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알 유희 2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4
헤르만 헤세 지음, 이영임 옮김 / 민음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제프 명인은 카스탈리엔에서 ‘유리알 유희‘라는 정신의 연금술을 통해 양극성의 대비를 줄여가며, 삶의 균형을 잃지않고 조화로움을 유지하여 실천적 대안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는 의식적으로 소명을 다하고자, 최고 정신의 정점에 도달했을때 카스탈리엔을 나와 속세에 뛰어들기를 선택함으로써 정신과 신념의 한계를 또다시 초월하려 하였고, 스스로가 상승된 참조틀이 되어, 변화된 세계를 갈망했다.
크네히트의 유고로 남겨진 이력서는 시공간을 넘는 관계의 고리 , 순환의 고리를 보여주었고 이는 곧 전체와 하나됨이자, 마야로부터의 각성이라는 현실로의 연결성이다.

크네히트는 그 당시 자신이 얼마나 이 시의 사상에 가슴 벅차하며 "초월하라!"는문구를 스스로에 대한 소명, 명령, 경고로서, 새로 세우고 힘을 불어넣는 하나의결의로서 썼던가를 기억해 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과 삶을 이 표어 아래에 둠으로써 인생의 모든 공간과 과정을 초월하여 단호하고도 명랑하게 통과하고 실현하고 자신의 뒤로 흘러 보내고자 했던가를 이제 다시금 떠올렸다. - P148

공간에서 공간으로 명랑하게 나아가야지
어디에도 고향인 양 매달려선 안 되네
우주 정신은 우리를 구속하고 좁히는 대신
한 계단씩 올려 주고 넓혀 주려 한다. - P149

저의 ‘각성‘도 제게는 이런 종류의 절박한 현실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그런 이름을 붙이게 된 것이지요. 그런 순간에는 마치 오랫동안 잠을자거나 졸고 있다가 문득 깨어나 정신이 맑아지면서 이제껏 한 번도 그래 본 적없이 민감해지는 것처럼, 그 체험이 생생한 현실이 됩니다 - P210

우리의 삶은 돌고 있네, 언제나 유희할 준비가 된 채.
그러나 우리는 남 몰래 갈망하지, 현실을,
생식과 탄생을, 번뇌와 죽음을. - P301

그런데 이 역겨운 시체의 골짜기에서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부패하는 일 없이
정신은 동경에 차 빛나는 횃불을 치켜들고
죽음과 싸워 스스로를 불멸케 하네. - P306

빛살이 싹 품은 것을 둘로 쪼개어
행위와 싸움으로 창조적으로 나누니,
놀란 세계가 빛을 뿜으며 타오르네.
빛의 씨앗 떨어진 곳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질서가 생겨나니, 찬란한 세계는 삶에 찬가를,
 창조자인 빛에게 승리를 울려 보낸다. - P309

황도십이궁의 별이 빛나는 정신의 공간으로,
거기서는 모든 민족이 구체적으로 본 계시,
몇 천 년을 거쳐 온 세계 경험의 온갖 유산이 조화로이, 끊임없이 새로 결합하고 - P314

우리 가운데 가장 자기를 믿지 않고 가장 많이 묻고 의심하는 자야말로
아마 시대에 영향을 미치고 청년들을 교화하는 모범이 되리라.
자기 자신에 의혹을 품고 괴로워하는 자가 
아마 언젠가는 복 받은 자로서 부러움을 받으리라,

우리 속에도 저 영원한 정신에서 나온 정신이 살고 있어,
모든 시대의 정신을 형제라 부르니
오늘을 초월해 사는 것은 그 정신이지, 너나 내가 아니리. - P325

저는 언젠가부터 유리알 유희 명인으로서의 저의 일이 영원한 되풀이, 공허한 습관이자 형식이 되었으며, 아무 기쁨도 감격도 없이, 심지어는 많은 경우에 아무런 신념도 없이 해치우는 한계선상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P228

떠나고 여행할 각오된 자만이 습관의 마비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
죽음의 순간에조차 아마 우리는 젊게 새로운 공간으로 넘어가는지도 모른다.
생의 부름은 결코 그치지 않으리니...... - P327

천체의 그윽하면서도 확고부동한 운행, 인간과 동물의 삶, 그들의 공동체와 적의와 만남과 싸움, 크고 작은 모든 것, 개개의 생명 속에 포함되어 있는 죽음, 이 모든 일을 크네히트는 최초의 예감이 가져오는 전율 속에서 하나의 전체로서 보고느꼈으며, 자신 또한 그 안에서 철두철미하게 분류되고 법칙의 지배를 받으며 정신에 친숙한 존재로서 편입되고 포함돼 있다고 느꼈다. - P360

달과 그대와 투루와 아다 사이에는 빛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죽음과 영계(靈界)가 있으며 그곳으로부터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세계의 온갖 형상과 현상에 상응하는 것이 네 가슴속에 있다는 것을, 이 모두가 너와 관계가 있다는 것, - P362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넬로페 2022-11-02 19:1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대학때 읽다 던져버린 책인데 지금 읽으면 끝까지 읽어낼 수 있을 것도 같고 ㅎㅎ
유리알 유희라는 제목 자체가 흥미로워요^^

Falstaff 2022-11-02 19:14   좋아요 4 | URL
이 책, 정말 끝내주는데.... 마지막 결론이 넘 허무해 말입니다.
역시 헤세는 10대 후반에 읽어야 제맛입니다. ^^

alummii 2022-11-02 20:31   좋아요 4 | URL
저도 몇번 던지다가 겨우 건져올렸어요 ㅎㅎ ㅎ😆 골드문트님 말씀대로 10대 후반이면 좀 더 잼나게 읽었을거 같은데 10대곱하기3하니 자꾸 딴생각이 들어와 힘들었네요 ㅎㅎㅎ

scott 2022-11-02 22:09   좋아요 2 | URL
고딩때 읽었는데 역쉬 골드문트님 말씀처럼 헤세옹 책은 십대 후반에 🤗

새파랑 2022-11-02 22:0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alummii님도 최근에 헤세 읽으셨군요 ㅋ 반갑습니다~!! 저 이 책 너무 읽고싶었는데 별이 다섯이군요 ^^ 어려워보이지만 재미있을거 같습니다~!!

alummii 2022-11-02 22:53   좋아요 2 | URL
재미는 없었어요 ㅎㅎㅎㅎㅎ 😆 전자책대여마감 날짜가 다가와 오기와 끈기로 해냈슙니다 ~~짝짝짝^^

coolcat329 2022-11-03 18: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
이 책은 교육계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도 서문만 잘 넘기면 괜찮지 않나요? 근데 한 여름엔 피해주세요. ㅋ

alummii 2022-11-03 19:15   좋아요 2 | URL
ㅋㅋ 한 겨울에 읽는거로 추천합니다 😎

2022-11-03 18: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1-03 19: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pedagogy 2022-11-04 16: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엇 저도 대학생때 읽은 명작이에요♡♡ 헤세 팬이라..

alummii 2022-11-04 16:25   좋아요 1 | URL
저도 헤세 팬이어요 반갑습니다 ^^♡

pedagogy 2022-11-04 1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https://pedagogics.tistory.com/m/32

pedagogy 2022-11-04 1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부족한 리뷰지만 공유해봅니다 !

alummii 2022-11-04 16:57   좋아요 1 | URL
너무너무 잘읽었어요 ^^ 정반합 및 예수에 대한 이해가 제 견해와 같아 제 속이 후련합니다 ^^ 누구나 요제프처럼 정신수양을 통해, 속세와 정신의 대비를 줄이는 대안으로서의 살아있는 참조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레이스 2022-11-06 08: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고 나서 한참 후에야, 이 유리알 유희라는 것이 수도사들의 영성수련을 위한 명상법이라는 사실을 이해했습니다.
헤세를 너무 일찍 읽었다는 생각!^^;;

alummii 2022-11-04 16:34   좋아요 2 | URL
헤세는 으른되서 읽으면 또다른 깨달음이 있는 것 같아요 환갑지나서 한번 더 보는걸로 !! 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