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itney Houston - I Look To You
휘트니 휴스턴 (Whitney Houston) 노래 / 소니뮤직(SonyMusic)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팝 음악계의 3대 Diva 중 한 명인 'Whitney Houston' 은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후반까지 약 10년간 발표하는 음악마다 빅 히트를 기록하며 그야말로 최고의 슈퍼스타 였다.
특히, 자신이 출연한 영화 "The Bodyguard" 의 OST 수록곡 중 "I Will Always Love You" 를 비롯한 "I'm Every Woman, I Have Nothing" 등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전세계적인 인기를 누렸는데 'Mariah Carey' 나 'Celine Dion' 같은 다른 Diva 들에게도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백인 위주의 세련된 팝과 댄스음악을 한다고 비판을 받아 온 그녀는 흑인 음악으로 방향을 바꾸어 R&B 소울 음악을 시도했으나데 짙어진 그녀의 음악 색깔 만큼이나 상업적 성공 역시 짙게 가리워져 있어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특히, 그녀의 뒤를 이어 최고의 디바로 등극한 'Mariah Carey' 와의
듀엣 "When You Believe" 의 성적이 하락세를 입증하고 있는데 최고
디바 두 사람이 함께 했음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싱글차트 Top 10 진입조차 하지 못해 식어버린 대중들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nrique Iglesias, George Michael, Deborah Cox'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듀엣은 물론 최고 음악 프로듀서 뿐만 아니라 전 남편 'Bobby Brown' 까지 앨범에 참여시키며 재기를 노렸으나, 끝없는 추락에 점차 자신감마저 잃어버리게 되었다.
2003년 크리스마스 스페셜 앨범 "One Wish: The Holiday Album" 을 공개하며 슈퍼스타 라면 누구나 한번쯤 만드는 캐롤 앨범인데 앞서 캐롤 음악으로 돌풍을 일으켰던 'Mariah Carey' 와는 달리 싱글 "One Wish (for Christmas)" 가 차트 진입조차 못하는 안타까운 성적을 거두었다.
'Freddie Jackson' 의 원곡을 커버한 "One Wish (for Christmas)" 는 가스펠적인 요소가 가미된 R&B 발라드 음악으로 그녀의 맑은 보이스를 들을 수 있는 마지막 음악이 아닌가 싶다.
무려 7년이란 긴 공백기를 가졌던 그녀는 2009년 일곱번째 앨범이자
마지막 앨범이 되어버린 "I Look to You" 를 공개하며 음악계로 돌아왔다.
대중들 앞에 오랜만에 얼굴을 선보인 그녀는 훨씬 수척해진 모습이었는데 그간 많은 일을 겪었다고 느낄 수 있었으며, 맑고 청아하면서도 폭발적인 고음 대신 허스키하면서 탁한 보이스에 고음조차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로 변해 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은 그녀의 복귀를 반기며 많은 격려와 사랑을 보냈는데 빌보드 앨범차트 1위로 차트인 하는 것이 그 실례라 하겠으며, 앨범 역시 오랫동안 같이 음악했던 'David Foster, R. Kelly' 를 비롯 'Alicia Keys, Akon, Eric Hudson, Harvey Mason, Jr' 등 떠오르는 신인 아티스트들이 대거 프로듀서로 참여해 주었다.
그럼, 앨범 "I Look to You"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첫 싱글로 공개되어 빌보드 싱글차트 70위에 그친 동명 앨범 타이틀
"I Look to You" 는 'R. Kelly' 가 만든 장중한 분위기의 가스펠 R&B
발라드 음악으로 첼로 연주가 가미되어 애틋한 느낌을 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