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Subject
소니뮤직(SonyMusic) / 1983년 7월
평점 :
품절


지난번 소개해드린 'Aldo Nova' (1982)는 1인 록음악을 하는 독특한 이력으로 인해 관심을 받았는 데 그의 첫번쩨 솔로앨범 "Aldo Nova" 은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듯 플래티넘 판매라는 커다란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이러한 좋은 성과에 자신감을 얻게 된 'Aldo Nova' 는 이제 거의 전곡에 걸쳐 직접 만들고 연주하며 프로듀싱까지 하게 된 두번째 앨범 "Subject" (1983)에 발표합니다. 결과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데뷔에 비해 관심이 낮아졌으나, 골드를 기록하며 그나마 작은 위안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음악적으론 훨씬 성숙해지면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음악을 제대로 담아낸 앨범이기도 합니다.

 

 

 

앨범을 플레이하면

SF 적인 분위기의 음산한 연주곡 "Subject's Theme" 에 이어 각종 신디사이저 연주위로 금속성 강한 일렉기타 연주가 종횡무진 누비는 하드록 연주곡 ​"Armageddon" 에 이르까지 대중앨범에서 보기드물게 시작부터 2곡이나 연주곡을 전진배치하면서 음악적인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어서 앨범에서 가장 먼저 싱글커트되어 대중적인 느낌의 곡 "Monkey On Your Back" ​은 전형적인 Hard Rock 넘버로서 신시다이저 연주를 간간히 삽입하면서 멜로디적인 측면을 가미했습니다.

이어지는 "Hey Operator" 는 수록곡중 유일하게 그가 만들지 않은 곡으로서 ​금속성이 강한 록 음악의 향기는 물씬 느껴지며, West Coast Rock의 전형적인 ​멜로디를 지닌 "Cry Baby Cry" 는 밝고 흥겨움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음 곡은 개인적으로 'Aldo Nova' 를 소개해 드리고 싶은 이유를 알수 있는 록 발라드 "Victim of a Broken Heart" 입니다. 하드록 음악을 하는 뮤지션 답지않게 의외로 서정적인 록 발라드 역시 즐겨 부르는 데 그가 만든 록 발라드는 우리 취향에 잘 맞는 서정적인 멜로디와 더불어 애절한 기타연주 그리고 격정적인 아픔이 짙게 배어였는 듯한 느낌을 갖고 있다 하겠습니다.

 

 

지난 데뷔앨범에서도 "Ball And Chain" 이라는 수작의 록 발라드를 발표했던 그는 이번에도 전작의 어쿠스틱한 느낌에서 보다 한 걸음 나아간 신디사이저 연주를 통한 서정미를 배가시켰으며, 좀 더 원숙해진 보컬 역시 절절한 감성을 돋우고 있습니다.



LP 에선 두번째 장에 해당되는 첫곡으로서 이전 곡의 분위기를 전화시켜주는 월드 비트리듬의 연주곡 "Africa (Primal Love)" 과 더불어 강렬한 헤비메탈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Hold Back the Night" 로 이어진 뒤 전형적인 AOR 음악으로서 대중적인 느낌의 팝 넘버 "Always Be Mine" 가 등장합니다.

 

개인적으론 여성취향의 AOR 음악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데 이 곡을 먼저 싱글로 발표했더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어서 West Coast Rock 스타일의 "All Night Long" 은 흥겨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다시금 그의 일렉기타 연주가 빛을 발하는 연주곡 "War Suite" 에 이어 앨범의 대미를 장식하는 곡 "Paradise" 을 만나기 전에 장엄하고 엄숙한 분위기의 "Prelude to Paradise" 부터 듣게 되는 데 그가 이번 앨범을 통해 추구해온 음악적 방향을 갸늠케 합니다.

 

 

 

앨범 수록곡 14곡중 무려 6곡에 달하는 연주곡들을 포진시키며 나름의 스토리 구상속에 배치시켜 놓았는데 일련의 음악적 시도는 좋았으나, 아직 인지도를 구축하지 못한 상태에서 조금은 성급한 면이 있어 보입니다.

끝으로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고자 노력하다." 라 하겠습니다.

늘 꿈꾸던 음악세계로의 진입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낸 그는

어쪄면 그가 만들고자 했던 그만의 음악 역시 대중들로부터 사랑받을

것이라 생각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의 음악을 향한 대중들의 차가운 외면을 받게되고 이로 인해 뮤지션으로서의 음악적 방향전환을 모색하게 됩니다.

 

 

http://never0921.blog.me/2209900524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