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Rainbow - Ritchie Blackmore's Rainbow [MQA-UHQ CD][한정반]
레인보우 (Rainbow) 노래 / Universal Japan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영국 출신의 헤비메탈 밴드 'Rainbow' 는 'Deep Purple' 출신 기타의 전설 'Ritchie Blackmore' 가 만든 록 밴드로서 데뷔 초기엔 'Ritchie Blackmore's Rainbow' 또는 'Blackmore's Rainbow' 불리울 정도로 사실상 그의 원맨 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Ritchie Blackmore' 가 모든 것을 혼자 결정할 정도로 밴드의 멤버 들은 사실상 세션맨에 가깝다는 생각이 드는데 미국출신 록 밴드 'Elf' 메인보컬 'Ronnie James Dio' 와 함께 음악작업을 하면서 자연스레 'Dio' 가 추천한 'Elf' 멤버들을 데려와 1975년 첫 앨범 "Ritchie Blackmore's Rainbow" 를 공개했습니다.

 

라인업으론 밴드의 리더 'Ritchie Blackmore'(기타)를 중심으로 록 밴드 'Elf' 의 멤버 'Ronnie James Dio'(메인보컬), 'Micky Lee Soule'(건반), 'Craig Gruber'(베이스), 'Gary Driscoll'(드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1st 앨범 "Ritchie Blackmore's Rainbow"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첫 싱글로 공개된 "Man on the Silver Mountain" 'Ritchie Blackmore' 의 일렉기타 Stroke 와 'Ronnie James Dio'의 허스키한 샤우팅 보컬이 조화를 이룬 하드 록 음악으로 밴드 'Rainbow' 를 대표하는 노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을 하던 'Ronnie James Dio' 의 보컬역량을 대중들에게 알리게 된 계기를 낳았는데 폭발적인 보이스를 제대로 보여준 곡이라 생각됩니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Temple of the King" 은 포크 록 음악으로 'Ritchie Blackmore' 의 어쿠스틱과 일렉기타를 오가는 서정적인 연주가 매력적인데 국내 음악팬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바 있습니다.

특히, 간주부에 등장하는 Slide Stroke 는 왜 'Ritchie Blackmore' 뛰어난 기타리스트인지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 곡들 외에도 리드미컬한 피아노 연주가 더해져 흥겨운 분위기를 선사하는 펑크 록 "If You Don't Like Rock 'n' Roll" 폭발적인 드럼연주가 강렬한 느낌을 전해주는 'The Yardbirds' 의 커버곡 "Still I'm Sad"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습니다.

 

앨범의 백미는 "Catch the Rainbow" 를 추천합니다.

'Ritchie Blackmore' 의 블루스 스타일 기타 연주 위로 흐르는 'Ronnie James Dio' 의 보컬이 애잔한 느낌을 드리우는 록 발라드 음악입니다.

 

특히, 일렉기타와 오르간 그리고 코러스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쓸쓸한 느낌이 드는 서정적인 면모를 보여주는데 이 곡 역시 "Temple of the King" 더불어 국내 음악팬들 사이에게 인기를 얻으며 지금도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록 음악의 고전이기도 합니다.

 

 

단 한 장의 앨범을 내놓은 뒤 리더 'Ritchie Blackmore' 메인보컬

'Ronnie James Dio' 를 제외한 모든 멤버들을 방출시키고, 새로운 멤버 영입에 나서게 됩니다.

 

'The Jeff Beck Group' 에서 활동했던 테크니션 드러머 'Cozy Powell'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던 베이스 기타 'Jimmy Bain' 그리고 키보드 'Tony Carey' 데려와 19762nd 앨범 "Rising" 을 공개합니다.

 

아티스트 'Ken Kelly' 의 독특한 앨범자켓 디자인이 주목을 받았던 이번 앨범은 음악전문 잡지 "롤링스톤지" 에서 뽑은 100대 메탈앨범으로 선정만큼 수준높은 음악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2011년 리마스터링되어 재발매된 바 있습니다.

 

특히, 뛰어난 드럼과 기타 연주자가 함께한 덕분에 이전 앨범에 비해 훨씬 강렬하면서 다이나믹한 록 사운드를 통해 짜임새 있는 밴드 연주의 표본을 들려주는 듯 합니다.

그럼 2nd 앨범 "Rising"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앨범에서 유일하게 싱글로 공개된 "Stargazer" 는 'Cozy Powell' 의 폭발적인 드럼연주로 시작해 거침없이 포효하는 'Ronnie James Dio' 의 샤우보컬로 정점을 장식하는 하드록 음악입니다.

특히, 8분 32초에 달하는 긴 러닝타임의 대곡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함을 전혀 느낄 틈 조차 없는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는데 'Ritchie Blackmore' 의 화려한 기타독주와 더불어 뭔헨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협연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신비스러운 분위기의 건반 인트로를 거쳐 강렬한 기타와 드럼주가 박진감이 넘치는 리듬을 전하는 하드 록 "Tarot Woman" 과 숨 쉴틈 없이 격렬하게 밀어 붙이는 속주연주를 보여주는 "A Light in the Black" 그리고 흥겨운 리듬의 펑크 록 "Starstruck"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습니다.

 

1977년 더블 라이브 앨범 "On Stage" 를 공개하며 자신들의 원숙한 음악실력을 과시하고 있는데 1976년 진행한 월드 투어의 실황을 녹음해 앨범으로 만든 것입니다.

 

영화 "오즈의 마법사" 의 대화에 이은 "Over the Rainbow" 기타로

연주한 인트로가 인상적인 타이틀 트랙 "Kill the King" 은 싱글로도

공개될 정도로 짜임새 있는 연주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간주에 등장하는 기타와 드럼 그리고 건반 Solo 연주는 정말 라이연주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데 각 연주자들의 완벽한 하나의 합을 펼쳐내고 있습니다.

 

이어서, 'Deep Purple' 의 커버곡 "Mistreated" 는 일렉기타, 건반 그리고 드럼으로 이어지는 Solo 연주가 독특한 매력을 선사하는 데 날 것 대로의 라이브 연주 느낌을 제대로 보여줍니다.

 

 

시작은 'Ritchie Blackmore' 의 원맨밴드 'Rainbow' 였으나, 메인보컬 'Ronnie James Dio' 의 성장세에 힘입어 점차 'Ritchie Blackmore' 의 존재감을 지워나가며 독립된 밴드 'Rainbow' 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밴드의 중심이 점차 'Ritchie Blackmore' 에서 'Ronnie James Dio' 로 옮겨가면서 잦은 의견충돌이 일어나게 되었는데 결국 19783nd 앨범 "Long Live Rock 'n' Roll" 를 끝으로 메인보컬 'Ronnie James Dio' 는 결국 밴드를 떠나게 됩니다.

 

'Ronnie James Dio' 는 록 밴드 'Black Sabbath' 에 합류해 메인보컬

'Ozzy Osbourne' 의 빈 자리를 메우게 되는데 아이러니 하게도 그가 떠나고나서 록 밴드 'Rainbow' 는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며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끝으로, 앨범 "Ritchie Blackmore's Rainbow" 을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바로 "Catch the Rainbow" 입니다.

 

 

 

https://never0921.blog.me/2213825188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