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 한정판 디지북
밀로스 포먼 감독, 잭 니콜슨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영화 "뻐꾸기 둥지위로 날아간 새(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 1975)" 는 '켄 케서' 의 베스트셀러인 원작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서 거장 '밀로스 포먼' 감독이 연출을 맡고 '잭 니콜슨' 이 주연을 맡은 영화로 75년 아카데미 작품상, 각본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등 총 5의 주요부문을 모두 석권한 바 있습니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사회비판 주제" "밀로스 포먼" 그리고 "잭 니콜슨" 으로 나누어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사회비판 주제"

억압된 사회체제와 대립을 빚는 개인의 자유 추구간의 갈등을 다룬 주제로서 6070년대의 미국사회를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특히 체제유지를 위해 강압적인 병원측 간호사로 대변되는 사회시스템과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려는 환자들 개인의 자유추구가 빚어내는 갈등은 당시 미국사회가 안고있는 사회문제를 정신병원이라는 하나의 작은 공간속에 담아내고 있다 하겠습니다.

 

베트남 전쟁으로 인해 촉발된 히피문화 즉 개인의 자유를 최우선하는

문화가 억압적인 사회와 충돌되던 시점에 만들어진 영화이기에 그러한 분위기가 고스란히 녹아져 있습니다.

 

 

아울러 "밀로스 포먼"

그의 대표작 "아마데우스"(1984)를 통해 널리 알려져 있는 체코출신의 영화감독으로 히피를 등장시켜 베트남전의 평화와 반전 메시지를 담은 뮤지컬 영화 "헤어"(1979)나 포르노잡지 "허슬러" 를 창간한 실존인물을 다룬 "래리 플린트"(1996)통해 아웃사이더 시각으로 바라본 사회비판적인 이야기를 즐겨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데우스" 는 천재음악가 모짜르트의 일생을 담은 대작 전기영화로서 모짜르트를 시기하고 질투하는 궁정음악가 살리에르의 시작을 통해 바라본 인간의 천재성과 시기 그리고 질투를 선명하게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끝으로 "잭 니콜슨"

'로버트 드 니로'와 함께 헐리우드를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로서 "샤이닝"(1980)이나 "배트맨"(1989)에서 광기어린 캐릭터를 실감나게 연기해 냈던 것이 아직도 선명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주로 선이 굵은 강인한 의지를 가진 캐릭터를 주로 맡아왔는데 "이보다 좋을 순 없다"(1997)로 완벽하게 부드러운 이미지로 변신을 했는데 이후 "어바웃 슈미트"(2002) 나 "버킷리스트: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통해 코메디나 드라마 장르에 있어서도 탁월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버킷리스트:죽기전에 꼭 하고싶은 것들" 에서는 마치 실제 그의 모습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데 독선적이고 고집이 세면서 부자이지만 주변에 사람이 없는 고독한 인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영화를 본 후 느낌을 담은 곡은

'John Denver'"Take Me Home, Country Road" 를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