의 마음속 깊이 파고드는 파나소닉 뷰티만의 새로운 스토리가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 P158

예전 같으면 전통 공예가가 만든 쇠 주전자라는 사실만으로도 팔렸을 겁니다. 지금은 그 주전자를 사용하는 생활, 그 자체에 행복을 느끼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그러니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 어떻게 해야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궁금하겠지요. - P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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