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녀시대 - 정규 5집 Lion Heart
소녀시대 (Girls' Generation) 노래 / SM 엔터테인먼트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라이벌" 즉 같은 목적을 가졌거나 같은 분야에서 일하면서 이기거나
앞서려고 서로 겨루는 맞수[네이버 국어사전 인용]라고 정의하는 데
사람들은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라이벌 구도를 만들어 서로간의 경쟁을 유발시키거나 촉진시켜 승부를 벌이는 과정들을 흥미롭게 지켜보게 됩니다.
물론 여성 걸그룹도 예외가 아니어서 핑클 vs SES 로부터 시작된 라이벌 구도는 소녀시대 vs 원더걸스, A-Pink vs 시스타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길고도 치열한 경쟁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소개해 드릴 소녀시대와 원더걸스는 똑같이 2007년에 데뷔하여 소녀시대는 "다시만난세계" "Gee" "소원을 말해봐" 등으로 원더걸스는 "Tell Me" "Nobody" 등으로 최절정의 인기를 누렸으나, 멤버들의 개인활동 및 후배 여성 걸그룹의 등장과 함께 침체기를 겪다가
최근 2년만에 소녀시대는 5집 앨범 "Lion Heart" 와 원더걸스는 4년만에 3집 앨범 "REBOOT" 를 들고 우리들에게 다시 찾아 왔습니다.
그러나 소녀시대, 원더걸스 모두 멤버탈퇴 및 교체 등으로 내홍을 겪은바 있어 복귀가 쉽지않아 보였는데 아무튼 다시 함께 뭉쳐 새 앨범을 만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미래가 계속 될지는 사실상 불투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과거 선배 여성 걸그룹이었던 핑클, SES 모두 멤버들의 개인활동으로 인해 더 이상 함께할 수 없어 자연스레 해체의 길을 걸었던 전례가 있으므로 이들 역시 현재의 왕성한 개인활동 사례를 비추어 볼 때 과거 선배 걸그룹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새앨범을 들어볼 때
소녀시대는 기존 자신들의 음악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반면
원더걸스는 외형적으론 락밴드의 이미지를 통해 변신한 점을 강조하고는 있으나 음악적으론 기존 자신들의 음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허나 두 팀 모두 변화가 필요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음악패턴을 답습하고 있어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고 느껴집니다.
이유는 상큼, 발랄한 음악들은 이젠 A-Pink, 시스타, EXID, 마마무 등 수 많은 어린 걸그룹들이 독차지하고 있는 현재 음악시장에서
그들과 같은 스타일로 경쟁해서 이겨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소녀시대의 앨범을 들어보면
60년대 복고풍의 락앤롤 넘버 "Lion Heart" 를 필두로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