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de - Soldier of Love
샤데이 (Sade) 노래 / 소니뮤직(SonyMusic)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출신 여성 재즈보컬 'Sade'

이국적인 마스크와 재즈적 요소가 가미된 소울 음악과 더불어 독특한 허스키 보이스를 통해 ’80년대 후반 전세계의 팝·재즈 팬들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최고의 전성기를 보낸 바 있다.

 

특히, 아름다운 용모와 이국적 마스크의 비디오적 요소 뿐만 아니라 진한 커피빛의 허스키 보이스 그리고 재능있는 작사·작곡 실력으로 오디오적인 요소까지 두루 겸비한 다재다능한 아티스트로 대표곡 "Smooth Operator, The Sweetest Taboo, Never as Good as the First Time, Paradise, No Ordinary Love" 등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당초, 'Stuart Matthewman(색소폰, 기타), Andrew Hale(건반), Paul S. Denman(베이스)' 으로 구성된 재즈밴드 'Pride' 의 보컬로 합류했으나, 정식 데뷔앨범을 내놓으면서 과감하게 밴드 이름을 그녀의 이름 'Sade' 로 바꾸어 활동하기 시작했다.

 

대중들은 그녀의 이름 'Sade' 로 밴드활동한 탓에 여성솔로로 기억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밴드의 일원중 하나였으며, 뛰어난 음악실력을 바탕으로 핵심적인 멤버로 급부상하는 등 작사·작곡·프로듀싱까지 도맡아 사실상의 원맨밴드로서의 입지마저 구축했는데 후반기 활동들은 차츰 하향세를 보이며 내리막길을 걸어야 했다.

 

 

 

’924번째 앨범 "Love Deluxe" 를 공개했는데

기존 프로듀서 'Mike Pela' 'Sade' 가 공동 프로듀싱한 앨범으로 'Nick Ingman & Gavyn Wright' 의 오케스트라 협연을 바탕으로 클래식한 선율을 가미해 보다 고풍스러운 멜로디를 들려주고 있다특히, 영국 앨범차트 10,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 3위를 비롯한 전세계 각국의 차트를 상위권에 올라 변함없는 인기를 실감케 했으나, 싱글 "No Ordinary Love" 만이 유일하게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 진입하는 데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그럼, 앨범 "Love Delux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선공개된 1번째 싱글 "No Ordinary Love"

영국 싱글차트 14위와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28위에 올랐는데 그래미 Best R&B 듀오·그룹 보컬상을 수상한 곡으로 몽환적이고 신비스러운 분위기가 두드러진 미디템포 R&B 팝음악이기도 하다. 특히, 세션 연주자 'Martin Ditcham' 퍼커션과 멤버 'Paul S. Denman' 베이스 연주를 중심으로 감각적인 느낌을 선사하는 멤버 'Stuart Matthewman' 의 일렉기타와 'Andrew Hale' 의 일렉 피아노 Solo 연주가 이 같은 음악적 분위기를 더욱 도드라지게 해준다.

 

 

 

이어서, 2번째 싱글로 공개된 "Feel No Pain"

Groove한 리듬감을 선사하는 R&B 팝 음악으로 드럼 비트와 Slide 기타 연주가 중심이 되어 매혹적인 느낌을 북돋우어 준다.

 

 

그리고, 3번째 싱글로 공개된 "Kiss of Life"

매혹적인 분위기의 재즈 팝 음악으로 서정적인 현악기 선율이 중심이 되어 베이스, 피아노, 일렉기타, 색소폰 연주를 이끌어가며 그러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켜 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일렉 피아노와 색소폰 연주가 감미롭게 펼쳐지는 드림 팝 음악 "I Couldn't Love You More" 스페니쉬 기타 연주가 담백한 보컬과 만나 이국적인 분위기를 선사하는 라틴 팝 음악 "Like a Tattoo" 그리고 날아오르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다운템포의 R&B 팝 음악 "Cherish the Day" 뿐만 아니라 바다의 정서를 느낄 수 있게 해준 스산한 분위기의 재즈 팝 연주음악 "Mermaid"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Pearls" 인데

장엄하면서도 서정적인 분위기의 클래식 재즈 음악으로 아름다운 오케스트라 연주가 중심이 되어 색소폰, 신디사이저 그리고 베이스 연주를 이끌어가며 그 같은 분위기를 더욱 배가시켜 준다. 특히, bridge구간을 화려하게 장식한 세션 연주자 'Tony Pleeth' 의 첼로 Solo 연주가 압권이라 하겠다.

 

 

     
’005번째 앨범 "Lovers Rock" 을 공개했는데     

무려 8년이란 긴 공백기 끝에 내놓은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앨범과 비슷한 성적을 통해 변함없는 인기를 재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싱글 성적만큼은 하락세를 피할 수 없었는데 이번에도 변함없이 기존 프로듀서 'Mike Pela' 'Sade' 가 공동 프로듀싱해 재즈적인 음악 대신 R&B 소울 음악으로의 변화를 새롭게 추구했다.

 

 

 

그럼, 앨범 "Lovers Rock"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선공개된 1번째 싱글 "By Your Side"

미디템포의 R&B 소울 음악으로 일렉기타 연주가 중심이 되어 오르간과 색소폰 그리고 담백한 보컬과 앙상블을 이루어 기묘하면서도 따뜻한 감성을 전해준다. 특히, 앨범의 성적을 명확히 해주는 타이틀 싱글로 비록 빌보드 싱글 Top 40 진입에는 실패했으나, 음악적 변화를 통해 색다른 'Sade'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어서, 2번째 싱글로 공개된 "King of Sorrow"

'Nick Ingman' 의 오케스트라 협연을 바탕으로 한 R&B 팝 발라드 음악으로 아름다운 선율과 어쿠스틱 기타 그리고 쉐이커 등이 조화를 이루어 이 같은 느낌을 돋우어준다.

 

 

그리고, "The Sweetest Gift"

어쿠스틱 팝 발라드 음악으로 멤버 'Stuart Matthewman' 어쿠스틱 기타 연주와 'Sade' 매혹적인 보이스가 만나 감성적인 분위기를 더해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퍼커션과 브라스 연주가 앙상블을 이루는 미디템포 R&B 팝 음악 "All About Our Love" 와 자전적인 이야기를 노랫말에 담아낸 R&B 음악 "Immigrant" 그리고 베이스 기타 연주위로 흐르는 퍼커션과 쉐이커 연주가 리드미컬한 느낌을 전해주는 레게리듬의 팝 음악 "Lovers Rock"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It's_only Love That Gets You Through" 인데

'Janusz Podrazik' 이 피아노 세션연주에 참여한 마이너 풍 소울 발라드 음악으로 건반연주로만 이루어져 엄숙하고 담백한 느낌을 더욱 배가시켜 준다.

 

 

’10년 6번째 앨범 "Soldier of Love" 를 공개했는데

또 다시 무려 10년이란 긴 공백기 끝에 내놓은 앨범이자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등 전세계 각국 앨범차트 상위권에 오른 앨범이기도 하다. 특히, 별다른 싱글 히트곡이 없는 상황에서 거둔 성적이라 상당히 고무적인데 전체적으로 리듬감 있는 음악보다는 멜로디 위주의 서정적인 음악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색다른 면모를 선사한다.

 

무엇보다도, 10년이란 긴 공백기에도 불구하고 멤버 교체없이 2번째 앨범부터 쭉 함께해 온 프로듀서 'Mike Pela' 와의 협업을 선보여 굳건한 팀웍을 과시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 하겠다.     

 

 

 

그럼, 앨범 "Soldier of Lov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1번째 싱글로 공개된 "Soldier of Love"

힙합이 가미된 다운템포의 R&B 록 음악으로 트럼펫 연주로 시작해 일렉기타와 snare drum 연주로 점차 분위기를 고조시킨 뒤 신디사이저 연주와 남성 코러스로 비장한 분위기를 연출해냈다. 특히, 멤버 'Stuart Matthewman' 의 기타와 'Martin Ditcham' 의 드럼 연주가 절묘한 합을 이룬다.

 

 

이어서, 2번째 싱글로 공개된 "Babyfather"

레게 리듬의 소울 음악으로 기타 연주가 중심이 되어 드럼, 트럼펫, 퍼커션 연주와 더불어 남녀 코러스가 더해져 따뜻한 감성을 선사한다.

 

 

그리고, 3번째 싱글로 공개된 "The Moon and the Sky"

미디템포의 소울음악으로 'Sade' 가 이색적으로 랩을 선보여 눈길을 끄는 가운데 기타연주와 현악기 선율이 서로 만나 고혹적인 매력을 더해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피아노와 첼로 연주가 서정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R&B 발라드 음악 "Morning Bird" 와 어쿠스틱 기타와 바이올린 그리고 신디사이저 연주가 애절함을 극대화시킨 어쿠스틱 팝 발라드 음악 "Long Hard Road" 그리고 색소폰 연주가 구슬피 울려퍼지는 재즈 발라드 음악 "In Another Time"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The Safest Place" 인데

절절한 슬픔이 깃든 R&B 발라드 음악으로 어쿠스틱 기타와 일렉 피아노 그리고 첼로연주가 절묘한 앙상블을 이루는 가운데 'Sade' 의 덤덤한 보이스 톤이 오히려 슬픔의 정서를 더욱 고조시켜 준다.

 

 

끝으로, 앨범 "Soldier of Love" 를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The Safest Place" .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출신 여성 재즈 싱어송라이터 'Sade'

이국적인 마스크와 재즈적 요소가 가미된 소울 음악과 더불어 독특한 허스키 보이스를 통해 ’80년대 후반 전세계의 음악 팬들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최고의 전성기를 보낸 바 있다.

 

특히, 자신의 이름 'Sade' 를 내걸고 밴드의 핵심적인 멤버로 급부상하며 작사·작곡은 물론 프로듀싱에까지 활동영역을 확장하는 등 사실상의 원맨밴드로서의 입지마저 구축했는데 대표곡 "Smooth Operator, The Sweetest Taboo, Never as Good as the First Time, Paradise, No Ordinary Love" 등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고무적인 사실은 지금 현재에도 밴드 'Sade' 의 멤버들은 계속 음악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언젠가 새 앨범을 갖고 팬들을 찾아올 거라고 밝히고 있다는 점인데 6번째 앨범 이후 무려 11년이나 지났지만 꼭 다시 돌아와 팬들과의 약속을 지킬 것이 굳게 믿는다.  

 

 

 

https://blog.naver.com/never0921/2222345510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