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 - 정규 1집 Vivid
에일리 (Ailee) 노래 / Kakao Entertainment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사실 에일리, 그녀만큼 국내에서 R&B 와 Soulful한 창법을 가장 잘 구사하는 여자가수가 또 있을까요? 그러한 그녀의 보컬은  "보여줄께"​ 를 통해 확연히 들으실 수 있습니다. 피아노와 바이올린 연주로 시작해서 애절한 듯 쓸쓸히 들려오는 그녀의 목소리가 어느 순간 폭발하듯 분출되는 디스코풍의 멜로디를 뚫고 울려 퍼지는 환상적인 노래를 듣는 순간 반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빼어난 가창력과 뛰어난 곡 소화력에도 불구하고

음악 외적인 일들로 인해 언론에 오르내리면서

그녀가 가진 것들을 쉽게 평가절하되고 마는 아쉬움이 남는 뮤지션입니다.

지난 싱글앨범을 통해 성공적인 모습을 선보인 그녀가

첫번째 정규앨범을 발표하며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려 하고 있습니다.

 

앨범을 플레이하면
Snare Drum과 색소폰 연주로 시작하는 펑키한 댄스넘버로서
기타 Tapping 연주와 감칠맛나는 브라스 연주가 휘몰아치는 듯한 
"너나 잘해" 로부터 출발합니다.
국내 최고의 작곡가 '이단옆차기'의 곡으로서 그녀의 진가가 확연히 드러나는
훌륭한 곡이라 생각됩니다.

 

첫곡의 광풍이 지나간 후 그녀의 자작곡인 "Insane" 가 살며시 등장합니다. 미디엄 템포의 발라드로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소리의 효과음이 인상적인데요. 이별 이후의 제정신이 아닌 상태의 심경을 그린 곡으로서 그녀의 작곡솜씨를 마음껏 뽐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이단옆차기'의 곡인 "미워도 사랑해" 가 이어집니다.

나일론 기타 Intro를 시작해서 첼로와 하모니카 연주가 멋있게 장식하는 Folk Style의 곡인데 격정적인 멜로디를 일렉트릭 기타 Riff로 마무리합니다.

Slow Tempo에도 강점을 지녔다는 사실을 입증해 줄 정도로

안정적인 보컬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몽환적인 느낌의 신디사이져 연주로 시작하는 Up-Tempo의 댄스곡 "Second Chance" 를 지나 에일리와 게스트 보컬 챈슬러가 함께 만든 미디템포의 넘버 "Symphony(Feat 챈슬러)" 가 들려옵니다.

챈슬러의 보이스는 최근 유명세를 누리고 있는 '자이언티'의 보이스처럼 갸녀린 느낌인데 에일리와 주고받는 Bridge 부분이 앙증맞으며 유쾌한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유쾌하고 흥겨운 분위기를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사람이 왜 그래" 가 흐릅니다. 어쿠스틱 기타로 시작한 뒤 바이올린과 일렉트릭 기타 연주가 돋보이는 블루스 넘버라 할 수 있는데 장중한 분위기가 곡의 애절함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우리나라 팬들의 취향에 잘 어울리는 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앨범에서 백미로 손꼽을 수 있는 "Letting Go(Feat Amber)" 가 등장합니다. R&B 스타일이 가미된 발라드 넘버로서 잔잔하게 흐르다가 폭발할 듯 하다가 다시금 제자리로 돌아오는 듯 안으로 수렴되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게스트로 참여한 f(x)의 앰버가 들려주는 Rap과 에일리의 보컬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환상적인 캐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펑키한 레트로 소울넘버 "Love Recipe" 를 듣고나면

남성 아이돌 밴드 '씨앤블루'의 이종현이 작곡에 참여한 "잔을 채우고" 로 이어집니다.

피아노와 첼로의 그윽한 연주가 돋보이는 곡으로서 후반부 분출하는 락사운드가 일품인 락발라드 넘버인데 Soulful한 에일리의 보컬과도 잘 맞아 떨어지고 있습니다.

거침없이 R&B, 펑키댄스, 락, 레트로소울, 팝 등 다채로운 음악을 선보였던 에일리의 노래들은 마지막 곡 "한걸음 더" 로 대미를 장식합니다. 가스펠같은 느낌의 곡으로서 우리나라 특유의 정서인 애절함이 잘 조화되었으며 Snare Drum과 Harp 연주가 클라이막스로 곡의 템포를 고조시키는 장중한 곡입니다.

마치 '박정현' 노래와도 같은 느낌을 갖게 만듭니다.

 

열곡의 거침없는 에일리의 첫 정규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에일리, 그녀를 제대로 평가해 봅시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평가절하되었던 그녀의 보컬과 음악적 재능을

이번 앨범을 듣고 제대로 평가되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http://never0921.blog.me/2205089898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