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Celine Dion - Unison
Epic / 1990년 7월
평점 :
절판


"팝 음악계의 3Diva" 라 불리우는 'Whitney Houston' 'Mariah Carey' 그리고 'Celine Dion' 에겐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최고의 음악실력을 지닌 작곡가겸 프로듀서들과 함께 작업했다는 점입니다.

 

특히, 'Whitney Houston' 에겐 'Narada Michael Walden' 과 'Mariah Carey' 에겐 'Walter Afanasieff' 그리고 'Celine Dion' 에게는 'David Foster' 늘 함께하고 있는 데, 전성기 시절 발표한 모든 앨범에는 이들이 작곡가, 연주가 그리고 프로듀서로 참여해 최고의 음악을 만들어 주었으며, 지금의 "팝 음악계의 3Diva" 라는 호칭을 얻게끔 커다란 역활을 해주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캐나다 출신의 여성보컬리스트 'Celine Dion' 역시 불어 음반에 이어 영어앨범을 준비하며 당대 최고의 마이더스 손이라 불리우는 같은 캐나다 출신의 프로듀서 'David Foster' 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가 이끄는 West Coast 지역의 초특급 세션맨들이 대거 참여한 그녀의 첫 번째 정규앨범 "Unison" 은 이들의 도움으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성공적인 팝 음악계 데뷔를 위해 90년대 당시 메인스트림이었던 멜로디 팝 위주의 곡들을 주로 담아냈는데, "하나의 음" 이라는 뜻의 단어인 "Unison" 을 앨범 타이틀로 삼았으며, 대표곡으론 "Where Does My Heart Beat Now"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앨범을 플레이하면

첫 번째 싱글로 발표된 "(If There Was) Any Other Way" 로부터 포문을 열어 주고 있는 데 영국출신의 명프로듀서 'Christopher Neil' 이 만든 어덜트 컨템포러리 팝 음악입니다. 'Paul Beliss' 의 건반연주가 영롱하게 들려오고 있으며, 'Phil Palmer' 의 간결한 일렉기타 스트로크가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의 음악이라 하겠습니다.   

 

이어서 흐르는 서정적인 느낌이 묻어나는 "If Love Is Out The Question"  작곡가로 참여한 'Phil Palmer' 의 기타 연주가 그러한 분위기를 연출해내고 있습니다.

 

앨범의 대표곡이자 빌보드 싱글차트 2위에까지 오르며 그녀의 이름을 널리 알리는 데 일조한 팝 발라드 "Where Does My Heart Beat Now"  'Paul Wickens' 의 트윈 키보드와 'Andy Duncan' 의 드럼 연주에 곁들여진 'Phil Palmer' 기타 Riff 그리고 코러스간의 조화가 일품인 곡이라 하겠습니다.

영국출신 여성 팝싱어 'Sheena Easton'의 곡을 리메이크한 "The Last Know" 'Steve Pigott' 가 건반, 베이스, 드럼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 세션에 참여해 곡을 몽환적인 분위기의 멜로디를 연출해 냅니다. ​

 

본격적으로 'David Foster'가 이끄는 West Coast 지역의 세션맨들이 참여한 곡들이 차례로 등장하는 데 'Tom Keane' 이 작곡, 건반연주, 프로듀싱을 맡고, 'David Foster' 가 건반연주, 프로듀싱에 함께한 "I'm Loving Every Moment With You" 는 애상적인 분위기의 미디움 템포 팝음악 입니다. 


이어서 펑키한 소울 음악의 최고 작곡가팀 'Clif Magness' 와 'Glen Ballard' 이 만들고 'David Foster' 가 프로듀싱한 "Love By Another Name" 은 디스코 에다가 펑키한 소울 그리고 일렉트로닉 리듬이 가미된 업템포의 곡입니다. 

 

앨범 동명 타이틀 곡인 "Unison" 은 미국출신의 여성싱어 'Laura Branigan' 의 원곡을 리메이크 한 곡으로서 흥겨운 느낌의 디스코 리듬의 댄스곡으로 원곡자 'Andy Goldmark' 가 건반, 드럼연주를 비롯해 프로듀싱에 참여하고 있으며, 마치 '마이클 잭슨' 을 연상시키는 듯한 'Biti Strauchn' 의 비트박스와 더불어 'Frankie Fudge' 가 랩에 피쳐링 해주었습니다.

​'Celine Dion' 으로선 낯선 장르인 디스코 음악이지만 앨범발매 당시 음악흐름에 따라 선곡한 곳으로 보여지며, 무난하게 소화하는 모습이 역시 최고 보컬리스트가 될 것임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Tom Keane' 과 'David Foster' 가 합작한 "I Feel Too Much"앞선 곡의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가는 업템포의 그루브한 리듬이 돋보이는 댄스 곡입니다.

흥겨운 분위기의 빠른 템포 곡도 좋지만, 아무래도 'Celine Dion' 에겐 발라드가 더욱 어울린다고 느껴지는 데 이번 앨범에 추천해들고픈 곡은 "If We Could Start Over" 입니다. 전형적인 'David Foster' 스타일의 팝 발라드로서 미디템포의 멜로디가 서정적으로 흐르고, 애절한 느낌의 보컬 코러스 그리고 리드미컬하게 들려오는 피아노 연주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곡이라 하겠습니다.

 

앨범의 대미를 장식하는 엔딩곡 "Have A Heart" 는 같은 캐나다 출신의 록 뮤지션 'Aldo Nova' 와 히트작곡가 'Billy Steinberg' 가 함께 작곡한 가스펠 분위기의 웅장한 느낌의 발라드 곡입니다. 특히 West Coast 지역의 특급 세션맨들이 대거 참여했는데 트윈건반 'Robbie Buchanan' 'Randy Kerber' 기타 'Michael Landau' 드럼 'Jeff Porcaro' 가 연주해 주었습니다.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하나의 음으로 노래하다" 라고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앨범발표 당시의 트렌디한 음악위주로 제작함으로써 세계팝음악 시장에 당당히 자신의 이름을 내밀었으며, 특히 'David Foster' 를 필두로 한 ​West Coast 지역의 최고

세션맨과 프로듀서들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그녀가 이번 앨범에 최고의 노력과 정성을 기울였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