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후드
리차드 링클레이터 감독, 에단 호크 외 출연 / 유니버설픽쳐스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영화 "보이후드(Boyhood, 2014)"

"비포 시리즈" 를 연출했던 '리처드 링클레이터' 와 그의 페르소나 '에단 호크' 가 함께 한 영화로서 6세부터 18세까지의 한 아이를 둘러싼 가족들 성장기를 담은 가족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주연을 맡은 '엘라 콜트레인' 를 비롯한 출연배우들의 12년에 걸친 시간흔적을 고스란히 담아냈는데 1년동안 촬영해 단 15분으로 편집해 총 12개 시퀀스로 연결했으며재촬영이 불가한 상황속에서 만들어진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12년 프로젝트" "가족 모두의 성장기" 그리고 "아름다운 OST"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12년 프로젝트"

영화속 시간과 현실의 시간을 같이 느낄 수 있도록 앞서 말씀드린 대로 출연배우들의 12년에 걸친 시간에 따른 변화하는 과정들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습니다. 특히 주연을 맡은 '메이슨 주니어'(엘라 콜트레인) 6부터 18세까지 성정하는 과정을 여과없이 담아내고 있는데 어릴적 귀여운 모습의 아이가 반항적이고 날카로운 외모의 청년으로 변화해 나아가는 과정들을 화면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른 출연배우 '에단호크' '패트리샤 아퀘트' (배우 로잔나

아퀘트의 친동생) '로렐라이 링클레이터'(감독 리처드 링클레이터의 딸) 역시 함께 세월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들을 무려 12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촬영해 담아내고 있습니다.


같은 배우들과 1년마다 정기적으로 촬영을 하며 12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영화를 만들었다는 점에 실로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이러한 프로젝트를 시도해서 완성을 시켰다는 점에서 감독 '리처드 랭클레이터' 가 정말 대단해 보입니다.

 

 

아울러 "가족 모두의 성장기"

영화가 단순히 주인공 소년이 겪은 12년에 걸친 성장통만을 담아낸 것이 아니라 아이를 둘러싼 가족들 즉 아빠, 엄마의 성장 또한 함께 다루고 있는데 부모로서의 기쁨, 슬픔 그리고 자식을 떠나보내야 하는 아픔까지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애중 갑작스럽게 생긴 아이로 인해 부모가 되었으나, 결혼생활부터 육아에 이르기까지 뭐하나 순탄하게 진행될 리 없는 삶이라는 시간속에서 단순히 생물학적 부모가 아니라 진정한 부모가 되기 위해 사투를 벌입니다. 좌충우돌 결혼과 이혼을 반복하는 과정속에서도 아이와 부모는 함께 기뻐하고 다투기도 하며 아픔을 이겨내는 모습이 우리들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주인공이 대학으로 진학하면서 자연스럽게 엄마의 품을 떠나는 장면은 어찌보면 아이를 키우는 모든 부모들이 반드시 거쳐가야 할 통과의례와도 같은 데 아이 뿐만 아니라 부모도 성장통을 함께 겪으며 성숙해 나아간다고 생각됩니다.


끝으로 "아름다운 OST"

감독 '리처드 랭클레이터' 의 장기중 하나로서 한정된 시간속에서의 인간관계, 사실주의적 연출 그리고 아름다운 음악선곡이라 할 수 있는데 전작인 "비포 선라이즈" 의 "Come Here" 이나 "스쿨 오브 락" 의 "It's A Long Way To The Top" 등 그가 들려주었던 빛나던 음악선곡은 더욱 더 영화를 돋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이번 영화에서도 그의 음악적 감각 및 탁월한 선곡은 빛을 발하고 있는데 영화의 오프닝을 장식했던 'Coldplay' 의 "Yellow" 와 영화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했던 'Family Of The Year' 의 "Hero" 등 아름다운 음악들이 영화 곳곳에서 영상과 절묘하게 어우러지면서 감동을 배가시켜 주고 있습니다.


영화를 본 후 느낌을 담은 곡은

'Family Of The Year' "Hero" 를 추천합니다.

 

 

추천이유는 주인공이 엄마의 품을 떠나 대학으로 향하는 고속도로에서 차량을 운전하는 장면에 흘러나왔던 음악인데 영화의 핵심 Keyword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단계를 넘어가는 상황의 복잡, 미묘한 심경을 잘 담아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Family Of The Year'는 미국 LA출신의 인디록 밴드로서 리더이자 메인보컬 그리고 작곡을 도맡고 있는 'Joseph Keefe' 를 비롯한 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곡은 오늘 소개해 드린 "Hero" 입니다. 이미 영화 개봉이후 많은 인기를 얻은 바 있으며, 우리들에게도 CF 와 드라마를 통해 들어보신 경험이 있으실텐데 가사와 함께 음미하면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