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Stand by Me (스탠 바이 미) (25th Anniversary Edition) (한글무자막)(Blu-ray) (1986)
Sony Pictures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스탠 바이 미"(Stand By Me, 1986)

베스트셀러 작가 '스티븐 킹' 의 소설 "더 바디" 를 '로브 라이너' 감독이 영화로 옮긴 작품으로서 유명한 팝음악 'Ben E. King' "Stand By Me" 동명 제목을 갖고 있습니다.

 

'Ben E. King' "Stand By Me" 1961년 발표된 R&B Soul 의 대표음악중 하나로 영화 제목으로 사용될 만큼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음악이기도 합니다.

 

특히, 23살의 나이로 요절한 비운의 청춘배우 '리버 피닉스' 의 출세작으로서 어린시절 풋풋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강렬한 눈빛과 반항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스티븐 킹" "성장영화" 그리고 "리버 피닉스" 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스티븐 킹"

공포 스릴러 장르의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무려 50편의 저서중 영화 "캐리" (1976)부터 최신작 "그것"(2017)까지 약 19편이 영화화되어 유명하며, 대표작 "미저리"(1991) "쇼생크 탈출"(1994) 등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의 "캐리" 이나,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샤이닝" 그리고 '로브 라이너' 감독의 "미져리" 는 미스테리 공포 장르의 대표작이며, '테일러 핵포드' 감독의 "돌로레스 클레이븐"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그린 마일" "쇼생크 탈출" 은 드라마 장르의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영화 "스탠 바이 미" 는 성장기를 담은 '스티븐 킹' 의 초기소설중 하나로 사라진 시체를 찾아 떠나는 아이들 4명의 모험담을 그리고 있습니다. 특히 "미져리" 를 통해 '스티븐 킹' 의 소설을 영화로 만든 '로브 라이너' 는 공포 보단 소년들의 우정과 갈등을 통한 성장 즉 통과의례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는 전체적으로 "성장영화" 라 할 수 있는데

1959년 여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아이들의 모험담 속에는 그들 각자가 겪고있는 트라우마와 이를 극복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부모님의 사랑을 갈구하는 '고든', 불량아로 거짓소문이 난 '크리스', 참전용사인 아버지의 애증을 갖고있는 '테디', 외모의 자격지심이 있는 '번'까지 4명의 아이들은 저마다 자신의 트라우마를 벗어나기 위해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열망에 사로잡혀 모험을 선택하게 됩니다.


시체를 찾아가는 모험을 통해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성장하게 된 아이들의 모습을 그려낸 영화는 성장영화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데 작가자전적 이야기라서 그런지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끝으로 주연배우 "리버 피닉스"

1970년 태어나 이번 영화 "스탠 바이 미" 로 단숨에 주목받는 아역배우로 떠올랐고, 1988년 명장 '시드니 루멧' 감독의 "허공에의 질주" 에 출연해 아웃사이더적 반항아 연기로 청춘스타로 등극하게 됩니다.

 

1989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인디아나 존스:최후의 성전" 에서 어린 시절 인디아나 존스역을 맡아 차세대 헐리우드를 이끌 배우로서 인정 받았으며, 1991년 '구스 반 산트' 감독의 "아이다호" 에서 기면증 환자 역으로 연기 포텐이 폭발하게 됩니다.

 

특히 '키누 리브스' 와 공동주연한 영화 "아이다호" 를 통해 베니스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으며, 탄탄대로를 걸을 것 같았던 그는 19931031일 사망해 23살이라는 이른 나이로 우리들 곁을 떠나게 됩니다.

 

살아 있었다면 같은 나이인 '에단 호크' 나 '맷 데이먼' 처럼 좋은 작품으로 우리들에게 기쁨과 감동을 주었을텐데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영화를 본 후 느낌은 담은 곡은

'Ben. E. King' 의 "Stand By Me" 를 추천합니다.

 

 http://never0921.blog.me/2211329384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