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키스트 아워
조 라이트 감독, 크리스틴 스콧 토마스 외 출연 / 유니버설픽쳐스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영화 "다키스트 아워" (Darkest Hour, 2017)

뛰어난 스토리텔링은 물론 클래식함과 스타일리쉬함을 넘나드는 감각적인 연출이 장기인 '조 라이트' 감독이 연출한 실존했던 인물의 역사적 사실을 다룬 정치 드라마 장르의 영화다.

 

특히, 영국 정치가 '윈스턴 처칠' 이 총리 임명된 날부터 덩케르크 작전(다이나모 철수 작전)결정한 날까지의 짧은 기간동안 일어난 위대한 결정을 다룬 영화이자 인류역사상 가장 어두웠던 시기에 절대 포기하지 않는 용기를 외친 그의 신념과 의지를 담은 영화라 하겠다.

 

무엇보다 '윈스턴 처칠' 의 역할을 맡은 명배우 '게리 올드만' 의 뛰어난 연기력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는데 영화 "철의 여인" 에서 '마거릿 대처' 역을 맡은 명배우 '메릴 스트립' 필적할 만큼 발군의 호연을 펼쳐 보이고 있다. 외모는 물론 말투, 동작, 뿜어내는 분위기 마저 완벽하게 재현해 내면서 왜 그가 대단한 배우인지 직접 입증해냈다고 하겠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윈스턴 처칠" "게리 올드만" 그리고 "명연설" 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먼저 "윈스턴 처칠"

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끈 지도자로서 전란속의 영국을 하나로 결집시킨 불굴의 용기와 리더쉽의 대명사로 불리우나, 사납고 고집스런 불독이란 별명에 걸맞게 독특한 이력도 갖고 있다.

 

학교 부적응 낙제생이었던 그는 종군기자로 활동하면서 대중적 관심을 기반으로 정치에 입문했는데 1차 세계대전 중 일어난 작전실패의 책임을 지고 장관에서 물러났으나, 2차 세계대전 발발로 영국이 혼란에 휩쓸린 후 중용되어 총리 자리에 올랐다. 특히, 전쟁기간 동안 감동적인 방송 연설로 불안에 떨던 영국민에게 용기를 불어넣었는데 그의 리더쉽은 말에서 비롯된다고 할 정도로 뛰어난 문장력을 갖고 있다.

 

미국 전쟁영웅 '맥아더' 처럼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평화의 시기가 오자 총선에 패배한 뒤 총리직을 사임했는데 뛰어난 언변을 바탕으로 "철의 장막" 이란 단어를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저서 "2차 세계대전" 로 노벨문학상 수상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바 있다.

 

"호랑이 입에 머리를 넣고 어떻게 대화를 하나?"

- 윈스턴 처칠 -

 

 

 

이어서 "게리 올드만"

영국 출신의 명배우로 영화 "JFK" (1991), "레옹" (1994), "에어 포스 원" (1997)의 악역을 맡아 깊은 인상을 남기며 대중들에게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카멜레온 같은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할 수 있는 폭넓은 역할 범위를 가진 배우이자 스크린상의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배우이기도 하다.

 

특히, 이번 영화의 호연을 통해 제90회 아카데미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영화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바탕으로 각종 영화제에서 연기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바 있다.

 

무엇보다 영화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2004), "배트맨 비긴즈" (2005) 등을 통해 점차 호감이 가는 역할들을 많이 맡고 있는데 연출은 물론 시나리오, 제작 등 영화에 관한 모든 분야에 걸쳐 활동을 펴고 있다.

 

이번 영화에서 역사적인 인물 '윈스턴 처칠' 을 완벽하게 연기하기 위해 그의 다큐멘터리부터 전기까지 수많은 자료를 공부하며 캐릭터에 다가갔고, 실제 그의 연설문을 핸드폰에 녹음해 수없이 듣고 따라하는 방법은 물론 삭발에다가 3시간 이상의 시간을 들여 분장을 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싸우다 패한 나라는 다시 일어설 수 있어도,

무릎 꿇고 굴복한 나라는 다시 일어설 수 없다"

- 윈스턴 처칠 -

아울러, "명연설"

뛰어난 문장가이자 연설가인 '윈스턴 처칠' 은 수 많은 명연설을 했었는데 그중에서도 영화에 등장한 ’40.06.04. 하원 연설문 "영국은 약해지거나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바다와 대양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감과 힘을 길러 하늘에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영국을 지켜 낼 것입니다... 우리는 절대로 항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나

​       

’40.05.13. 수상 취임후 하원 연설문 "나는 지금 이 자리에서, 이미 정부 관료들에게 말하였듯이, 의원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여러분께 드릴 수 있는 것은 피와, 수고와, 눈물, 그리고 땀 뿐이라고. 우리의 앞에는 가장 고통스러운 시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의 정책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이와 같이 답변하겠습니다. , , 공을 가리지 않고, 하느님께서 주신 모든 힘을 가지고, 이제껏 인류가 저질러 온 수많은 범죄 목록 속에서도 유례없었던 극악무도한 폭정에 맞써 싸우는 것이라고. 그것이 우리의 정책입니다. 우리의 목적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한 단어로 대답하겠습니다. 그것은 승리입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승리. 어떠한 공포가 닥쳐와도, 승리. 갈 길이 아무리 멀고 험해도, 승리. 승리 없이는 생존도 없기 때문입니다" 등이 가장 인상적이라 하겠다.

 

이러한 명연설을 바탕으로 '윈스턴 처칠' 의 강력한 리더쉽을 발휘했는데 불안에 떠는 국민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해주었고, 영국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힘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위기를 헤쳐나아갈 수 있다는 확신을 국민들에게 심어주었는데 그래서 영국인들이 존경하는 인물로 뽑게 된 이유라 하겠다.

 

"성공도 실패도, 영원하지 않다. 중요한 건 굴복하지 않는 용기다"

- 윈스턴 처칠 -

 

영화를 본 후 느낌을 담은 곡은

'Gary Moore' "Prophet" 를 추천한다.

 

 

https://never0921.blog.me/22176465304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