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Van Halen - For Unlawful Carnal Knowledge(CD-R)
Van Halen / Warner Music / 199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미국적인 헤비메탈 록 밴드를 꼽으라고 하면

자연스레 'Van Halen' 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기타리스트들이 좋아하는 기타리스트 'Eddie Van Halen' 을 중심으로 그의 형이자 드러머인 'Alex Van Halen' 과 음악적 메이트인 베이스 기타 'Michael Anthony' 그리고 자유롭게 질주하는 야생마같은 매력의 보컬 'David Lee Roth'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특히, ’84년 싱글 "Jump" 의 히트는 헤비메탈 록 음악의 전성기를 열어젖힌 선전 포고문과도 같은데 이후 8090년대 록 밴드 'Bon Jovi, Poison, Cinderella, Guns N' Roses, Extreme, FireHouse, Skid Row' 까지 큰 영향을 미친 바 있다.

 

 

’84년 공개한 6번째 앨범 "1984" 의 싱글 "Jump"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오르며 하드 록 음악계에 일대 센세이셔널한 사건을 일으킨 바 있는데 밴드의 리더 'Eddie Van Halen' 이 신디사이저 연주를 전면에 내세운 Synth Pop & Rock 음악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전통적인 밴드 연주를 지향하던 헤비메탈 록 음악계에선 신디사이저 연주의 Synth Pop & Rock 음악 출현을 우려했으나, 대중들은 오히려 이 같은 음악 스타일을 더욱 선호하면서 변화의 물결을 선도했다고 보여진다.

 

 

 

’867번째 앨범 "5150" 을 공개했는데

밴드 역사상 첫 빌보드 앨범차트 1위 등극 뿐만 아니라 3개의 싱글들이 차례로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에 진입시키는 등 커다란 기쁨을 안겨주었다.

 

무엇보다도 밴드의 간판인 보컬 'David Lee Roth' 가 솔로활동을 위해 프로듀서 'Ted Templeman' 까지 함께 밴드를 떠난 상황속에서 'Neal Schon' ('Journey' 의 기타리스트)의 추천을 받은 'Montrose' 출신의 보컬 'Sammy Hagar' 영입과 더불어 프로듀서 'Mick Jones' ('Foreigner' 의 기타리스트)의 참여로 거둔 성과이기에 기쁨은 더욱 배가되었다.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David Lee Roth' 의 솔로 데뷔앨범 "Eat 'Em and Smile" (프로듀서 'Ted Templeman')이 공개되어 뜻밖의 경쟁을 펼치게 되었는데 'Van Halen'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며 성공적인 보컬교체를 이루어냈다.

 

그럼, 앨범 "5150"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첫 싱글로 공개된 "Why Can't This Be Love"

빌보드 싱글차트 3위에 올랐는데 'Eddie Van Halen' 의 화려한 신디사이저 연주를 전면에 내세운 Synth Pop & Rock 음악으로 포효하는 듯한 'Sammy Hagar' 의 샤우팅 보컬이 경쾌하면서 신나는 멜로디를 이끌어간다. 특히, 간주부에 펼쳐지는 'Sammy Hagar' 의 허밍보컬과 'Eddie Van Halen' 의 기타 Solo 연주 앙상블은 대단히 인상적인데 마치 오랫동안 호흡을 맞춘듯한 느낌마저 전해준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Dreams"

빌보드 싱글차트 22위에 올랐는데 웅장하면서 장엄한 신디사이저 연주로 시작해 기타와 드럼 연주가 차례로 가세하면서 밝고 희망찬 분위기를 전해주는 Synth Pop & Rock 음악이라 하겠다. 특히, 캠페인 송으로 자주 사용될 정도로 'Sammy Hagar' 가 쓴 노랫말이 긍정적인 기운을 북돋우어준다.

 

그리고,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Love Walks In"

빌보드 싱글차트 22위에 올랐는데 미디템포의 Synth Pop & Rock 음악으로 영롱한 신디사이저 연주 위로 흐르는 드럼비트와 'Sammy Hagar' 중심의 보컬 하모니가 어우러져 아련하면서 따뜻한 감성을 더해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폭주하는 록 사운드가 현란한 일렉기타 Solo 연주와 맞물려 강렬함을 더해주는 헤비메탈 록 음악 "Get Up" 'Eddie Van Halen' 의 홈 스튜디오 주소를 제목으로 삼은 West Coast Rock 특유의 흥겨움을 전해주는 록 음악 "5150"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Summer Nights" 인데

업 템포의 하드 록 음악으로 'Alex Van Halen' 의 드럼 연주를 중심으로 'Sammy Hagar' 의 보컬과 'Eddie Van Halen' 의 기타 연주가 어우러져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린다.

 

 

 

’888번째 앨범 "OU812" 를 공개했는데

전작에 이어 또다시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올랐을 뿐 아니라 4개의 싱글들이 차례로 빌보드 싱글차트 Top 40에 진입하면서 성공적인 행보를 계속 이어갔다.

 

이전 앨범의 Synth Pop & Rock 음악과 달리 터프하면서 스트레이트한 하드 록 음악을 들려주고 있는데 강렬한 록 밴드 사운드와 포효하는 보컬이 헤비메탈 밴드 'Van Halen' 의 변화된 모습을 펼쳐보인다. 특히, 자유분방한 분위기가 'David Lee Roth' 시절의 모습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럼, 앨범 "OU812"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첫 싱글로 공개된 "Black and Blue"

빌보드 싱글차트 34위에 올랐는 데 전형적인 하드 록 음악으로 러프한 일렉 기타와 베이스 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파워풀한 드럼 연주와 자유분방한 보컬이 만나 멋진 밴드 사운드를 연출해낸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When It's Love"

빌보드 싱글차트 5위에 올랐는 데 미디템포의 파워 발라드 음악으로 앞선 앨범의 "Dreams" 을 연상케 한다. 'Eddie Van Halen' 의 신디사이저와 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베이스 기타와 드럼 그리고 보컬 하모니가 함께해 아련하면서 애틋한 감성을 복돋우어 준다. 특히, 화려한 일렉기타 Solo 연주는 출중한 실력을 가진 마스터 'Eddie Van Halen' 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그리고,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Finish What Ya Started"

빌보드 싱글차트 13위에 올랐는 데 컨트리 기반의 록 음악으로 'Eddie Van Halen' 의 홍키통키한 기타 연주와 더불어 마초매력을 뿜어내는 'Sammy Hagar' 의 보컬이 전형적인 컨트리 음악 스타일을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폭발적인 록 사운드가 주도하는 하드 록 음악 "A.F.U. (Naturally Wired)" 과 질주하는 밴드 연주의 결정판이자 드라이빙 록 음악의 표본 "Source of Infection" 그리고 다이나믹한 멜로디가 격정적인 분위기를 전해주는 Synth Pop & Rock "Mine All Mine"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Feels So Good" 인데

오르간 연주를 중심으로 기타와 드럼 연주가 미니멀한 느낌을 더해주는 미디템포의 팝 & 록 음악으로 추억회상 분위기를 통해 서정적인 면모를 새롭게 드리우고 있다.

 

 

’919번째 앨범 "For Unlawful Carnal Knowledge" 를 공개했는데

3연속 빌보드 앨범차트 1위라는 성과는 거두었으나, 단 하나의 싱글도 싱글차트 Top 10 진입에는 실패한 채 2개의 싱글만이 싱글차트 Top 40에 진입시키는 것으로만 만족해야 했다.

        

앨범 제목의 약자가 'F.U.C.K' 에서 알 수 있듯이 과거 밴드 전성기 시절인 ’94"Jump" 시절을 연상케하는 음악 스타일로 회귀한 것처럼 느껴지는 데 아무래도 당시 참여했던 프로듀서 'Ted Templeman' 이 다시금 중용되었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Van Halen' 특유의 위트와 재치가 넘치는 흥겨운 분위기의 하드 록 음악들이 주를 이루는데 싱글 "Top of the World" 그러한 느낌을 대표하고 있다    

 

 

그럼, 앨범 "For Unlawful Carnal Knowledg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첫 싱글로 공개된 "Poundcake"

예상과 달리 빌보드 싱글차트 진입에 실패하면서 충격을 안겨주었는데 다이나믹한 사운드가 스피디한 전개로 파워풀하게 펼쳐지는 헤비메탈 록 음악으로 드럼과 베이스 기타 연주 위로 'Eddie Van Halen' 의 일렉기타 Solo 연주가 두드러진다.

 

특히, 간주부에 등장하는 허밍보컬과 일렉기타 Solo 연주간의 대화하는 듯한 즉흥연주는 탄탄해진 멤버간의 팀웍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Top of the World"

빌보드 싱글차트 27위에 올랐는데 시원하고 경쾌한 느낌의 West Coast Rock 음악으로 계속되는 전조가 멜로디를 더욱 다이나믹하게 만들어 준다. 특히, 밴드 'ToTo' 'Steve Lukather' 가 기타와 코러스에 참여해 기타연주 거장들의 연주 배틀을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Right Now"

빌보드 싱글차트 55위에 올랐는데 피아노 연주가 멜로디를 이끌어가는 비장미 넘치는 하드록 음악으로 드럼과 기타 그리고 오르간 연주가 함께해 리드미컬한 분위기를 드리운다. 특히, 그간 들려준 'Van Halen' 음악과는 사뭇 다른데 'Eddie Van Halen' 의 피아노와 오르간 연주가 보컬 하모니와 만나 멜로디 중심의 음악을 통한 이색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박진감 넘치는 록 사운드가 두드러진 전형적인 캘리포니아 록 음악 "The Dream Is Over" 와 멤버 각자의 화려한 Solo 연주를 중심으로 영화 OST 같은 비장미를 드리우는 록 음악 "Pleasure Dome" 그리고 드럼 하이햇과 일렉기타 Riff 간 주고받는 즉흥연주가 인상적인 하드 록 "Judgement Day"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끝으로, 앨범 "For Unlawful Carnal Knowledge" 를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Right Now" .

                

           

가장 미국적인 헤비메탈 록 밴드 'Van Halen'

밴드의 간판이자 보컬인 'David Lee Roth' 가 솔로활동을 위해 밴드를 떠남으로써 위기를 맞이했는데 밴드 'Montrose' 출신의 보컬 'Sammy Hagar' 를 대체 영입해 반전을 만들어내면서 더욱 더 고공 인기비행을 이루어냈다.

 

'David Lee Roth' 시절의 음악이 남성적인 마초 스타일의 스트레이트한 하드 록이라 하면, 'Sammy Hagar' 시절의 음악은 대중친화적인 스타일의 팔색조 같은 멜로디 중심의 팝 & 록 음악이라 할 수 있다서로 상반된 매력의 보컬을 통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Van Halen' 은 그렇게 미국을 대표하는 헤비메탈 록 밴드로 점차 자리잡게 되었다.

 

 

https://never0921.blog.me/2217471243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