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Boyz II Men - II
보이즈 투 맨 (Boyz 2 Men) 노래 / 유니버설(Universal) / 1994년 7월
평점 :
품절


세계적인 남성 보컬그룹 'Boyz II Men'

’90년대 초반 R&B 음악 열풍에 힘입어 데뷔 앨범부터 파란을 일으키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했는데 대표곡 "End of the Road, I'll Make Love to You, On Bended Knee, 4 Seasons of Loneliness, One Sweet Day" 를 통해 R&B 보컬그룹 음악의 대명사로 불리웠다.

 

특히, 여성 보컬 'Mariah Carey' 와 함께 부른 "One Sweet Day" 가 무려 16주간이나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라 23년간 최고 기록을 유지한 바 있는데 필라델피아 지역에서 활동하던 'Nathan Morris & Wanya Morris' 를 중심으로 'Shawn Stockman, Michael McCary' 가 합류한 4인조 라인업으로 ’90년대 전성기를 누린 바 있다.

                      

                          

무엇보다 당시 음악계 주류를 이끌던 히트메이커 프로듀서 'Babyface, Jimmy Jam & Terry Lewis, L.A. Reid, Tony Rich' 와 함께 작업하며 승승장구 했으나, 음악유행의 변화와 더불어 멤버 'Michael McCary' 의 부상 이탈로 인해 급격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인조 활동하면서 과거의 영광을 이어가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전세계 투어 콘서트 등 팬들을 만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91년 데뷔앨범 "Cooleyhighharmony" 를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3위는 물론 4개의 싱글이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데뷔와 동시에 엄청난 스타덤에 올랐다. 특히, 프로듀서 'Dallas Austin' 의 지휘하에 멤버들 스스로가 만든 곡으로 거둔 성공이어서 기쁨은 더욱 배가 되었으며, 오로지 음악적 실력으로만 승부를 걸어 이루어낸 영광이기에 값어치는 충분히 인정받을 만하다.

그럼, 앨범 "Cooleyhighharmony"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첫번째 싱글로 공개된 "Motownphilly"

빌보드 싱글차트 3위에 올랐는데 New Jack Swing 리듬의 하우스 댄스 음악으로 ’60년대 Motown’70년대 필라델피아 soul 음악에서 영향을 받아 만든 곡이라고 한다. 특히, "Boyz II Men, ABC, BBD, the East Coast Family" 라는 첫 소절부터 자신들의 정체성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는데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은 풍성한 아카펠라 하모니를 바탕으로 리드미컬한 멜로디가 귀를 사로잡는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It's So Hard to Say Goodbye to Yesterday"

빌보드 싱글차트 2위에 올랐는데 ’75년 공개된 'G.C. Cameron' 소울 원곡을 아카펠라 음악으로 새롭게 리메이크해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멤버들의 finger snap 만으로 이루어진 멜로디를 바탕으로 44색의 아카펠라 화모니를 들려주었는데 환상적인 보컬 앙상블이 'Boyz II Men' 의 진가를 제대로 발휘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며 아카펠라 음악 열풍을 불러 일으켰는데 ’90년대 R&B 음악의 전성기를 맞아 'Boyz II Men' 음악 인기의 고공행진을 가능케 해주었다.

그리고, 다섯번째 싱글로 공개된 "In the Still of the Night"

빌보드 싱글차트 3위에 올랐는데 ’56년 공개된 'The Five Satins' Doo-wop리듬의 원곡을 이번에도 아카펠라 음악으로 새롭게 리메이크해 연이어 좋은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연이은 2개의 아카펠라 음악이 히트를 기록하면서 명실상부 'Boyz II Men' 의 음악적 색깔을 확고히 확립시켰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중에서도

카운트다운으로 시작하는 Groove한 리듬의 R&B 음악 "Uhh Ahh" 와 애틋한 분위기의 R&B 발라드 "Please Don't Go" 그리고 Bell EP 사운드가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미디템포 R&B 음악 "Little Things"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Lonely Heart" 인데

비가 내리는 상황속에서 남녀간의 이별을 다룬 R&B 발라드 음악으로 Synth Bass 리듬을 중심으로 빗소리 효과음, finger snap 그리고 EP 사운드가 어우러져 애틋한 느낌을 전해준다. 무엇보다도 남녀간 대화를 인트로에 삽입시켜 마치 영화 OST 같은 효과를 거두었으며, 'Boyz II Men' 의 멋진 보컬 하모니가 더욱 슬프게 들려온다.

앨범 활동과는 별개로 영화 "Boomerang" OST "End of the Road" 를 통해 13주간이나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오르는 성과를 함께 거두었는데 히트메이커 'Babyface, Daryl Simmons, L.A. Reid' 와의 첫 작품임과 동시에 앞으로 R&B 음악의 전성기를 만든 발판이 되기도 했다특히, Groove한 리듬을 바탕으로 'Boyz II Men' 특유의 보컬 하모니가 코러스 합창과 만나 환상적인 보컬 Adlib을 선사했는데 "End of the Road" 히트를 계기로 전세계적인 인기보컬 그룹으로 거듭났다고 하겠다.

      

       

        

’942번째 앨범 "II" 를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1위뿐만 아니라 2개의 싱글 "I'll Make Love to You, On Bended Knee" 가 차례로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랐으며, 또 다른 싱글 "Water Runs Dry" 역시 2위에도 오르는 등 ’94년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특히, 당대 최고의 프로듀서들 'Dallas Austin, Babyface, Jimmy Jam & Terry Lewis, L.A. Reid, Tony Rich' 등이 대거 참여해 이 같은 엄청난 성과를 이루게해 주었다.

 

무엇보다도, 지금도 많은 팬들이 "명반 그저 명반, 특히 On Bended Knee는 들은지 20년이 훌쩍 넘었건만 아직도 들을때마다 자동적으로 눈이 감길 정도로 좋다/ 4인조 중창단의 교과서/ 앨범 전체적으로 곡 하나하나 버릴 노래가 없는 시대적 명반이다. 요즘은 퓨처링으로 앨범의 완성도를 좌우했다면 그들의 목소리로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난 아직도 당신들의 목소리에 심장의 움직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앨범은 그들의 음악적 세계를 가장 잘 표현한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이라는 댓글을 남기며 그들의 음악을 추억하고 있다.         

그럼, 앨범 "II"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1번째 싱글로 공개된 "I'll Make Love to You"

히트메이커 'Babyface' 가 만든 R&B 발라드 음악으로 무려 14주간이나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영롱한 일렉 피아노 연주를 중심으로 신디사이저와 브라스 연주가 곁들여져 아름다운 'Boyz II Men' 의 보컬 하모니와 절묘한 하모니를 이룬다.

 

이어서, 2번째 싱글로 공개된 "On Bended Knee"

히트메이커 'Jimmy Jam and Terry Lewis' 가 만든 R&B 발라드 음악으로 6주간이나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이어갔는데 점층고조되는 아련하고 애틋한 멜로디가 이 같은 감성을 더해준다. 특히, Bridge 구간에 등장하는 'Michael McCary' 의 베이스 톤 나레이션이 전형적인 'Boyz II Men' 의 R&B 발라드 음악 특징을 도드라지게 해준다.

 

무엇보다도, "사랑스러운 곡 누가 무릎꿇고 이 노래를 불러주면 울 듯.../ 내한공연때 이 노래 듣고 있는 눈물 없는 다 쏟아낸 사람이 저 뿐인가요" 라는 댓글들이 눈에 띄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Boyz II Men' 의 음악이라 하겠다.

 

그리고, 4번째 싱글로 공개된 "Water Runs Dry"

히트메이커 'Babyface' 가 만든 R&B 팝 음악으로 현악기 연주를 중심으로 나일론 기타, brush drum 그리고 finger snap 연주가 매끈한 리듬감을 선사한다. 빌보드 싱글차트 2위에 그쳤는데 다른 아티스트에겐 놀라운 성적이라 할 수 있지만, ’94년 당시 'Boyz II Men' 에겐 아쉬운 성적이라 하겠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중에서도

Doo-Wop 보컬 하모니가 두드러진 R&B 음악 "Thank You" 과 프랑스어 나레이션과 콘서트 환호성을 효과음으로 삽입시킨 뉴잭스윙 음악 "All Around the World" 그리고 아련한 멜로디 위로 흐르는 Delay chrous 가 돋보이는 미디템포의 R&B 팝 음악 "I Sit Away" 뿐만 아니라 피아노 연주가 저음 나레이션과 만나 서정적인 면모를 도드라지게 해주는 R&B 발라드 음악 "Trying Times"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Yesterday" 인데

지난 앨범의 "It's So Hard to Say Goodbye to Yesterday" 처럼 ’65년 공개된 'The Beatles' 의 세계적인 명곡을 또 다시 아카펠라 음악으로 리메이크했다. 비록 싱글로 공개되진 않았으나 국내 팬들로부터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아카펠라 유행을 이어갔다.

 

’95년 여성솔로 'Mariah Carey' 와 함께 "One Sweet Day" 를 불렀는데

무려 16주간이나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라 23년간 기네스북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당대 최고의 히트메이커 'Walter Afanasieff''Mariah Carey × Boyz II Men' 와 함께 만든 R&B 발라드 음악으로 R&B 음악 전성기의 최정점을 찍었다고 하겠다.

 

 

 

’97년 3번째 앨범 "Evolution" 를 공개했는데

이번에도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이어 싱글 "4 Seasons of Loneliness" 가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는 올랐으나, 기대만큼의 성적을 거두질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당대 최고의 프로듀서들 'Babyface, Jimmy Jam & Terry Lewis' 등도 함께했음에도 불구하고 R&B 음악흐름의 퇴조를 막을 수 없었고, 'Boyz II Men' 역시 차츰 하락세를 겪기 시작했다.

 

그러나, 팬들은 "전자사운드로도 이들의 목소리를 재현할 수 없다/ 워크맨시대에 제일 아끼고 좋아했던 앨범! 다시 들어도 너무너무 좋아요/ 천상의 하모니, 십대에 내 음악성향을 정해준 그들/ 소년에서 남자로 진화하던 시절 나에게 목소리의 아름다움을 친절히도 가르쳐주던 그들... 지금 녹음한 테입을 늘어지도록 들었던 그때가 그립다" 라며 당시 감동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럼, 앨범 "Evolution"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1번째 싱글로 공개된 "4 Seasons of Loneliness"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랐는데 미디템포의 R&B 음악으로 추억을 회상하는 듯한 멜로디와 나지막히 속삭이는 보컬 하모니가 어우러져 서정적인 감성을 전해준다. 5번째 빌보드 싱글차트 1위곡이자 'Boyz II Men' 에게 마지막 1위곡이기도 하다.

이어서, 2번째 싱글로 공개된 "A Song for Mama"

빌보드 싱글차트 7위에 올랐는데 히트메이커 'Babyface' 가 만든 R&B 팝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와 신디사이저 그리고 소울풀한 보컬 하모니가 절묘한 앙상블을 이룬다. 특히, 어머니에게 바치는 노랫말이 뭉클한 감동을 선사하는데 환상적인 보컬을 통해 이 같은 감동을 더욱 짙게 드리운다.

그리고, "Doin' Just Fine"

멤버 'Shawn Stockman' 이 만든 R&B 팝 음악으로 영롱한 신디사이저와 woodwind 사운드 그리고 폭풍 애드립이 곁들여져 'Boyz II Men' 특유의 감미로운 멜로디가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영국출신의 프로그레시브 밴드 'The Human League' 의 히트곡 "Human"'Boyz II Men' 만의 음악스타일로 리메이크한 R&B 팝 음악 "Human II (Don't Turn Your Back data-on Me)" 와 비소리 효과음과 finger snap으로만 이루어진 아카펠라 음악 "Can You Stand the Rain" 그리고 어쿠스틱 & 일렉 기타와 일렉 피아노 연주가 만나 담백한 분위기를 드리우는 팝 발라드 음악 "Girl in the Life Magazine"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Dear God" 인데

가스펠이 가미된 팝 발라드 음악으로 현악기 연주를 중심으로 피아노와 어쿠스틱 기타 그리고 신디사이저 연주가 하모니를 이루어 경건하면서도 엄숙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특히, 'Michael McCary' 의 저음 나레이션은 마치 기도문을 읊는듯한 느낌을 받게 해준다.

 

 

끝으로, 앨범 "II" 를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On Bended Knee" 다.

 

 

세계적인 남성 보컬그룹 'Boyz II Men' 은

’90년대 초반 R&B 음악 인기에 힘입어 단 2장의 앨범만으로 폭발적인 인기와 더불어 엄청난 기록들을 세웠는데 대표곡 "End of the Road, I'll Make Love to You, data-on Bended Knee, data-one Sweet Day" 등으로 R&B 보컬그룹 음악의 대명사로 급부상한 바 있었다.

 

특히, 'Nathan Morris & Wanya Morris' 형제와 'Shawn Stockman, Michael McCary' 4명이 빚어내는 아름답고 환상적인 보컬 하모니가 전세계적인 아카펠라 열풍까지 불러 일으켰는데 많은 남성 보컬 그룹들의 등장을 이끌어냈다.

 

 

 

https://blog.naver.com/never0921/2223126671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