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북 - 아웃케이스 없음
피터 패럴리 감독, 마허샬라 알리 외 출연 / 노바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그린북" (Green Book, 2018)

’19년 아카데미 작품상 등 3개 부문 수상에 빛나는 감동실화 영화로 백인과 흑인 두 남자의 특별한 우정을 담은 내용이며, 배우 '비고 모텐슨, 마허샬라 알리' 의 호연과 멋진 연기 앙상블을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영화는 인종차별이 극심했던 ’60년대 미국 남부지방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투어공연을 통해 두 남자의 브로맨스, 로드무비 그리고 사실적인 사회고발을 그리고 있는데 코메디 장르 영화연출에 탁월한 재능을 지닌 '피터 패럴리'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천재 피아니스트로 불리웠던 'Don Shirley(돈 셜리)' 의 일화를 바탕으로 만들어 냈다.

 

 

허나, 영화 제작에 대해 '돈 셜리' 박사 유족들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았고, 각본을 쓴 '닉 발레롱가' (운전사 토니 발레롱가의 실제 아들)의 일방적인 이야기, 즉 허구라는 주장 또한 있으며, 인종차별을 바탕으로 백인과 흑인간 우정을 주제로 자주 변주되어 왔던 이전 영화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1989)"언터처블: 1%의 우정" (2011)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해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주는 감동과 깊은 울림은 오랫동안 가슴에 남는 데 배우들의 호연과 더불어 군더더기 없는 연출 그리고 의미심장한 명대사 들이 영화를 더욱 빛내주고 있다고 하겠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그린북" "돈 셜리" 그리고 "비고 모텐슨 & 마허샬라 알리" 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먼저 "그린북"

실제 명칭은 The Negro Motorist Green Book 으로 ’36년부터 ’66년까지 사용되던 흑인 전용 여행 가이드북이며, 뉴욕 출신 아프리카계 우편배달원 '빅터 휴고 그린' 이 제작, 발행한 책자인데 흑인들이 이용 가능한 숙박시설, 레스토랑, 주유소 등이 표시된 책자를 말한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인종차별이 심할 때 미국 여행국의 협조로 만들어져 사용되었는데 인종차별의 슬픈 역사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미국 남부지역은 법률에 의해 공공연히 흑인과 백인을 분리하던 지역으로 금지 시설에 들어온 흑인은 무차별적인 폭력에 그대로 노출되기도 했다.

 

영화 제목으로 사용된 이 책은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슬픈 안전여행 가이드 였는데 극심한 인종차별을 보여준 단편적인 사례라고 하겠다.

 

"품격만이 이길수 있어요.

You never win with violence. You only win when you maintain. your dignity"

- 돈 셜리 박사(마허샬라 알리) -

 

 

 

이어서 "돈 셜리"

뛰어난 기교를 갖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편곡가, 그리고 예술가로서 9세 때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입학했고, 18세 때 보스턴 팝스의 심포니에서 데뷔했고, 다수의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다양한 언어를 구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음악평론가로부터 "음악계에서 아마도 가장 재능이 뛰어난 피아니스트. 다른 이들과 비교를 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수준" 이라는 극찬을 받은 바 있고, 전설적인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셜리의 기교는 신의 경지" 라는 호평을 얻은 바 있다.

 

인종 차별의 장애에도 불구하고 명문가에서 공연을 펼쳤고, '돈 셜리 트리오' 와의 작업을 통해 고전적, 정신적, 대중적 요소를 겸비한 독특한 스타일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천재성만으로 충분하지 않죠. '용기' 가 있어야 해요.

Being genius is not enough, it takes courage to change people's hearts"

- 올레그(디미터 D. 마리노프) -

아울러, "비고 모텐슨 & 마허샬라 알리"

영화에서 멋진 연기 앙상블을 펼쳐보이는 데 덴마크계 미국배우 '비고 모텐슨' 은 판타지 시리즈 영화 "반지의 제왕" 에서 '아라곤' 역을 맡아 일약 스타덤에 올랐으며, 강인한 외모탓에 선이 굵은 남성적인 캐릭터를 주로 연기했었다.

 

반면, 특이하게 이슬람으로 개종해 독특한 이름을 갖고 있는 미국배우 '마허샬라 알리' 는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2008)로 얼굴을 알린 이후 판타지 시리즈 영화 "헝거 게임" 에서 '보그스' 역을 맡아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영화 "문라이트" (2016)와 이번 영화의 호연으로 각각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2차례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바 있다.

 

'비고 모텐슨' "두 사람이 점점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대신 정직한 시선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지점에서 좋은 각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의 우정에 대한 영화다. 하지만 영화의 배경엔 뚜렷한 사회 문제와 인종적 편견이 자리잡고 있고 아직까지도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라고 말하고 있으며,

 

'마허샬라 알리' "여러 가지 이유로 연기 인생에 도전이 될 것 같은 캐릭터여서 꼭 하고 싶었다. 나는 지금도 그런 차별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린 계속해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고, 모두가 이런 선입견과 제약을 없애려고 노력해야 한다." 고 인터뷰를 통해 출연계기와 말하고 싶은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당신의 음악, 당신의 뮤지션. 그건 당신만이 할 수 있어요."

- 토니 발레롱가(비고 모텐슨) -

 

 

 

영화를 본 후 느낌을 담은 곡은

'Stevie Wonder & Paul McCartney' "Ebony & Ivory" 를 추천한다.

 

 

https://never0921.blog.me/2217731942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