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Asia - Asia (Ltd. Ed)(일본반)(CD)
Asia / UMP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록음악 역사상 "슈퍼그룹" 이라는 명칭을 처음 붙이게 된 밴드는

아마도 'Asia' 가 최초이지 않을까 싶은데 최고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중에서 핵심 멤버만을 영입해 인위적으로 만든 최초의 프로젝트 그룹이자 키보드 연주자겸 프로듀서 'Geoff Downes' 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Trevor Horn' 과 함께 'The Buggles' 를 결성해 "Video Killed The Radio Star" 라는 독특한 뉴웨이브 음악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Geoff Downes' 는 장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Yes' 의 월드투어에 동행하면서 자연스레 같은 그룹의 기타리스트 'Steve Howe' 를 알게되어 자연스럽게 "슈퍼그룹" 구상을 실천에 옮기게 됩니다.

 

이후 'King Crimson' 출신의 베이스 기타겸 리드보컬인 'John Wetton' 'Emerson, Lake & Palmer' 출신의 파워드러머 'Carl Palmer' 까지 영입하면서 황금 라인업으로 그룹을 결성하게 됩니다.

 

'Queen' 'Foreigner' 'Journey' 와 함께했던 명 프로듀서 'Mike Stone' 지휘아래 첫 앨범 제작에 몰두한 그들은 1982년 그룹 이름을 타이틀로 내건 데뷔앨범 "Asia" 를 발표했는데 많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듯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달성과 더불어 첫 싱글 "Heat Of The Moment" Top 10 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루게 됩니다.

 

'Yes' 의 앨범 자켓을 디자인한 일러스트 디자이너 'Roger Dean' 의 손길을 거친 앨범 자켓은 마치 용을 형상화한 이미지와 함께 그룹 이름의 독특한 형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끈 바 있습니다.

 

아마도 팝 음악계의 "슈퍼그룹" 인 'ToTo' 처럼 'Asia' 도 멤버 전원이 오랜음악 경력에 걸맞는 화려한 연주실력을 과시하며 탄탄한 팀웍을 과시하고 있는데 두 그룹 모두 앨범과 라이브 연주에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매우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톱니바퀴처럼 짜임새있는 연주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럼 슈퍼그룹 'Asia' 의 데뷔앨범을 플레이하면

먼저 그들의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된 계기를 마련해 준 첫 싱글곡 "Heat Of The Moment" 로 출발합니다. 'Steve Howe' 의 일렉트릭 기타 Solo로 오프닝을 연 뒤 중저음의 묵직한 보컬 'John Wetton' 의 보컬이 잇따르고 정확한 박자의 비트를 들려주는 'Carl Palmer' 의 드럼연주가 곁들여 집니다.

​'Geoff Downes' 작곡, 'John Wetton' 이 작사한 이 곡은 미디움 템포의 록 넘버로서 간주부에 펼쳐지는 멤버들의 현란한 개인기를 직접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앨범에서 두번째 싱글커트 되어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 진입에 빛나는 히트곡 "Only Time Will Tell" 은 수록곡 전 곡의 작곡에 참여한 키보드 'Geoff Downes' 의 웅장한 신디사이저 연주로부터 포문을 열어줍니다. 몽환적인 분위기로 시작되는 이 곡은 점차로 템포를 더해가면서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들려주는 데 후렴구에 등장하는 멤버 전원의 보컬 하모니는 마치 성악과도 같은 웅장함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Carl Palmer' 의 드러밍에 이은 'Steve Howe' 의 면도날같은 기타

연주와 더불어 멜로디를 이끌어가는 'Geoff Downes' 의 키보드 연주는 마치 밑물과 썰물이 교차하듯 유기적으로 이어집니다. 

전위적인 느낌의 멜로디가 밀려오는 "Sole Survivor"'Geoff Downes' 의 오르간 연주와 곁들여진 'Carl Palmer' 의 파워풀한 드러밍이 인상적인 하드 록 넘버 입니다. 특히 간주부에 펼쳐지는 멤버들의 연주 배틀은 가히 압권이라 할 정도로 짜임새있는 연주를 들려줍니다. 


이번에는 기타리스트 'Steve Howe' 가 작곡하고, 'John Wetton' 이 작사한 "One Step Closer" 는 일렉트릭 기타의 상큼한 연주로 시작해 'Geoff Downes' 의 현란한 키보드 연주가 더해진 미디움 템포의 록 넘버입니다.

특히 다른 멤버들의 현란한 연주에 가려져 있으나 그 역시 리드보컬이전에 뛰어난 베이스 기타 연주자임을 과시하듯 화려한 연주를 들려주는 'John Wetton' 의 솜씨를 함께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그룹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에 참여한 "Time Again" 은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의 진수를 들려주는 데 'Geoff Downes' 의 장엄하면서 클래식컬한 느낌의 건반연주로부터 출발해 박진감 넘치는 'Carl Palmer' 의 드러밍까지 더해지면서 다이나믹한 연주를 들려줍니다.

특히 간주부에 펼쳐지는 Solo 연주는 더 이상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화려하면서도 현란한 데 이들이 보여주는 연주 팀웍은 가히 대단하다는 말밖에 뭐라 표현할 길이 없을 정도로 뛰어납니다.​ 

 

 

심박수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연주가 귀를 때리는 "Wildest Dreams"리드보컬 'John Wetton' 의 선창에 이은 멤버들의 코러스가 독특한 매력으로 다가오는 데 'Geoff Downes' 의 건반과 'Steve Howe' 기타 그리고 'Carl Palmer' 드러밍이 조화를 이루는 빠른 템포의 연주가 가히 압권이라 하겠습니다.

마치 Live 공연에서 연주를 듣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대단히 생동감있게 다가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다시 기타리스트 'Steve Howe' 가 작곡하고, 'John Wetton' 이 작사한 "Without You" 는 장엄한 연주속에 펼쳐지는 비장미가 두드라진 록 발라드로서 중저음의 남성적인 매력이 넘치는 'John Wetton' 의 보컬과 더불어 강렬한 느낌의 'Steve Howe' 의 기타 Riff 가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이번에는 'Geoff Downes' 와 'Steve Howe' 가 함께 작곡한 "Cutting It Fine" 가 등장하는 데 휘몰아치는 듯한 'Carl Palmer' 드러밍을 바탕으로 'Steve Howe' 와 'John Wetton' 간의 기타 및 베이스 기타 연주 대결이 등장하는 박진감 넘치는 록 넘버입니다.

특히 간주부에 잠시 등장하는 'Geoff Downes' 의 피아노 연주 솔로에 이은 'Carl Palmer' 의 Snare Drum 연주는 잠시 호흡을 고르는 역활을 하는 데 서정성이 무척 돋보이는 연주파트 입니다.

 

 

본 앨범의 백미로 손꼽는 데 주저함이 없는 피날레 곡 "Here Comes The Feeling" 은 기타리스트 'Steve Howe' 가 작곡, 'John Wetton' 이 작사한 곡으로서 화려한 연주를 들려준 데뷔앨범의 흥분을 마무리하기엔 적합한 데 마치 프로그레시브 록의 아이덴티티를 모두 담아낸 듯 합니다.


웅장함과 더불어 서정성을 곁들어진 멜로디에다가 박진감 넘치는 강렬한 록 리듬이 교차하면서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전위적인 느낌의 'Geoff Downes' 키보드 연주에 이은 'Steve Howe' 의 현란한 기타 Riff 그리고 'John Wetton' 의 묵직한 중저음의 보컬과 더불어 다채로운 'Carl Palmer' 의 드러밍으로 마무리 합니다.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슈퍼그룹의 위대한 첫 걸음" 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기대속에 첫 걸음을 내딛은 슈퍼그룹 'Asia' 는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이 가진 아름다움과 서정성을 동시에 들려주면서 우리들을 짜임새 있는 연주의 세계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http://never0921.blog.me/22081139679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