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 보이스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 크리스토퍼 월켄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영화 "저지 보이스(Jersey Boys, 2014)" 는 

거장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가 만든 미국 록밴드 'Four Seasons' 의 실화를 담은 브로드웨이 히트 뮤지컬을 영화로 옮긴 작품으로서 음악영화형식 아래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용서를 담아낸 화입니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Four Seasons" "사랑과 용서" 그리고 "클린트 이스트우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Four Seasons" 는  

영국의 'The Beatles' 가 미국에 상륙하기 이전 가장 인기있던 아이돌 록

밴드로서 1962년 데뷔곡 "Sherry" 로 이름을 처음 알렸습니다. 4인조 남성 록밴드인 그들의 라인업은 리드보컬 'Frankie Valli' 를 필두로 하여 작곡하는 건반과 피아노의 'Bob Gaudio' 기타와 보컬을 맡고 있는 'Tommy Devito' 그리고 베이스 기타 'Nick Massi'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에도 많은 팬들을 갖고 있는 'Four Seasons' 는 대표곡 "Big Girls Don't Cry" (1962) "Walk Like A Man"(1963) 등을 통해 최고의 인기를 누리다가 팀내 불화로 인해 결국 가성창법의 리드보컬 'Frankie Valli' 가 결국 솔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솔로 시절에 히트곡 "Can't Take My Eyes Off You" (1967)나 "My Eyes Adored You"(1974) 등이 있으며 다시 재결합해 빌보드 싱글차트 No.1에 빛나는 "December, 1963 (Oh, What a Night)"(1975)을 발표하지만 변해버린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사람들의 추억속에 자리잡은 밴드로 남고 맙니다.

전세계적인 인기를 누렸다기 보단 미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은 바 있고, 작사·작곡, 보컬 그리고 연주까지 겸비한 당시 아이돌 록 밴드인데 우리나라로 치면 약간 '쎄시봉' 같은 느낌이라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이어서 "사랑과 용서" 는  

록 밴드 'Four Seasons' 의 일대기를 다룬 뮤지컬이나 영화이기에 음악을 메인으로 해 촛점을 맞추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영화에선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특히, 주인공 'Frankie Valli' 가 자신의 딸을 잃고 슬퍼하는 상황속에서도 멤버의 빚을 갚기위해 사랑노래인 "Can't Take My Eyes Off You" 를 불러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그들의 최대 히트곡 "Sherry" 를 만드는 과정이나 자신들의 밴드이름 'Four Seasons' 로 이름을 바꾸는(원래 이름은 'Four Lovers') 과정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간절함이 낳은 우연과도 같은 산물이라 느껴지고 명곡에 감추어진 뒷 이야기들이 등장합니다.

원작이 뮤지컬인 관계로 영화이지만 살짝 뮤지컬 느낌도 나는 데 멤버들이 연기도중 관객들에게 독백 형태의 나레이션 하는 부분이나 영화 엔딩에 펼쳐진 출연배우들의 군무 등이 그러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린트 이스트우드"

영화를 연출한 거장감독으로 성공한 배우겸 감독이라 할 수 있는 데 그는 일찍부터 배우겸 연출자로 활동해 왔습니다. 연출 데뷔작인 "어둠 속에 벨이 울리때"(1971) 를 시작으로 "용서받지 못한 자"(1992)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1995) "밀리언 달러 베이비"(2004) "아버지의 깃발"(2006) "그랜토리노"(2008) 에 이르기까지 실로 수많은 명작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의 연출특징은 현실을 기반에 둔 휴먼 드라마를 지향하고 있으며, 자신이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하는 메시지를 은유나 암시가 아닌 직설적인 표현으로 드러내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 나이로 무려 86세의 나이지만 아직도 현직에서 왕성하게 연출을 하고 있으며, '톰 행크스' 가 주연한 영화 "설리:허드슨 강의 기적" 을 조만간 개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대단한 분이십니다.

 

 

영화를 본 후 느낌을 담은 노래를 추천해드리면

바로 영화속에서 주인공 'Frankie Valli' 의 딸이 사고로 죽은 뒤 그녀를 잊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장면에서 배경음악으로 흐르던 "My Eyes Adored You" 입니다.

 

"My Eyes Adored You" 는 'Frankie Valli' 의 솔로 데뷔후 첫 히트를 안겨준 곡으로서 그의 팔세토 창법이 돋보인 팝 발라드 곡이기도 합니다. 그의 또 다른 대표곡 "Can't Take My Eyes Off You" 에 비해 국내에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들어보시면 우리 취향에 잘 맞을 듯한 멜로디입니다.


저도 이번 영화를 보면서 처음 접하게 된 곡인데 처음 듣자마자 단번에 빠져 들 정도로 아름다운 멜로디가 서정적인 느낌을 전해주는 좋은 곡임을 바로 알 수 있었는 데 이 가을에 어울리는 노래이기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