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라 5집 - Sora's 5 Diary
이소라 노래 / 소니뮤직(SonyMusic) / 2002년 10월
평점 :
품절


'이소라' 2002년 공개한 5번째 정규앨범 "SoRa's 5 Diary" 은 앞선앨범 "꽃" 에서 들려주었던 팝 & 재즈 음악장르에서 또 다시 장르변화를 시도했는데 브리티쉬 록 열풍에 힘입어 "모던 & 소프트 록" 음악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지난 4번째 앨범부터 합류해 '이소라' 의 후반기 음악활동을 함께 할

작곡가겸 프로듀서인 '이승환'(The Story), '자화상' 의 멤버인 '정지찬''나원주' 새로운 뮤지션들과 협업을 시도하게 됩니다.

 

특히 모던록의 대표밴드 '델리 스파이스' 의 멤버 'Sweetpea'(김민규) 포크록 싱어송라이터 '이한철' '이규호' '루시드 폴' 그리고 작곡가팀 'PnL 1999'(이지원, 이상민, 오원용)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모던 & 포크 록을 이끌고 있는 신예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해 그녀의 음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앨범을 플레이하면

이전 히트곡이었던 "믿음" "제발" 을 연상케 하는 발라드 "안녕" 으로 시작합니다. 'Sweetpea'(김민규)가 작곡한 곡으로 이별 & 그리움을 담은 가사에 곁들여진 서정적인 바이올린 선율은 슬픔의 정서를 더욱 극대화 시켜줍니다.

 

고혹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코러스 화음이 돋보이는 포크록 "Sharry" '이한철' 이 작곡한 곡인데 어쿠스틱 기타 연주위로 한음 한음 짚어주는 '이소라' 의 보컬이 인상적입니다.

 

앨범의 베스트 트랙이자 대표곡이기도 한 "너에게" 는 '이승환'(The Story)이 만든 발라드 곡으로서 서정적인 멜로디가 듣는 이로 하여금 애틋함을 전해주는 아름다운 곡이라 생각됩니다.

'Sweetpea'(김민규)가 작곡한 곡 "첫사랑" 은 브라스 연주가 가미된 미디 템포 록 음악으로서 살포시 들려오는 '이소라' 의 보이스가 마치 소녀스런 느낌을 더해줍니다. 

 

최근 JTBC 음악 프로그램 "비긴 어게인" 에 흘러나와 다시금 재조명 받고 있는 "데이트" 는 첼로, 오르간 그리고 실로폰 연주가 돋보이는 왈츠풍 음악으로서 'Sweetpea'(김민규)가 작곡한 곡으로서 마치 놀이동산을 거닐때 들려오는 듯한 멜로디를 떠올리게 하며, 휘파람 소리가 청량함을 선사해 주고 있습니다.

 

앨범 수록곡중 가장 어두운 분위기의 곡인 "외톨이" 는 '이승환'

"세가지 소원" 을 작곡한 싱어송라이터 '이규호' 가 만들었는데 혼자인 외로움과 두려움을 표현한 시적인 가사가 깊은 울림을 전해줍니다. 특히 묵직한 드럼비트와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한 베이스기타 연주가 쓸쓸한 정서를 더욱 배가시켜 줍니다.

'정지찬' 이 작곡한 "겨울, 이별" 은 어쿠스틱 기타와 현악기의 연주가 함께하는 포크 스타일의 곡으로서 '이소라' 의 보이스가 차가운 겨울의 따뜻한 감성을 전해줍니다.

'자화상' 의 '나원주' 가 작곡한 "나를 사랑하지 않는 그대에게"

앨범 공개된 이후 꾸준히 좋아하시는 분들이 늘어나 이제는 타이틀 곡인 "너에게" 보다 더욱 널리 인기를 얻고 있는 곡이기도 합니다. 마치 독백을 하듯 차분하게 부르는 '이소라' 의 보이스가 돋보이는 곡으로서 현악기 연주가 더욱 그러한 애틋함과 쓸쓸함의 정서를 불러 일으키게 만들어 줍니다.

 

학창시절의 순수함을 떠올리게 하는 "순수의 시절" 은 'Sweetpea'(김민규)가 작곡한 곡으로서 희망을 이야기하는 가사가 인상적이며, 'PnL 1999' 만든 "생일을 축하해요" 는 '정원영' 의 피아노 연주로만 구성된 솔로곡으로서 행복한 느낌을 안겨주는 사랑스러운 멜로디 입니다.

 

연인의 죽음을 바라보고 있는 소년의 모습을 허밍으로 노래한 곡 "My

Nymph" 는 '조윤석' 이 작곡한 곡으로서 '이소라' 의 허밍과 재즈 쿼텟 연주가 멋진 하모니를 이루는 재즈 음악입니다. '한충완' 이 연주하는 피아노를 메인으로 콘트라 베이스, 기타 그리고 브러쉬 드럼연주가 빚어내는 앙상블은 환상적인 느낌을 더해줍니다.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나를 되돌아보게 만드는 음악" 이라고 하겠습니다.

 

 

앨범 제목 역시 "이소라의 일기" 이듯이 전체적인 음악 느낌은 하루를 마치고 홀로 책상앞에 앉아 나를 되돌아보게 만드는 듯 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오늘 하루가 힘들었더라도 '이소라' 의 음악을 듣고 위로와 희망을 갖게 되는 데 새로운 내일을 힘차게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전해주기도 합니다. 

 

http://never0921.blog.me/221112672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