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즈원 - 정규 6집 Outlast
애즈원 (As One) 노래 / Kakao Entertainment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대표곡 "원하고 원망하죠" 로 널리 알려진 R&B 여성보컬 듀오 '애즈원' 은 두 명의 여성보컬 '이민' 과 '크리스털' 로 구성되어 있는데 듀오명은 "멤버 둘이 마치 쌍둥이 같이 닮았고 영원히 하나 같이 노래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지었다" 고 합니다

 

'애즈원' 은 1999년 데뷔앨범 "Day By Day" 을 통해 음악세계에 첫 발을 내딛은 뒤 2001년 두번째 앨범 "천만에요" 의 수록곡인 "원하고 원망하죠" 로 비로소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됩니다.

'신재홍' 작곡, '윤사라' 작사의 "원하고 원망하죠" 는 여성취향의 화이트 발라드 음악으로서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불리우는 명곡입니다.

그러나, 2003년에 발표한 세번째 앨범 "Never Too Far" 는 R&B 에 Rock을 접목시킨 색다른 시도를 했으나, 사람들의 관심을 얻지 못하고 쓸쓸히 사라져 버립니다. 2004년 네번째 앨범 "Restoration" 에 이어 2006년 다섯번째 앨범 "이별이 남기는 12가지 눈물" 을 끝으로 자취를 감추고 맙니다.

2013년 미니앨범 "Simply As One" 을 발표하며 다시금 음악활동을 재개한 '애즈원' 은 꾸준히 영화와 드라마 OST 를 통해 계속 음악을 이어가다가 미니앨범으로부터 3년, 정규앨범으로부터 10년이 지난 올해 드디어 대망의 여섯번째 앨범 "Outlast" 를 내놓으며 우리들에게 자신들의 음악을 변함없이 들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음악을 하고픈 그들의 염원을 담은 앨범 제목이 눈길을 끄는 새 앨범을 플레이하면


몽환적인 분위기의 연주가 인상적인 미디템포의 곡 "아무 말 안해도 돼" 로부터 출발합니다.​ 앨범 발표전 선공개되어 미리 선보인 이 곡은 그녀들의 음악적 지향점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는 멜로디의 곡이라 하겠습니다.

 

이어서 소속사인 "브랜뉴 뮤직" 의 래퍼 '캔들' 이 함께한 상큼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Fall In You" 를 듣고나면 앨범의 타이틀 곡이자 '애즈원' 의 시그니쳐 음악과도 같은 "아픈건 좀 어때" 가 등장합니다. 


마치 '애즈원'의 대표곡 "원하고 원망하죠" 를 떠올릴법한 서정적인 멜로디위에 애절한 가사가 돋보이는 여성취향의 발라드 입니다. 특히 현악기 연주가 가미되어 좀 더 애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아픈건 좀 어때" 가 들려준 아련한 감성을 뒤로 하고 흐르는 R&B 발라드 "시들지마" 가슴을 적셔주는 감성의 음악이 계속 이어집니다.

조금 분위기를 바꾸어 등장한 80년대풍의 펑키 디스코 넘버 "미쳐있고 싶어" 색다른 그녀들의 모습을 펼쳐보이고 있고, '한해' 가 랩 피쳐링에 참여한 "1분만이라도" 는 최근 유행하는 음악 흐름에 발 맞춘 노래라고 보여집니다.  

​R&B Soul 에다가 Jazz 색채가 가미된 "Blue" 속삭이는 듯한 보컬 아래로 자유롭게 흐르는 피아노 연주에 더불어 Hand Clap, 실로폰 그리고 퍼큐션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채로운 악기편성을 통해 풍성한 사운드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앨범의 수록곡중에서 백미라고 손꼽을 수 있는 "비 개인 후 비" 는 신스 팝 스타일의 리드미컬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곡인데 간주부에 등장한 여성랩퍼 '키디비' 의 랩이 보컬 하모니와 조화를 이루며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특히 후렴구의 리듬은 마치 Hook Song과도 같은 중독성이 지녔는데 음악을 듣고 난 후에도 그 리듬이 생생히 머리속에 남아있을 만큼 깊은 잔상을 남깁니다.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돋보이는 포크 스타일로 출발해서 점점 더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는 미디움 넘버 "Waiting For You" 까지 듣고나면 어느덧 엔딩곡의 차례가 되었는 데 전형적인 R&B 곡 "오늘같은 날(For The Night)" 으로 마무리 합니다.

 

끝으로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언제나 그자리에 변함없이..."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너무나 빨리 변해가는 사회의 속도속에서 현기증을 느낄 정도로 어지럽게 도는 회전목마속의 삶이지만 왠지 내가 좋아하는 음악은 늘 그대로 그 자리에서 나를 맞이해 주길 바라는 희망처럼 '애즈원' 의 음악 역시 변함없이 그 자리에서 있어주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