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김성호 감독, 최민수 외 출연 / 캔들미디어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How To Steal A Dog, 2014)" 김성호 감독의 연출작으로 베스트셀러 원작소설을 영화화 했는데 내면에 사회문제를 담고있는 사랑스러운 동화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영화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김성호 감독은 2003년작 "거울속으로" 를 통해 장편영화 데뷔를 하였고이후 ​단편영화 연출 또는 각본을 쓰면서 활동해 왔는 데 금번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의 각본과 연출을 맡게 되었습니다.

 

출연배우로는 아이들이 주인공이므로 아역배우들이 대거 출연하고 있는 데 우선 영화 "소원" "오빠생각" 에 출연한 지소역의 '이레' 를 필두로 하여 친구역의 '이지원' 동생역의 '홍은택' 등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김혜자' '최민수' '강혜정' '이찬희' 등이 출연하고 있으며, 특별출연이 확 눈에 들어옵니다. 먼저 아이돌그룹 'FT 아일랜드' '이홍기' 개그맨 '김원효' 그리고 '샘 헤밍턴' 과 더불어 사진으로 잠깐 가출한 아빠로 나온 '타블로' 까지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재미난 점은 영화속 아이들의 말투나 행동은 무척 어른스럽고,

어른들의 말투나 행동은 철없고 대책없어 보이는 점이 서로 상반되게

보여지는 점으로서 역설적인 설정이 인상적입니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사회문제" "동화같은 이야기" 그리고 "자연스러운 감동" 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사회문제"

영화의 핵심주제로서 집없는 주인공이 집을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주변인들까지 함께 겪고있는 사회문제가 바로 집이 없는 경제적 어려움입니다.

 

인상적인 장면은

지소네 가족들이 집이 없어 미니 승합차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상황중에 엄마와 아이들의 잠자는 모습을 부감샷으로 찍은 장면인데 보는 이로 하여금 연민의 감정이 물밑듯이 밀려드는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으론 집없는 열악한 경제상황을 담은 사회문제보다는

주인공들이 공통적으로 안고있는 가족해체라는 사회문제가 더욱 눈에 띄는 데 경제위주의 문화가 낳은 소통부재와 윤리의식 상실로 인해 일어난 일이라 안타깝게 여겨집니다.

 

물론 영화에서 이런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거나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보다는 동화적인 이야기들의 전형적인 엔딩 즉 "그래도 희망은 있다" 식으로 두루뭉술하게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동화같은 이야기"

집없이 미니 승합차에서 생활하고 있는 지소에게 집 구하기 고민으로부터 시작된 이야기가 훈훈하게 마무리되는 아름다운 동화같은 영화입니다.

학교 선생님이 지소에게 생일파티를 집에서 할 것인지 묻는 것에서

집구하기 이야기는 시작되고, 집을 구하기 위해 중개업소를 찾아간 지소는 "평당 500만원" 이라는 전단지를 보고 "평당" 을 분당같이 지역으로 인식한 코믹스러운 장면에 이어

500만원을 구하기 위해 고민하는 지소가 걷는 길이나 장소 등 모든 공간에서 500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위트있는 장면에 이르기까지 재미난 연출이 돋보인다 하겠습니다.

 

개를 훔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여러가지 설정들이 유머스럽게 진행되는 데 보는동안 훈훈하고 따스한 느낌이 들면서 마치 아름다운 한편의 현대동화를 보는 듯한 감정이 절로 듭니다.

끝으로 "자연스러운 감동"

영화속 모든 문제들이 낭만적이고 동화처럼 끝을 맺지만 그 속에 담겨진 아이들의 천진하고 가슴에 우러나오는 듯한 엔딩부의 장면은 자연스러운 감동을 전해줍니다.

 

특히 동생의 500원짜리 동전위에 그려진 만원이라는 비뚤삐뚤한 글자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무한의 가치를 담아낸 어린아이의 마음이 담겨있는 것 같아 뭉클한 감동이 전해옵니다.

 

아이들의 시선이 담긴 아이들만의 영화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막상 영화를 보게되면 어른이 봐도 충분한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뛰어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본 후 느낌을 담은 곡은

'Michael Buble' "Home" 입니다.

 

추천이유는 집없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에서 집이라는 장소가 주는 따뜻하고 편안함이 담겨있는 노래 "Home" 이 자연스레 생각났기 때문인데 이 음악이 주는 느낌과 분위기가 영화를 본 후 느낌과 분위기와 자연스레 이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Michael Buble' 캐나다출신의 싱어송라이터 뮤지션으로 유명한 프로듀서인 David Foster에게 발탁되어 세계적인 뮤지션으로 성장하게 되었는데 히트곡으론 "Crazy Love" "To Be Loved" 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추천곡인 "Home" 2005년 발표한 그의 두번째 정규앨범 "It’s Time" 수록된 그의 대표곡으로 퓨전재즈 스타일의 팝넘버인데 묵직한 그의 저음 보이스와 더불어 감성적인 멜로디가 전해주는 느낌이 따뜻한 기운이 돌게하는 포근함이 압권인 음악이라 하겠습니다.

http://never0921.blog.me/2206689567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