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연 - 미니 2집 Why - 포토카드(랜덤1종)
태연 (소녀시대) 노래 / SM 엔터테인먼트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올해 상반기 5월과 6월 연이어 '소녀시대'의 전, 현직 메인보컬끼리 맞대결이 펼쳐졌는데 먼저 5월에 전직 '소녀시대' 메인보컬이었던 '제시카' 데뷔 솔로앨범 "With Love, J" 를 발표하며 선전포고를 한 이후 6월에는 현직 '소녀시대' 메인보컬인 '태연' 이 자신의 두번째 앨범 "Why" 로 맞불을 놓으면서 진정한 '소녀시대' 의 메인보컬이 누구인지 가리는 진검승부가 펼쳐졌습니다.

 

물론 승부의 결과는 예상대로 현직 '소녀시대' 메인보컬인 '태연' 의 승리로 싱겁게 끝이 났지만 이 대결이 마지막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점이 앞으로 펼쳐질 둘의 맞대결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음악성적에는 매니저 회사의 지원 등 음악 외적인 부분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결과는 미리 예측되었으나, 일방적인 One-Side Game이 될 수 있다는 우려와 달리 '제시카' 의 선전으로 인해 앞으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먼저 현직 '소녀시대' 메인보컬인 '태연' 의 두번째 앨범 "Why" 이전 앨범 "I" 의 성공에 힘입어 발표 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얻었는데 첫번째 앨범 "I"가 록사운드의 타이틀 곡을 필두로 '태연'의 보컬장점을 잘 살린 발라드가 주를 이루었다면 이번 앨범에는 보다 다채로운 사운드의 수록곡들이 화려하게 장식한 그야말로 음악장르의 파티가 펼쳐졌습니다

 

앨범을 플레이하면

타이틀 곡이자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바 있는 "Why" 가 첫 포문을 여는데 어쿠스틱 기타와 Hand Clap으로 오프닝을 장식하고 몽환적인 리듬이 들려온 뒤 경쾌한 '태연'의 보컬이 안정적으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특히, R&B 과 EDM 이 결합된 장르에다가 "트로피컬 하우스" 풍의 월드비트가 가미된 트렌디한 팝 스타일의 곡으로서 뜨거운 여름날 시원함을 선사해 주기에 충분한 경쾌함이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이번 앨범의 선공개된 곡이기도 "Starlight"  언더그라운드 래퍼출신의 'DEAN' 이 피쳐링에 참가해 빛을 더해주고 있는 데 미디엄 템포의 Groove가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태연'과 'DEAN' 이 듀엣 보컬 하모니가 좋아 보이며, 밝은 느낌의 팝 멜로디가 듣는 이로 하여금 그 밝음을 그대로 느껴주게 합니다.

  

 

여기에 흥을 더해줄 강렬한 트랙 "Fashion" 이 흐르는 데 마치 시간을 되돌려 80년대의 디스코 음악을 듣는 듯한 감흥이 일어납니다. 디스코 리듬을 주로 하고 있고, 신디사이저가 만들어 낸 펑키한 멜로디를 덧붙여 흥겨움을 가미하고 있으며, 진성과 가성을 오가며 리드미컬한 보컬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본 앨범에 수록된 5곡의 트랙 중 가장 인상깊게 들려 온 곡을 꼽으라면 주저없이 단연 이 곡 "Hands On Me" 를 선택할 텐데 유려한 피아노 연주위로 흐르는 Hand Clap 과 더불어 퍼큐션에다가 보컬 코러스는 마치 가스펠 음악을 믹스한 듯한 웅장함과 리드미컬한 발랄함을 함께 겸비하고 있어 보입니다.

 

특히, 탭 댄스를 연상시키듯 이어지는 Hand Clap 사운드는 흥겨움을 전달해주고 있으며, 쉽게 흥얼댈 수 있는 멜로디가 돋보이는 곡으로서 후렴구가 Hook 스타일로 휘몰아치고 있어 어느듯 나도 모르게 따라 부르게 되는 중독성이 강한 곡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어서 '소녀시대' 동료멤버인 '효연' 이 피쳐링에 참가한 "Up & Down" 흥겨운 브라스 사운드가 귀를 사로잡는 강렬한 댄스 곡으로서 스윙풍의 멜로디에다가 '효연' 의 파워풀한 랩이 등장하면서 힙합 스타일이 가미된 이중적인 멜로디의 두 곡을 섞어 믹스한 듯한 느낌이 전해옵니다.

 

특히, '태연' 과 '호연' 이 서로 대화를 주고 받듯 후렴구가 이채롭게 들려오고 뮤지컬의 음악과도 같은 분위기입니다.

 

계속되는 흥겨움을 이어줄 댄스 팝 넘버 "Good Thing" 은 복고풍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오르간과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가 듣는 이로 하여금 정겨움을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

 

앨범의 대미를 장식할 엔딩곡은 "Night" 로서 R&B 팝 스타일의 비트와 더불어 일렉트로닉 피아노 연주가 Groove 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7곡에 불과하지만 최근 유행을 이끌고 있는 트로피칼 사운드의 곡부터 R&B 그리고 팝, 디스코, 힙합, 펑키한 스타일의 곡까지 실로 다채로운 음악장르의 곡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지난 데뷔앨범에 진일보한 음악적 역량을 들려주고 있는 데 과연 '태연' 이라는 탄성이 절로 나올만큼 좋은 음악들이 담겨있는 앨범입니다.

 

 

http://never0921.blog.me/2207968422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