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형제 (2Disc)
장훈 감독, 강동원 외 출연 / KD미디어(케이디미디어)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영화 "의형제"(Secret Reunion, 2010)

남북분단을 소재로 한 국정원 요원과 남파 공작원간의 우정을 그린 버디무비로서 현재 충무로 최고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장훈' 감독의 2번째 장편영화 연출작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인 남북분단을 모티브로 한 영화는 '송강호' '강동원' 두 남자배우간 연기 앙상블이 돋보이는 데 이념과 가치를 넘어선 우정을 나누는 두 배우의 연기캐미는 많은 분들에게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장훈" "남북분단" 그리고 "고창석" 으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연출을 맡은 "장훈" 감독은

2008년 연출 데뷔작 "영화는 영화다" 를 통해 긴장과 반전이 곁들여진 액션과 유머를 선보이며 단숨에 촉망받는 신인감독으로 떠올랐습니다.

 

이후 "의형제"(2010) "고지전"(2011) 그리고 "택시운전사"(2017)차례로 히트시키며 충무로의 대세감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올 해 개봉된 "택시운전사" 는 천만관객을 동원하며 화제를 모았고,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재조명하게 된 계기를 만들면서 사회적으로도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그는 매 영화마다 제각기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강지훈 & 소지섭' (영화는 영화다) '송강호 & 강동원'(의형제) '신하균 & 고수' (고지전) 그리고 '송강호 & 토마스 크레취만' (택시운전사)이르기까지 남자배우의 조합을 통해 뛰어난 캐미를 선보인 버디무비를 만든 바 있습니다

 

결코 어울릴 수 없을 것 같은 극중 캐릭터들이 묘한 정점을 찾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 내는 그의 탁월한 재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영화의 주요설정인 "남북분단"

우리나라만이 갖는 특수한 상황으로서 그간 많은 영화들을 통해 여러차례 다루어진 바 있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특히, "쉬리"(1998) "공동경비구역 JSA"(2000)를 통해 남북간의 만남을 다룬 남북분단 소재의 영화들이 이 영화를 기점으로 함께 사건을 해결하는 공동체 운명을 가진 내용의 영화들이 나오게 된 계기를 만들었는 데 이후 "베를린"(2012) "은밀하게 위대하게"(2013) "공조"(2016) 등 후속 영화들이 속속 등장하게 됩니다.

 

여기에 "탈북자" 나 "이주노동자" 를 다룬 사회적 문제까지 포함시켜 다층적인 플롯을 대중적인 화법으로 풀어 낸 장점을 지닌 영화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영화에서 가장 화제를 모은 배우는 "고창석" 으로서 베트남 보스역을 맡아 실제 동남아 사람을 캐스팅한 것은 아닐까 하는 궁금증을 불러 일으킬 만큼 리얼한 말투와 능청스러운 연기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비록 조연배우로 등장했으나, 씬스틸러로서의 인기를 과시하며 단숨에 화제를 모았는 데 이후 각종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예능 프로그램까지 출연하게 되면서 웃음과 재미를 선사해 주고 있습니다.

 

 

끝으로 영화의 느낌을 담은 곡은

'The Hollies' "He Ain't Heavy, He's My Brother" 입니다.

 

'The Hollies' 는 포크락의 대부 'Graham Nash' 가 만든 영국출신의

5인조 팝 & 록그룹으로서 대표곡 "He Ain't Heavy, He's My Brother" 과 "The Air That I Breathe"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1969년에 발표된 "He Ain't Heavy, He's My Brother" 영국 팝의 거장 'Elton John' 이 피아노 연주에 참여했으며, 깊고 애잔한 하모니카 전주가 일품인 포크 록 음악입니다. 이후 많은 뮤지션들이 리메이크 했으며, 팝의 고전중 하나로 손꼽히는 곡이기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