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Jessie J - Sweet Talker [Deluxe Edition]
제시 제이 (Jessie J) 노래 / Republic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출신의 여성 싱어송라이터 'Jessie J'

특유의 소울과 그루브로 전 세계를 들썩이게 만드는 팝의 여왕이자 노래를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해주는 최고의 여성보컬이라 하겠다. 특히, 폭발적인 가창력과 화려한 기교의 보컬 테크닉으로 유명한데 'Ariana Grande & Nicki Minaj' 와 함께 부른 대표곡 "Bang Bang" 을 필두로 "Price Tag, Domino, Flashlight" 등이 세계적인 히트를 얻으면서 팝 음악계 최고의 자리에 우뚝 섰다.

’10년 데뷔 싱글 "Do It like a Dude" 로 영국 싱글차트 2위에 오르며 단숨에 주목받는 신인 아티스트로 급부상한 바 있는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내놓은 데뷔 앨범 "Who You Are" 역시 많은 히트곡을 쏟아내며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어 최고의 여성보컬로 급부상한 바 있다.

 

무엇보다도, 라이브 공연에서 부른 "Thunder" 에서 알 수 있듯이 폭발적인 가창력과 화려한 기교로 유명한데 온갖 창법을 자유롭게 다루는 특유의 폭발적인 가창력에 존재감 있는 음색, 3옥타브 중반대의 고음을 찍으면서도 흔들림 없는 라이브 실력까지 보컬에 있어선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14년 콜라보 싱글 "Bang Bang" 를 선공개 했는데

떠오르는 여성보컬 'Ariana Grande' 과 여성래퍼 'Nicki Minaj' 와 함께 부른 업 템포의 힙합 & 소울 음악으로 박수소리 위로 흐르는 시원한 고음이 인상적이며, 강렬한 힙합 비트가 중독성을 드리운다.

특히, 영국 싱글차트 1위와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3위에 올랐는데 당대 최고 히트메이커 'Max Martin × Savan Kotecha × Rickard Göransson' 의 작사·작곡과 'Nicki Minaj' 의 랩 메이킹 그리고 'Ilya Salmanzadeh' 의 공동 프로듀싱에 힘입어 이 같은 엄청난 성과를 이끌어냈다.

 

 

 

’14년 3번째 앨범 "Sweet Talker" 를 공개했는데

선공개 콜라보 싱글 "Bang Bang" 의 인기에 힘입어 영국 앨범차트 5위와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 10위엔 각각 올랐으나, 후속 싱글들은 부진한 성적을 거두고 말았다. 그러나, 래퍼 '2 Chainz' 과 힙합 그룹 'De La Soul' 그리고 바이올린 연주자 'Lindsey Stirling' 뿐만 아니라 프로듀서 'Josh Alexander, Axident, Louis Biancaniello, Diplo, Tricky Stewart' 등이 함께해 'Jessie J' 의 뛰어난 보컬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었다.

 

무엇보다도, 팬들로부터 "그냥 잘하는 게 아니라 미친듯이 잘한다 미쳤다. 노래도 미치게 좋다. 이보다 어떻게 더 잘 부르나, 이보다 어떻게 더 잘 만드나, 이 생각밖에 안 든다/ 제시 제이라는 가수가 있어서 팝송이 더 다양해진듯. 마냥 예쁜 여자가수가 아니라 본인의 가창력과 에너지로 압도하는 팝 보컬리스트이자 싱어송라이터!" 라는 극찬이 있어 다소 위안을 삼을 수 있다.

그럼, 앨범 "Sweet Talker"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1번째 싱글 "Burnin' Up"

스윙리듬의 힙합 댄스 음악으로 섹시심벌 이미지만이 너무 부각되어 많이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이어서, 2번째 싱글 "Masterpiece"

힙합 비트의 팝 음악으로 피아노, 신디사이저 비트 그리고 스트링 선율이 조화를 이루어 웅장하면서도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특히, 이전 앨범의 동명 타이틀 "Who You Are" 과 연장선상에 있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Sweet Talker"

그윽한 분위기의 R&B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와 handclap 그리고 비트가 조화를 이루어 Groove한 리듬감을 선사한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낭만적인 분위기의 힙합 댄스음악 "Ain't Been Done" 과 오케스트라 선율이 온 몸을 휘감는 듯한 멜로디에 이은 끝없이 이어지는 고음이 행진이 전율을 선사하는 스트링 팝 발라드 음악 "Fire" 그리고 바이올린 연주자 'Lindsey Stirling' 과 함께한 웅장하고 비장한 팝 음악 "Loud"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 "Get Away"

마이너 R&B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 현악기 선율 그리고 여성 코러스가 함께해 소울풀 하면서도 숭고한 분위기를 연출해내며, 'Jessie J' 의 음색을 더욱 드높이게 해주었다.

 

 

 

’15년 영화음악 "Flashlight" 를 공개 했는데

최고의 남녀 싱어송라이터 'Sam Smith × Sia Furler' 등이 함께만든 팝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 연주가 중심이 되어 드럼과 현악기 선율 그리고 'Jessie J' 의 폭풍고음이 인상적으로 들려온다.

비록 빌보드 싱글차트 61위에 그쳤으나, 영화의 주인공 역을 맡은 배우 'Hailee Steinfeld' 도 직접 불러 자신의 앨범에 수록하기도 했으며, 극적인 멜로디가 전해주는 뭉클한 감동으로 인해 지금까지도 애창되고 있다.

 

 

 

’18년 4번째 앨범 "R.O.S.E." 를 공개했는데

"R(Realisations), O(Obsessions), S(Sex), E(Empowerment)" 4개의 앨범으로 나뉘어 특이한 구성으로 눈길을 끌었고, 자신이 직접 작사·작곡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R&B, 재즈, 팝 디스코, 소울, 힙합 등 다양한 음악장르에 도전했다.

 

특히, 무려 4년만에 컴백하면서 프로듀서 'Darhyl Camper' 와 공동 프로듀싱을 했는데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은 폭풍 고음을 버리고 오로지 음색과 창법만으로만 보컬을 완성시켰다. 그러나, 대중적인 음악성과는 상당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앞으로의 음악활동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웠다.

그럼, 앨범 "R.O.S.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선공개된 1번째 싱글 "Real Deal"

힙합 리듬의 소울 R&B 음악으로 올드 스쿨풍 힙합이 인상적인데 CM 음악으로도 사용된 바 있다.

이어서, 선공개된 2번째 싱글 "Think About That"

재즈풍 R&B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 연주가 중심이 되어 드럼, 쉐이커 연주를 이끌어 가며 마이너 분위기를 들려준다. 특히, 'Jessie J' 가 새로운 곡을 더 이상 쓰기 싫었을 때 공동 프로듀서 'Darhyl Camper' 가 만든 비트를 듣자마자 15분만에 가사와 멜로디를 완성시킨 곡이라는 인터뷰 내용 때문인지 더욱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그리고, "Four Letter Word"

팝 발라드 음악으로 영롱한 일렉 피아노와 담백한 'Jessie J' 의 보컬이 서로 만나 따뜻한 감성을 전한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일렉기타와 드럼 그리고 피아노 연주가 앙상블을 이루어 고혹적인 매력을 선사하는 R&B 발라드 음악 "Easy_on Me" 와 일렉기타 연주가 펑키한 느낌을 더해주는 디스코 리듬의 팝 음악 "Dangerous" 그리고 'Cheryl Lynn' "Got to Be Real" 을 새롭게 리메이크한 소울 음악 "Play" 뿐만 아니라 브라스, 오르간 그리고 코러스가 함께해 Groove한 리듬감을 전해주는 R&B 발라드 음악 "I Believe in Love"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 "Someone's Lady"

스탠다드 재즈풍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 연주가 중심이 되어 플렛리스 베이스와 오르간 연주를 이끌어가며 몽환적이고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낸다. 특히, 차분한 멜로디에 걸맞는 'Jessie J' 의 뛰어난 중저음 보컬이 그러한 분위기를 더욱 배가시켜 준다.

’18년 싱글 "Love Will Save the World" 에 이어 ’19년 또 다른 싱글 "Brave" 를 차례로 공개했는데

하우스 리듬의 EDM 음악으로 드럼 위로 흐르는 finger snap과 handclap 그리고 drop beat, pluck sound가 서로 앙상블을 이루어 경쾌하고 활기찬 느낌을 선사한다.

특히, "내한공연에서 신곡 라이브를 우리에게 처음 들려줘서 너무 고마워요/ 발매도 안된 신곡, 콘서트에서 불러준 제시 we love YOU/ 스탠딩 이 곡때 꽝꽝 전부 다 뛰었는데!!! 돌아가고 싶다 그날로.../ 선창 후창 따라 부르기 좋은 노래였고, 음향이 약간 아쉬웠지만 세션이랑 정말 잘 어우러져서 좋았어요! 담엔 노래 좀 연습하고 갈게요, 또 봐요" 라며 팬들이 내한공연 당시 들었던 감동과 느낌을 이야기하고 있다.

 

 

 

끝으로, 싱글 "Brave" 를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Brave" 다.

 

 

영국출신의 여성 싱어송라이터 'Jessie J' 는

BBC 선정 주목해야 할 신예 아티스트 1위에도 이름을 올리면서 단숨에 차세대 팝의 기대주라는 수식어를 차지했는데 특유의 소울과 그루브로 전 세계를 들썩이게 만드는 팝의 여왕이자 노래를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해주는 최고의 보컬이라 하겠다.

 

특히, 폭발적인 가창력과 화려한 기교로 유명한데 온갖 창법을 자유롭게 다루는 특유의 폭발적인 가창력에 존재감 있는 음색, 3옥타브 중반대의 고음을 찍으면서도 흔들림 없는 라이브 실력까지 보컬에 있어선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러나, 최근 청력과 균형감각에 문제를 일으키는 희귀병을 앎고있다는 소식이 들려와 'Jessie J' 를 사랑하는 팬들을 안타깝게 만들었는데 아무쪼록 빨리 완쾌해서 팬들 앞에서 멋진 음악을 불러주기를 바란다.

 

 

 

https://blog.naver.com/never0921/2223494418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