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 - 5집 STROKE
거미 (Gummy) 노래 / Kakao Entertainment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 최고의 여성보컬중 하나로 손꼽히는 '거미' 의 5번째 정규앨범 "Stroke" 를 들고 우리들 곁을 찾아왔는 데 2008년 앨범 "Comfort" 이후 무려 9년만에 발표한 정규앨범 이기도 합니다. 그간 많은 드라마 OST 와 미니앨범 그리고 음악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통해 꾸준히 활동을 해 왔던터라 그리 오랜시간이라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새앨범 "Stroke" 에는 그간 '거미' 와 함께했던 프로듀서 '김도훈' 과 결별하고 새로운 프로듀서 '길' 과 같이 이전 음악들에 비해 데뷔 초기 R&B 스타일로 회귀한 듯한 한데 베이스와 드럼 등 리듬파트 악기들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리듬과 Groove를 크게 부각시켰습니다.


또한, 최근 음악 트랜드에 맞추어 소울, R%B, 힙합 그리고 포크까지

다채로운 음악장르에 도전하고 있으며, '거미' 역시 보컬 이펙트와 함께 랩, 나레이션 등 다양한 도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앨범을 플레이하면

드럼과 베이스 연주가 귀를 통해 온 몸을 휘감아 버리는 "Intro" 로 출발합니다. 이어서 선공개 되었던 "남자의 정석" 으로 이어지는 데 올드스쿨 느낌의 힙합 베이스를 기반으로 오르간과 플룻 연주를 가미해 풍성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곡입니다. 래퍼 '보이비' 과 참여해 곡의 느낌을 더욱 빛내주고 있습니다.

앨범의 타이틀 곡이자 가장 추천해드리고 픈 곡인 "I I Yo" 는 모닥불 효과음 위로 흐르는 거친 질감의 건반과 기타 연주가 장중함을 선사해주는 브리티쉬 록 넘버입니다.

 

특히, 뮤직비디오에 '김재중' 이 출연해 화제를 모았는데 화제성에 비해 음원성적은 예상과 달리 좋은 성적을 얻질 못했습니다. 곡이 가진 음악적 역량에 비해 성과가 낮은 데 아무래도 최근 아이돌 위주의 음원성적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지며, 전국 투어 콘서트중이니 라이브로 자신의 가치를 직접 입증해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어서 대세 뮤지션 '수란' 이 참여한 힙합 & 재즈 스타일의 이색적인 멜로디를 가진 "키스 이건 팁" 이 흐르는 데 음악장르 변화에도 거침없는 그녀의 보컬 능력에 놀라움을 갖게 됩니다.

대세 래퍼 '치타' 가 함께한 "그만 말해" 는 정글비트의 퍼큐션 리듬위로 담백한 톤의 '치타' 랩과 애절한 느낌의 '거미' 보컬이 묘한 대조를 이루며 다가오는 곡이며, 그녀의 연인 '조정석' 과 함께 만든 "나갈까" 는 마치 지금 두 사람의 분위기를 그대로 담아낸 어쿠스틱 포크 발라드 곡입니다.


다소 실험적인 음악스타일인 "Room Service" 는 프로듀서 '길' 의 음악적 성향이 드러난 곡으로서 펑키와 레게 느낌이 적절히 믹스된 리듬이 인상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미' 에게 기대하는 것은 발라드 장르에서의 애절한 보컬의 곡일텐데 절친 '휘성' 이 만들어 준 마이너 발라드 "Luving U"오직 피아노 연주 하나만으로도 '거미' 의 보컬을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담백한 보이스톤이 감성을 깊게 만들어 줍니다.


개인적으론 이 곡을 추천해드리고 싶은데 앨범의 엔딩을 맡은 "너와 걸은 거리" 입니다. 빗소리 효과음 뒤로 피아노와 첼로의 연주가 마치 비오는 밤 길을 걷는 감성을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미디움 템포의 팝 발라드로서 악기 연주사이의 간극을 적절히 메워주는 그녀의 트레이드 마크인 감성 보컬톤이 그윽한 분위기속에서 잘 녹아들어간 곡이며, 간주파트에선 연기를 하는 듯 떨리는 목소리로 나레이션까지 소화를 해내며 곡에 많은 욕심을 내고 있습니다.


끝으로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수록곡 하나마다 깃들어진 거미의 감성" 이라 하겠습니다.

 

오랜시간 노력끝에 발표된 앨범속에는

수록곡 하나마다 정성과 노력이 엿볼 수 있는데

어느 곡 하나라도 헛투루 그냥 들으며 지나칠 수 가 없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