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의 힘 -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찰스 두히그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2년 10월
평점 :
저자인 찰스 두히그는 뉴욕타임스 심층보도 전문기자로서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를 다루고 있는 책이 바로 소개해 드릴
"습관의 힘" 입니다. 저자는 수많은 논문이나 연구자료를 찾아보고
과학자들이나 경영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나쁜 습관을 고치고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왔으며 그 결과를 책으로 내놓게 되었습니다.
먼저 '개인의 습관' 편에서는 습관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들을 알아보고 습관을 불러 일으키는 열망 그리고 습관을 바꾸기 위한 반복행동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어서 '기업의 습관' 편에서는 성공한 기업의 습관을 이용 하는 사례를 통해 습관을 이용하여 이익을 내는 기업들을 알아보며 '사회의 습관' 편에서는 절대 바뀌지 않는 세상을 바꾸는 습관의 힘과 사회변화의 내용을 살펴보게 됩니다.
끝으로 누구나 습관을 바꿀 수 있는 좋은 습관을 갖기위한 4단계 법칙을 독자들에게 알려주면서 책은 마무리 합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보면
먼저 습관을 구성하는 3단계 고리는 신호(혹은 자극, 방아쇠 효과) → 반복행동 → 보상(기억여부 결정) 으로서 기계적인 작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데 기억은 사라져도 습관은 몸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을 과학자들의 실험사례 및 뇌를 다친 사람의 관찰기록을 통해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내는 필수요소는 바로 열망인데요
열망은 신호와 보상을 통해 움직이게 되는 데 바로 이 열망이 습관고리를 작동한다고 합니다. 그 실례로 치약회사는 치약 판매량을 높이기위해 사람들의 양치질하는 습관을 만들어내야 했는데 치태제거라는 신호를 찾아낸 뒤 아름다운 치아라는 보상을 제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양치질하는 습관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아울러 습관을 바꾸기위한 황금률은
'동일한 신호와 보상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반복행동을 더하라' 인데요
여기에는 습관을 바꿀수 있다는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바뀐 행동과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선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만 예전의 나쁜 행동으로 돌아가지 않을 테니까요.
또한 습관의 변화가 개인의 삶만이 아니라
기업의 성공까지도 바꿀수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핵심습관(Keystone Habit)' 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예는 알코아라는 위기의 기업을 5배이상 성장시킨 폴 오닐이 주목한 핵심습관은 바로 '안전' 입니다. 공장작업중 안전습관을 바꾸자 생산성 향상 및 품질 향상 등 기업실적이 연쇄적으로 향상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잘못된 습관이 기업을 망치는 사례들도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기업내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마다 갖고있는 반복행동속에 담겨져 있는 기업의 '조직기억' 때문에 멍청난 결론을 내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반면 습관을 통해 이익을 내는 기업들의 또다른 사례는
새로운 것에 익숙한 것을 덧입혀서 낯선 것을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만드는 '샌드위치 기법' 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는 Outcast의 "Hey Ya!" 라는 노래가 히트곡이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결은 히트곡들 사이에 끼워 라디오 방송을 통해 노래가 나가도록 해서 신곡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반복되는 리듬에 중독되는 듯한 습관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라 합니다.
사회 변화를 이끄는 습관 역시도 가까운 지인들과의 우애와 강력한 연대감으로 시작해서 이웃과 집단을 하나로 묶은 뒤 사회운동 지도자들이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습관을 심어줌으로써 완성된다고 합니다.
끝으로 좋은 습관을 갖기위한 4단계 법칙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첫째 반복행동을 찾아라
둘째 다양한 보상으로 실험해보라
셋째 신호를 찾아라
넷째 계획을 세워라 입니다.
책을 읽은 후 느낌을 담은 곡을 선곡하자면
Chicago 의 "Hard Habit To Break" 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노래제목처럼 습관을 없애버리는 것은 정말 힘들기 때문입니다.
Chicago는 70년부터 90년까지 오랜 기간동안 인기를 누린 장수 브라스락 밴드로서 독특한 보컬 보이스, 브라스 락 그리고 발라드 계열의 노래들로 유명한데요
"Hard Habit To Break" 은 그들이 1984년에 발표한 앨범 "17" 에 수록된 곡으로서 David Foster, Steve Kipner, Jon Parker가 함께 만들었으며 리드보컬 Peter Cetera와 Bill Champlin 이 같이 노래를 불러주었습니다.
밴드의 3가지 장점이 모두 담겨있는데요
보컬을 맡은 두사람의 조화와 톡특한 보컬 보이스 엑센트가 인상적이고 간간히 삽입된 브라스 연주와 함께 노래 전체에 깔려있는 아름다운 발라드 리듬이 인상적이기 때문입니다.
전 책을 읽고 직접 실험을 해보게 됩니다.
그것은 건강을 위해 퇴근후 운동을 하기 위해 꾸준히 헬스장에 가는 습관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우선 제가 무슨 일이든 끝내고 난 뒤 커피를 마시는 것과 함께
여유롭게 산책을 하길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아낸 후
매일 저녁 운동을 하고난 후 커피를 마시기 위해
근처의 커피가게까지 걸어가면 오면서 산책을 하기로 계획을 설정해 보았습니다.
그러고 나니 운동하러 가는 것이 귀찮을 때도 있지만
커피를 마시기 위해 혹은 산책을 하기 위해 운동을 가게 되었습니다.
제 경험으로 가장 좋은 습관을 갖게되는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보상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never0921.blog.me/220459752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