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단 - 미니 3집 Act.5 New Action - 부클릿(56p)+엽서+스티커+포토카드(2종)
구구단 (gugudan) 노래 /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을 몰고 온 Mnet "프로듀스 101" 출신의 '김세정, 강미나, 김나영' 이 멤버로 있는 걸그룹 '구구단' 은 특이하게도 "극단돌""9가지 매력을 지닌 9명의 소녀의 희망과 꿈담은 노래와 퍼포먼스를 펼치는 극단" 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하나, 소이, 세정, 나영, 혜연, 해빈, 미미, 샐리, 미나' 9명으로 구성걸그룹 '구구단' 은 지난 16년 6월 "인어공주" 를 모티브로 한 "Wonderland" 로 데뷔한 이후 "나 같은 애" (이탈리아의 명화 카라바조의 '나르시스' 를 모티브로 함), "Chococo"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 을 티브로 함), "The Boots" (프랑스 동화 '장화 신은 고양이' 를 모티브함) 등을 발표하며 영화, 연극, 명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작품들을 음악으로 담아낸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유닛 '구구단 오구오구' (미나 & 혜연)의 "ICE CHU"

'세미나' (세정 & 미나 & 나영)의 "샘이나" 그리고 콜라보, 프로젝트

글, 드라마 OST 등 활동영역을 넓혀왔으며, 멤버들 모두 예능, 드라마, 뮤지컬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그룹 인지도를 높여왔었다.

 

특히, 원탑 '세정' 의 역할이 무척 두드러진데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 활동을 비롯해 솔로 곡 "꽃길" 을 히트시켰을 뿐만 아니라 드라마 "학교 2017" 에도 출연 했으며, 많은 예능 출연을 통해 일명 "갓세정" 이라 불리우기도 한다.

 

여기에 '미나 & 미미' 역시 드라마에 출연하고 있고, '해빈' 뮤지컬 출연한 바 있으며, '하나 & 나영' 이 다수의 예능에 출연하며 힘을 보태주고 있다.

이번 12.01.~02. 첫번째 단독콘서트 [gu9udan 1st CONCERT "PLAY"] 앞두고 11.06. 공개한 3rd 미니앨범이자 자신들의 5번째 앨범인 "Act.5 New Action" 을 들고 팬들을 찾아왔다.

 

여기서, 한가지 아쉬운 점은 그간 함께해 왔던 멤버 '혜연' 의 탈퇴인데 학업과 건강 등의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부득이하게 앨범 공개전 팀을 떠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하루속히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럼, 새 앨범은 영화 "오션스 8" 에서 모티브를 삼은 타이틀 곡 "Not That Type" 으로 9개월만에 컴백했는데 다양한 매력과 개성을 가진 여성들이 한데 모여 보여주는 당당한 활약과 더불어 하나의 목적을 함께 완성하며,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낸다는 영화 의미를 구구단만의 색채로 해석해 담아냈다.

 

그럼, 세번째 미니앨범 "Act.5 New Action" 를 플레이하면

앨범의 오프닝을 장식하는 첫 곡이자 타이틀 곡인 "Not That Type" '경진희(Jam Factory), 구슬윤(Music Cube)(작사) & Erik Nyholm, Jessica Jean Pfeiffer(작곡) & Erik Nyholm(편곡)' 이 만든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으로 흥겨운 비트 위에 유니크한 신스 사운드 그리고 화려한 브라사운드가 더해진 곡이다.

 

특히, 멜로디가 전개될수록 격해지는 보컬 에너지와 캐치한 훅이 어우러져 곡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데 보컬 이펙트에 이은 "Ooh Wo" 보컬 애드립이 자유롭고 당당함을 거침없이 표현해내고 있다.

 

"넌 거기 있어 baby/ 딱 거기 있어 지금 갈게" 란 노랫말에서 두드러지느껴지는 데 특유의 "멋쁨" (멋지고 예쁨)을 한층 더 감각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어서, 서브 타이틀 곡 "Be Myself" 는 'Inner child(MonoTree)(작사) & PUFF(GTCK), Inner child(MonoTree)(작곡) & PUFF(GTCK)(편곡)' 이 만든 Future Bass 리듬의 R&B 음악으로 808 베이스라인과 불규칙한 리듬, 세련된 건반악기들의 하모니가 만들어내는 몽환적이면서도 강렬함이 인적이다.

특히, 색소폰 연주위로 흐르는 "더 색다른 나를 보여 줄게/ 오늘이 가기 전에" 란 노랫말에서 느껴지듯이 "가장 나다운 것" 을 추구하는 메시지가 도드라진다.

 

 

그리고, 멤버 '세정' 이 작사에 참여한 "너에게" 는 '세정(구구단)(작사) & Erik Lidbom, Gifty Dankwah(작곡) & Erik Lidbom for Hitfire Production(편곡)' 이 만든 미디템포의 팝 음악으로 아련하면서도 따스한 느낌의 멜로디가 아름답게 펼쳐진다.

 

특히, 일상에 스며든 사랑의 순간과 순수한 설레임을 표현한 노랫말로 "작은 문틈 사이 조심스레 들어온/ 이름 모를 마음이 난 불안해" 부분에서 그러한 분위기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분위기를 바꾸어 인트로부터 독특한 신스 사운드가 감각적이게 드리워진 "Shotgun" 은 '박소현(Jam factory)(작사) & Paul Najjar, Ylva Dimberg(작곡) & Paul Najjar for Hitfire Production(편곡)' 이 만든 EDM 이 가미된 R&B 음악으로 일렉기타 Tapping 연주와 HandClap 이 번갈아 가며 등장하고, 마치 속삭이는 듯한 보이스가 매혹적으로 다가온다.

 

특히, "시간이 다 끝나가/ 망설이다간 후회뿐이야" 란 노랫말에서 그러매력을 느낄 수 있다.

 


계속해서 펑키한 리듬의 "Do it" 은 'RAVI(GTCK)(작사) & RAVI(GTCK), PUFF(GTCK)(작곡, 편곡)' 이 만든 디스코 음악으로 일렉기타와 브라스 연주가 함께해 중독성 있는 후렴구를 완성시켜 준다.

특히, 멤버 모두의 매력을 골고루 느낄 수 있는 트랙으로 "계산하지

말고/ 크게 색칠해봐 휘파람 불며" 란 노랫말에서 넘치는 흥을 접할 수 있다. 개인적으론 '미나' 의 랩이 가장 귀에 때려 박힌다.

 

 

앨범의 엔딩트랙이자 추천 트랙이기도 한 "Pastel Sweater" 는 '김지향(작사) & Erik Lidbom, MLC(작곡) & Erik Lidbom for Hitfire Production(편곡)' 이 만든 싱그러운 분위기의 스윙 리듬의 팝 음악으로 겨울철 따스한 느낌을 더해주는 시즌송이라 하겠다.

 

특히, 데뷔곡 "Wonderland" 와도 경합했을 정도로 청순하면서도 소녀

스런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피아노, 스트링, 브라스 사운드가 어우러져 걸그룹 특유의 느낌을 잘 살려내고 있다.

 

여기에, 인연을 스웨터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비유한 아름다운 노랫말이 인상적인데 "내 겨울 바로 너/ 한 줄 한 줄 완성되는 우리 둘을 봐""날 감싸 안는 너/ 한 발 한 발 서로에게 더 다가가요" 란 부분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Not That Type? You Are My Type" 이라 하겠다.

비록 '혜연' 의 이탈로 인해 부득이하게 8명의 멤버만으로 첫 단독 콘서트를 열게 되었으나, 항상 '구구단'을 응원하는 팬덤 "단짝" 이 있음을 잊지말고 지금처럼만 열심히 활동해주길 바란다.

 

물론 이번 타이틀 곡이 멜론차트 100위로 첫 진입해 힘겨운 차트 경쟁속에서 결국 아웃되고 말아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고, 이어진 음악방송 1위 역시 다음을 기약해야 하는 상황이라 하지만, 언제나 목청껏 응원해주는 팬들을 위해 앞으로도 좋은 음악을 많이 들려주길 희망해 본다.

 

개인적인 바램이 있다면 지금까지 활동했던 타이틀 트랙 "Wonderland" (ButterFly 작곡), "같은 애(A Girl Like Me)" (조율 작곡), "Chococo" (MELODESIGN 작곡), "The Boots" (Erik Lidbom, MELODESIGN 작곡), "Not That Type" (Erik Nyholm 작곡) 모두 비슷한 레벨의 작곡가들 작품이라서 늘 음악 성적에 아쉬움이 남았다.

제발 다음 타이틀 트랙은 Top 프로듀싱 팀 '블랙 아이드 필승' 혹은

'오레오' 또는 'David Amber & Andy Love' 과도 작업해 음원차트 내지 음악방송 1위를 하는 '구구단' 의 모습을 꼭 보고싶다.


언제나 팬들에게 항상 사랑스럽고 최고 걸그룹인 '구구단' 으로 오래

도록 기억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https://never0921.blog.me/2214076388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