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n Halen - 1984 [Remastered] - [배철수의 음악캠프가 선정한 100대 음반 시리즈 65]
반 헤일런 (Van Halen) 노래 / 워너뮤직(WEA)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가장 미국적인 헤비메탈 록 밴드를 꼽으라고 하면

자연스레 'Van Halen' 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기타리스트들이 좋아하는 기타리스트 'Eddie Van Halen' 을 중심으로 그의 형이자 드러머인 'Alex Van Halen' 그리고 음악적 메이트인 베이스 기타 'Michael Anthony' 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질주하는 야생마같은 매력을 지닌 보컬 'David Lee Roth' 4인조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84년 싱글 "Jump" 의 히트는 헤비메탈 록 음악의 전성기를 열어젖힌 선전 포고문과도 같은 데 이후 8090년대 록 밴드 'Bon Jovi, Poison, Cinderella, Guns N' Roses, Extreme, FireHouse, Skid Row' 까지 큰 영향을 미친 바 있다.

 

’78년 데뷔앨범부터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키며 록 음악계에 깜짝 등장한 밴드 'Van Halen' 캘리포니아 지방의 정서를 바탕으로 흥겹고 유쾌한 분위기의 록 음악을 통해 다 함께 즐기는 하드 록 음악 세계를 펼쳐보였다.

 

특히, 밴드의 리더 'Eddie Van Halen' 은 다채로운 Solo 기타 연주 뿐만 아니라 Wurlitzer electric piano 연주로 마치 기타의 이펙트 효과를 건 듯한 느낌을 전해주는 등 음악적인 도전을 시도했고, 보컬 'David Lee Roth' 는 특유의 샤우팅 창법을 통해 자유분방한 야생마 같은 매력을 대중들에게 선보였다.

 

 

 

’814번째 앨범 "Fair Warning" 을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5위에 올랐으나, 단 하나의 싱글도 핫 100 차트에 진입조차 못하는 등 대중적인 실패를 겪었다. 오히려, 평론가들로부턴 음악적으론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는데 아무래도 보컬 'David Lee Roth' 이 가진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 이미지를 어필한 것이 좋은 평을 얻은 것이라 생각된다.

그럼, 앨범 "Fair Warning"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첫 싱글로 공개된 "So This Is Love?"

박진감 넘치는 'Alex Van Halen' 의 드럼연주가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캘리포니아 지역 특유의 정서를 표현해내는 하드 록 음악으로 handclap 이 가미되어 흥겨움을 더해준다.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Unchained"

짜임새 있는 밴드 연주가 돋보이는 헤비메탈 음악으로 자유자재로 템포를 조절하며 리드미컬한 느낌을 더해준다. 특히, 프로듀서 'Ted Templeman' 이 나레이션으로 참여해 "Come on, Dave, gimme a break!" 란 멘트를 남기는 등 익살스러운 재치를 보여주었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블루스풍 사이키델릭 록 음악 "Push Comes to Shove" 와 폭주하는 록 사운드가 현란한 일렉기타 Solo 연주와 맞물려 강렬함을 더해주는 헤비메탈 "Sinner's Swing!" 그리고 'Eddie Van Halen' 의 신디사이저 연주를 중심으로 경쾌한 분위기를 전해주는 West Coast Rock "Mean Street" 뿐만 아니라 기괴한 분위기의 연주 소곡 "Sunday Afternoon in the Park"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Dirty Movies" 인데

블루스한 리듬의 록 음악으로 베이스 기타연주를 중심으로 화려한 'Alex Van Halen' 의 드럼 Solo 연주가 빛을 발하는 데 'Eddie Van Halen' 의 기타 뿐만 아니라 'Alex Van Halen' 의 드럼 역시 뛰어난 음악실력을 갖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825번째 앨범 "Diver Down" 을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3위에 올랐을 뿐 아니라 싱글 "(Oh) Pretty Woman" 이 빌보드 싱글차트 12위에 오르며 전작의 부진을 만회했다. 더군다나, 싱글 "Dancing in the Street" 마저 빌보드 싱글차트 38위에 올리는 등 한 앨범에서 2개의 Top 40 진입곡을 배출해 그들의 음악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이번 앨범에선 12곡중 5곡이나 커버음악을 수록했는데 'the Kinks, Roy Orbison, Martha and the Vandellas, Don Clark Orchestra, Roy Rogers and Dale Evans' 의 과거 히트곡들을 'Van Halen' 만의 색깔로 새롭게 선보였다.

그럼, 앨범 "Diver Down"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우선 첫 싱글로 공개된 "Oh, Pretty Woman"

빌보드 싱글차트 12위에 올랐는 데 'Roy Orbison' ’64년 공개한 원곡을 하드 록 음악 스타일로 커버했다. 새롭게 바꾸기보단 원곡에 충실하게 연주를 했는데 'Van Halen' 만의 색깔이 묻어나 있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Dancing in the Street"

빌보드 싱글차트 38위에 올랐는 데 'Martha and the Vandellas' ’64년 공개한 소울풍 R&B 원곡을 하드 록 음악 스타일로 커버했다. 'Eddie Van Halen' 의신디사이저 연주를 중심으로 화려한 건반악기들이 새롭게 추가되어 일렉트로 팝 & 록 음악으로 새롭게 만들어냈다.

 

 

그리고,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Where Have All the Good Times Gone"

'the Kinks' ’65년 공개한 사이키델릭한 록 음악 원곡을 펑키한 리듬의 하드 록 음악으로 커버했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오르간과 신디사이저 연주가 장험하게 펼쳐지는 연주곡 "Cathedral" 과 미디템포의 팝 & 록 음악 "Secrets" 그리고 ’24년 공개된 'Don Clark Orchestra' 의 연주음악을 스윙재즈 리듬의 음악으로 커버한 "Big Bad Bill (Is Sweet William Now)"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Little Guitars" 인데

'Eddie Van Halen' 의 어쿠스틱 플라멩고 스타일의 Solo 연주가 장식하는 인트로에 이어 리드미컬한 리듬의 캘리포미나 록 음악 스타일이 펼쳐진다. 특히, 스트레이트한 록 사운드를 들려주는 드럼과 일렉기타 연주 위로 흐르는 'David Lee Roth' Hook "Etch a Sketch" 가 반복되면서 강한 몰입을 이끌어낸다.

 

 

 

’846번째 앨범 "1984" 를 공개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2위에 올랐을 뿐 아니라 싱글 "Jump" 가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오르며 하드 록 밴드로선 최초라는 엄청난 기록을 세웠다. 기세를 몰아 싱글 "I'll Wait, Panama" 를 차례로 빌보드 싱글차트 20위권에 진입시키며 하드 록 음악의 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앨범 자켓사진 또한 논란의 중심에 오르며 여러모로 화제를 모았는데 이 앨범이 거둔 성과로 인해 'Van Halen' 은 최정상의 위치에 오르며 오늘날의 레전드 반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그럼, 앨범 "1984"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첫 싱글로 공개된 "Jump"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랐는데 Synth Pop & Rock 음악으로 'Eddie Van Halen' 의 신디사이저 연주를 중심으로 일렉기타와 표효하는 듯한 'David Lee Roth' 의 보컬이 조화를 이룬다. 특히, 하드록 음악에서 지향하던 신디사이저 연주를 전면에 내세워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획기적인 일로 이후 많은 하드록 밴드들이 앞다투어 신디사이저 연주를 중심으로 한 Synth pop & rock 음악을 내놓는 계기를 마련했다.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I'll Wait"

빌보드 싱글차트 13위에 올랐는데 Synth Rock 음악으로 R&B Soul 음악계의 남성보컬 'Michael McDonald' 가 곡 작업에 참여해 이채로움을 선사한다. 'Michael Anthony' keyboard bass 연주를 중심으로 신디사이저와 일렉기타 그리고 드럼 연주가 앙상블을 이루어 묵직한 느낌을 더해준다.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Panama"

빌보드 싱글차트 13위에 올랐는데 강렬한 느낌의 헤비메탈 음악으로 오토바이 엔진 효과음을 삽입해 일렉기타와 드럼 연주와 어우러지며 드라이빙 뮤직의 특성을 잘 표현해내고 있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몽환적이고 신비스러운 Space Sound가 일품인 연주곡 "1984" 와 멤버 각자의 악기 Solo 연주를 중심으로 개성이 두드러진 캘리포니아 록 음악 "Girl Gone Bad" 그리고 익살스러운 대화가 삽입된 헤비메탈 "Hot for Teacher"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끝으로, 앨범 "1984" 를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Jump" .

              

              

가장 미국적인 헤비메탈 록 밴드 'Van Halen'

’84년 싱글 "Jump" 가 빌보디 싱글차트 1위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하며 헤비메탈 록 밴드들이 긴 연주시간의 대곡중심 앨범에서 짧은 연주시간의 싱글중심 앨범으로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그러나, 상업적인 성공의 기쁨을 만끽하기도 전에 보컬 'David Lee Roth' 가 자신만의 음악 스타일을 펼쳐보이기 위해 밴드를 떠나 ’86년 솔로 앨범 "Eat 'Em and Smile" 공개했는데 이러한 위기를 밴드 'Montrose' 출신의 보컬 'Sammy Hagar' 새로이 영입해 극복하면서 더욱 더 인기의 고공비행을 하게됨으로써 전화위복의 계기를 낳게 되었다.

 

 

https://never0921.blog.me/22168884177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