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lie Eilish - 정규앨범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빌리 아일리시 (Billie Eilish) 노래 / 유니버설(Universal)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출신 여성솔로 'Billie Eilish'

최근 팝 음악계에 가장 핫한 아티스트이자 틴에이저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라이징 스타이기도 하다. 특히, ’193월 공개한 첫 데뷔앨범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발매 첫 주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그래미상 6개 부문에 후보로 지명되는 등 그야말로 팝 음악계 역사를 새로이 써내려가고 있는 중이라 하겠다.

 

무엇보다도 틴 에이저의 압도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SNS 와 동영상 사이트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데 싱글 "Bad Guy" 는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각국의 음악차트를 휩쓸면서 일종의 신드롬처럼 뜨거운 인기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01년 미국 LA에서 태어난 'Billie Eilish'

작곡가인 어머니와 우쿨렐레 연주자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는데 ’16년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발표한 "Ocean Eyes" 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를 바탕으로 친오빠이자 뮤지션인 'Finneas O'Connell' 과 함께 만든 미니앨범 "Don't Smile at Me" ’179월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음악인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

’15년 데뷔 첫 싱글 "Ocean Eyes" 공개했는데

빌보드 싱글차트 84위에 오르며 단숨에 'Billie Eilish' 의 존재를 각인시켜 주었다. 특히, 친오빠인 'Finneas O'Connell' 가 자신의 밴드를 위해 만든 드림 팝 음악으로 몽환적이고 신비스러운 분위기의 멜로디와 속삭이는 'Billie Eilish' 의 보이스 톤이 깊은 인상을 전해주었다.

이러한 관심과 인기를 바탕으로 2번째 싱글 "Six Feet Under" 을 공개했는데

비록 대중적인 성과는 거두지 못했으나, Alternative Pop 음악 특유의 장중한 멜로디와 고혹적인 허밍 보컬이 어우러져 어둠과 슬픔의 정서를 잘 표현해냈다.

 

 

’17년 첫 미니앨범 "Don't Smile at Me"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14위에 올랐으나, 단 하나의 싱글도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해 단지 주목을 받는데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그러나, 틴에이저 특유의 당당한 자존감을 바탕으로 'Billie Eilish' 특유의 음악들을 담고있어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그럼, 앨범 "Don't Smile at M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선 공개된 1번째 싱글 "Bellyache"

상큼한 분위기의 포크음악과 경쾌한 일렉트로 음악이 믹스된 미디템포의 팝 음악으로 다채로운 면모를 전해준다. 특히, 어쿠스틱 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퍼커션과 Synth Bass 리듬이 앙상블을 이루며 이러한 느낌을 더욱 배가시켜 준다.

 

 

이어서, 선 공개된 2번째 싱글 "Watch"

서사적인 분위기의 일렉트로 팝 음악으로 피아노에서 Synth Sound로 이어지는 웅장한 리듬이 'Billie Eilish' 의 고음과 만나 선명한 인상을 드리운다.

 

 

그리고, 선 공개된 3번째 싱글 "Copycat"

힙합 비트와 R&B 리듬이 가미된 일렉트로 팝 댄스 음악으로 강렬한 힙합 비트에 이은 장중한 피아노 연주가 조화를 이루며 다이나믹한 분위기를 전해준다.

 

 

앨범의 백미는 "Idontwannabeyouanymore" 인데

유일하게 빌보드 싱글차트 96위에 올랐으며, 블루스 리듬의 인디 팝 음악으로 피아노와 일렉기타 연주 그리고 매혹적인 'Billie Eilish' 의 보컬이 아련하면서 서정적인 느낌을 더욱 돋우어준다.

 

 

 

’19년 정규앨범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를 공개했는데

발매 첫 주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5개의 싱글이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 진입 및 싱글 "Bad Guy" 가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10대 여성 뮤지션으론 최고의 성적을 거두며 새로이 기록을 갱신해나가고 있다.

 

특히, 틴 에이저의 압도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Billie Eilish' 의 음악들은 애플, 아이튠스, 삼성전자, 현대카드 광고 배경음악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는데 그만큼 ’20년을 대표하는 트렌디한 음악임을 입증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럼, 앨범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선 공개된 1번째 싱글 "You Should See Me in a Crown"

빌보드 싱글차트 41위에 올랐는데 trap 비트를 기반으로 한 Electro Pop 음악으로 그로스테크한 느낌의 보이스 톤과 몽환적이고 비장미 넘치는 사운드가 치명적인 퇴폐미를 보여준다. 뭐라 형용할 수 없는 기묘한 멜로디와 보이스 톤이 충격적으로 다가오는데 'Billie Eilish' 만의 독특한 개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선 공개된 2번째 싱글 "When the Party's Over"

빌보드 싱글차트 29위에 올랐는데 가스펠 느낌의 마이너 팝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 연주 위로 흐르는 'Billie Eilish' 의 저음 보컬과 웅장한 코러스 하모니가 아카펠라 스타일로 펼쳐져 색다른 매력을 더해준다.

 

그리고, 3번째 공개된 싱글 "Bury a Friend"

빌보드 싱글차트 14위에 올랐는데 Synth Pop 음악으로 미니멀한 신디사이저 연주와 힙합 비트의 퍼커션 연주가 다크하면서도 고어틱한 분위기를 드리운다.

​         

특히, 자신의 침대 아래 사는 괴물의 입장에서 쓴 가사라고 밝혔는데 팬의 댓글 "앨범 커버에 1번 놀라고, 가사에 2번 놀라고, 비명소리에 3번 놀라고, 뮤직비디오에 4번 놀랐다" 처럼 10대의 감성이라고 믿을 수 없을 만큼 충격적인 음악을 들려준다.

 

 

또한, 4번째 공개된 싱글 "Wish You Were Gay"

빌보드 싱글차트 31위에 올랐는데 미디템포의 R&B Pop 음악으로 묵직한 베이스 리듬과 handclap 그리고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가 Groove한 느낌을 전해준다. 특히, 자신의 14살 때 겪은 짝사랑을 담은 음악이라 밝혔는데 Mnet 서바이벌 음악경연 프로그램 "퀸덤" 에서 걸그룹 '마마무' '화사' 가 경연곡으로 선택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바 있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통통튀는 듯한 리듬이 종교적인 가사와 서로 상반되는 미디템포의 팝 음악 "All the Good Girls Go to Hell" 과 우쿨렐레 연주를 중심으로 어린시절 녹음 한 노래를 활용해 새로이 만들어 낸 포크풍 팝 "8" 그리고 비극적 상황을 담아 빗소리, 사이렌 효과음을 적절히 가미시켜 우울한 느낌을 드리우는 마이너 발라드 "Listen Before I Go" 뿐만 아니라 팬으로부터 "밤바다 처럼 차갑고 위태롭고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 같은" 멘트를 얻은 어쿠스틱 팝 발라드 "I Love You"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5번째 공개된 싱글 "Bad Guy" 인데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랐는데 808 베이스 리듬을 기반으로 한 Electro Pop댄스 음악으로 synth bass, kick drum, finger snap 사운드가 마치 패션쇼 워킹 하는 듯한 분위기를 들게해준다.

 

특히, 곡에 대한 느낌을 팬의 댓글 "조용하게 신나고 대박 힙해 이거 들으면서 걸을 때마다 세상 치명적인 사람 된 것 같아서 진짜 좋다"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종 CF 음악, 방송 BGM 으로 사용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해내고 있다.

 

앨범 수록곡 들외에도

영화 "Roma" 를 본 후 받은 감동을 음악으로 표현한 "When I Was Older"

힙합 비트와 Auto-Tune을 이용해 차갑고 베일 것 같은 날까로운 느낌을 전해주는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Billie Eilish' 가 자신의 최애곡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대 최고의 뮤지션들만이 부른다는 영화 "007 제임스 본드" 시리즈의 주제가에도 'Billie Eilish' 가 참여했는데 올해 2월 싱글 "No Time to Die" 를 공개했는데 당초 4월 개봉예정이었던 25번째 시리즈 영화가 하반기로 미루어지면서 아쉬움을 남겼다빌보드 싱글차트 16위에 올랐는데 영화음악계 거장 'Hans Zimmer' 가 오케스트라 지휘를, 'Johnny Marr' 기타연주를 각각 맡아 소울풀한 'Billie Eilish' 보컬과 어우러져 웅장한 오케스트라 선율이 가미된 R&B 팝 발라드 음악으로 만들어냈다.

 

’1811월 싱글 "Come Out and Play"

애플사의 캠페인 "Share your gifts" 일환으로 만들어진 크리스마스 스페셜 음악이며, 자신이 사랑하는 것과 자신이 가진 재능을 표현하는 데 주저하지 말고, 주위에 마음껏 나누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 감미로운 기타와 보컬이 따뜻한 감성을 더해주는 팝 발라드 음악으로 마치 자장가와도 같은 느낌을 전해주는데 팬으로부터 "눈 내리는 놀이공원에 혼자 앉아 듣는 것 같다" 라는 평가를 얻을 정도로 눈 밟는 효과음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1911월 싱글 "Everything I Wanted"

빌보드 싱글차트 8위에 올랐는데 미디템포의 팝 음악으로 다운템포의 베이스와 피아노 연주가 주축이 되어 Synth, handclap 이 가미된 미니멀한 사운드가 돋보인다. 특히, 'Billie Eilish' 가 밝힌 내용대로 오빠인 'Finneas O’Connell' 와의 관계에 대한 음악이라고 하는데 슬픔의 정서를 몽환적인 비트위에 얹혀 깊은 감성을 더해준다.

 

무엇보다도 그림작가 '제이슨 앤더슨' 이 앨범 커버아트 작업에 참여해 눈길을 끄는데 꿈속에서 미국 샌프란시코 골든 게이트 위에서 자살하는 비극적인 상황을 묘사한 점이 두드러진다. 팬으로부터 "리듬이 꼭 밤에 아무도 없는 도시 한복판 도로에 드라이브하는 느낌이예요. 리듬이 가로등 양옆으로 웅웅 지나가는 느낌, 반짝거리고 예쁘고 또 혼란스럽고..." 라는 평가를 얻을 정도로 탁월한 멜로디와 보컬 음색을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끝으로, 앨범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을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Come Out and Play" .

                      

​                     

                  

미국출신 여성솔로 'Billie Eilish'

팝 음악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괴물 신인으로 천재적 음악실력 뿐만 아니라 강렬한 외모와 독특한 태도로도 주목받고 있는데 금발, 에메랄드 눈동자 그리고 웃음기 없는 냉소적인 표정과 더불어 큰 옷을 즐겨 입는 패션으로도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천사의 목소리로 악마의 노래를 한다는 표현이 너무나 어울리는 보컬리스트 인데 ’0112월생으로 아직 10대의 어린 나이에 불과하지만 만 18살 나이에 이런 분위기를 담을 수 있는 아티스트가 과연 있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될 정도로 나이를 초월한 천부적인 음악재능이 빛난다고 생각되면서 앞으로 들려줄 음악들이 더욱 기대가 걸게 만든다.

 

 

 

https://never0921.blog.me/2219509260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