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Vital Signs
포니캐년(Pony Canyon) / 1999년 7월
평점 :
품절


"Eye Of The Tiger" 의 폭발적인 히트로 인해 1982년을 성공적인 해로 지낸 'Survivor' 1983년 네번째 정규앨범 "Caught In The Game" 공개합니다.

 

그러나, ​인기밴드의 메인보컬인 'Mr. Mister' 'Richard Page'

'REO Speedwagon' 'Kevin Cronin' 등 유명 뮤지션이 백보컬로 참여하는 등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참담한 상업적 실패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메인보컬 'Dave Bickler' 마저 성대결절로 인해 밴드를 떠나야 하는 아픔까지 겪게 됩니다

 

이전 앨범 "Eye Of The Tiger" 에서 들려주었던 강렬한 리듬이 살아있는 정통 하드록 스타일의 음악이 아닌 데뷔초기 음악 스타일 즉 컨트리에 기반을 둔 팝 & 록 음악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앨범의 주요 수록곡을 살펴보면

싱글로 공개된 "Caught In The Game" 은 유일하게 앞서 앨범의 음악

스타일을 갖고 있는 하드록 음악으로서 일렉기타와 키보드 연주가 유기적으로 교차하며 리드미컬한 멜로디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 빌보드 싱글차트 Top 100에 진입해 그나마 선전을 펼친 바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픈 곡은 "I Never Stopped Loving You" 으로

'Jim Peterik' 의 서정적인 피아노 연주가 빛을 발하는 록 발라드 음악으로서 메인보컬 'Dave Bickler' 의 거친 보컬 톤이 남성적인 매력을 뿜어내고 있습니다.

West Coast Rock 이 주는 흥겨움이 곡 전체를 휘감싸는 "It Doesn't Have To Be This Way" 는 'Frankie Sullivan' 의 기타연주가 흥겨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앞서 앨범의 히트곡들과 유사한 멜로디의 음악들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데 "American Heartbeat" 을 연상케 하는 신디사이저 연주가 오프닝을 장식하는 "Half-Life" 그리고 "Eye Of The Tiger" 의 드럼과 베이스 기타 리듬 진행이 유사한 하드록 넘버 "Slander" 등이 있습니다.

 

앨범의 대미를 장식하는 "Santa Ana Winds" 는 장중한 분위기의 록 발라드로서 프로그레시브한 멜로디가 가미되어 이채로움을 선사합니다.

 

전체적으로 앞선 앨범 "Eye Of The Tiger" 의 성공에 너무 빨리 샴페인을 터트린 듯 그들의 앨범 "Caught In The Game" 은 이전에 들려주었던 날카로움이나 신선함은 찾아 볼 수 없고, 전례답습적인 멜로디와 사운드로 식상함마저 느끼게 해 주는데 아무래도 상업적인 성공이 오히려 그들에게 독이 된 결과를 초래합니다

 

 

성대결절로 인해 공석이 된 메인보컬의 빈자리를 그룹 'Cobra' 출신의 메인보컬 'Jimi Jamison' 으로 발빠르게 교체한 뒤 공개한 첫 곡은 영화 "The Karate Kid" (1984)의 주제가인 "The Moment Of Truth" 입니다.

 

영화음악가 'Bill Conti' 가 유명작곡가 'Dennis Lambert & Peter Beckett' 가 함께 만든 "The Moment Of Truth" 비록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진입하지 못했으나, 메인보컬 'Jimi Jamison' 의 성공적인 합류를 기대케 하며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영화 "Rocky Ⅲ" 의 주제가로 인기를 얻은 그들이 다시금 영화 "Rocky Ⅰ" 의 감독 'G 아벨센' 이 연출한 영화 "The Karate Kid" 의 주제가를 통해 재기를 꿈꾼다는 점이 이채로움을 선사하는데 권투나 무술 등 대결 장르의 특정 영화에 그들의 음악 스타일이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메인보컬 'Jimi Jamison' 과의 함께 자신들의 다섯번째 정규앨범 "Vital Signs" 1984년 공개했는데 무려 4곡이나 빌보드 싱글차트 Top 100 안에 진입시켰고, 앨범 역시 빌보드 앨범차트 16위에 랭크시키는 등 밴드 역사상 최고의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아쉬웠던 지난 앨범 "Caught In The Game" 에서의 실패를 계기로 새로운 메인보컬에 맞추어 음악적 변화를 주었는데 당시 메인스트림이었던 신디사이저 음악을 대폭 수용해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가미된 록 음악을 만들으며, West Coast Rock의 흥겨움을 전면에 내세운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해내고 있습니다.

앨범을 플레이하면

어쿠스틱 기타 연주의 슬로 템포로 시작해 점차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며 분위기를 업시키는 "I Can't Hold Back" 이 첫 포문을 열어줍니다. 맑고 투명한 느낌의 'Jimi Jamison' 보컬과 여성 코러스가 함께한 하모니는 일렉기타 Riff와 어우러져 강렬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앨범에서 첫 싱글로 공개되어 빌보드 싱글차트 13위에 오르는 성과를 내며 성공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됩니다.

 

이어서 미디템포의 팝 & 록 넘버 "High On You" 는 'Jimi Jamison' 샤우팅 보컬이 돋보이는 데 이 곡 역시 두번째 싱글공개되어 8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게 됩니다.


장중한 분위기의 "First Night" 은 수미쌍관 형태의 멜로디 구성을 통해 마치 뮤지컬을 연상케 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픈 곡은 "Eye Of The Tiger" 와 함께 그들의 대표곡중 하나인 "The Search Is Over" 입니다. 빌보드 싱글차트 4위에 오르며 앨범에서 최고 높은 순위를 기록했는데 'Jim Peterik' 의 영롱한 피아노와 신디사이저 연주가 서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팝 발라드로서 후반부 'Marc Droubay' 의 웅장한 드럼연주가 정점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팝 스타일의 "Broken Promises" 에 이어 부드러운 느낌의 미디템포 팝 & 음악인 "Popular Girl" 까지 듣고나면 그들의 정서를 대표하는 록 발라드 "Everlasting" 가 등장합니다. 어쿠스틱 기타와 키보드 연주가 멜로디를 이끌어 가면 보컬 하모니와 일렉기타 연주가 애절함을 나타내는 강렬한 느낌이 인상적입니다.


흥겨운 록음악 "It's The Singer, Not The Song" 과 웅장한 전주가 돋보이는 프로그레시브한 사운드가 가미된 "I See You In Everyone" 에 이어 앨범의 대미를 장식하는 "The Moment Of Truth" 로 마무리 합니다. 영화 음악가‘Bill Conti’만들어 낸 활기차고 희망에 넘치는 멜로디가 인상적으로 다가오는데 신디사이저 드럼 효과가 밀려오는 세찬 파도처럼 휘몰아치는 독특함이 매력적입니다.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활력의 신호를 보내다" 라고 하겠습니다.

 

앨범 제목 "Vital Signs" 즉 "활력징후(맥박, 호흡, 체온, 혈압 등)" 처럼 새로운 메인보컬을 맞이해 시들어가는 그들의 음악을 다시금 살려내게 되었는데 이후 영화 "록키 Ⅳ" 의 주제가를 맡아 "Burning Heart" 를 히트 시킴으로써 1986년 제2의 전성기가 도래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