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Billy Joel - Piano Man [Remastered]
빌리 조엘 (Billy Joel) 노래 / Columbia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피아노를 연주하는 팝 뮤지션 하면 떠오르는 두 남자가 있는데 영국출신 "Rocket Man" 이라 불리우는 'Elton John' 과 미국출신의 "Piano Man" 이라 불리우는 'Billy Joel' 입니다.

 

두 사람 모두 70년대를 전성기로 보내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바 있고, 탁월한 피아노 연주실력 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재능을 과시하며 수 많은 명곡들을 발표해 팝 음악계의 레전드라 하겠습니다.

 

특히, 'Billy Joel' 은 도시의 애환과 문명사회의 고독을 주제로 노래한 자작곡들이 많아 흔히 그를 "음유시인" 또는 "도시의 방랑자" 라는 네임으로 불리웁니다.

    

유태인 이민자 집안에서 태어난 'Billy Joel' 은 어머니의 강요로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웠으나, 오히려 권투에 흥미를 갖고 10대엔 권투선수로도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권투를 그만두게 되면서 자연스레 음악으로 돌아왔는데 클럽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거나 밴드에서 노래를 부르며 활동을 하던 중 소규모 기획사를 통해 정식앨범을 만들게 됩니다.

 

1971년 공개된 첫 데뷔앨범 "Cold Spring Harbor" 을 야심차게 발표

했으나자신의 기대와 달리 대중들의 호응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맙니다.

 

그럼 데뷔앨범 "Cold Spring Harbor"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타이틀 곡 "She's Got a Way" 은 팝 발라드 음악으로 잔잔한 피아노 연주 위로 멜랑꼴리한 'Billy Joel' 의 보컬이 멋드러진 담백한 분위기 입니다.

 

이 곡은 20년이 지난 1981년 라이브 앨범에 수록되면서 뒤늦게 싱글로 공개돼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지만, 앨범 공개 당시엔 관심조차 받지 못했습니다.

 

이어서 "Everybody Loves You Now" 는 흥겨운 업템포의 록 음악으로

현란한 'Billy Joel' 의 피아노 연주가 귀를 놀라게 만듭니다. 다채로운 멜로디를 통해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마음껏 펼쳐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Falling of the Rain" 에서도 뛰어난 피아노 연주실력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현악기 합주와 함께 환상적인 분위기의 클래식 팝 음악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곡들외에도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함께한 포크 발라드 "Why Judy Why" 클래식컬한 피아노 연주를 선보이는 연주곡 "Nocturne"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앨범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추천곡은 "Got to Begin Again" 으로 우수어린 느낌을 드리우는 보컬과 피아노 연주가 감미롭게 펼쳐지는 사랑스런 팝 발라드 음악이라 하겠습니다.

 

 

첫 앨범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낙심하지 않고 음악을 만들며 다른 뮤지션들의 오프닝 무대에 서며 꾸준히 음악활동을 이어가던 중 메이저 레이블 "콜럼비아 레코드" 에 핍업되면서 그의 음악에 있어 첫 싱글이자 지금의 그를 있게 만든 노래 "Piano Man" 1973년 공개합니다.

 

"Piano Man" 은 빌보드 싱글차트 25위에 오르는 데 그쳤으나, 라디오를 통해 꾸준히 애청되면서 점차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오랫동안 인기를 얻고 있는데 지금은 레전드 팝 음악중 하나이며, 'Billy Joel' 의 애칭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콘서트 무대 엔딩곡이 되었습니다.

 

전형적인 스탠다드 재즈 & 팝 음악으로 하모니카와 아코디언 그리고

만돌린 연주가 정겨운 분위기를 전해주면서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은 가사내용과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1973년 자신의 2번째 정규앨범인 "Piano Man" 을 공개했는데 발표 당시엔 그다지 관심을 끌지 못했으나, 타이틀 곡이 조금씩 인기를 얻어가며 오랫동안 사랑을 받으며 지금은 최고의 앨범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럼 2번째 앨범 "Piano Man"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첫 싱글 "Piano Man" 에 이어 2,3번째 싱글로 공개된 컨트리, 가스펠이 결합된 소프트 록 "Worse Comes to Worst" 반조, 바이올린의 현란한 연주를 들을 수 있는 컨트리 록 음악 "Travelin' Prayer" 등이 있습니다.

이 곡들외에도 자신의 당시 아내에게 바치는 사랑을 노래에 담은 포크풍 발라드 "You're My Home" 과 멜랑꼴리한 분위기의 사랑스런 팝 발라드 "If I Only Had the Words (To Tell You)" 등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앨범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추천곡은 "The Ballad of Billy the Kid" 목가적인 하모니카 연주로 시작한 후 웅장하고 격정적인 멜로디의 록과 오케스트라 협연이 곁들여져 다채로운 느낌도 전해주는 데 마치 'Ennio Morricone' 음악을 연상케 하는 오케스트라와의 협주는 가히 압권이라 하겠습니다.

1974년 야심차게 공개한 3번째 앨범 "Streetlife Serenade" 에선 무그 신디사이저 연주 시도 뿐만 아니라 2곡의 연주곡과 더불어 재즈, 컨트리, 포크 록 등 다채로운 음악장르를 선보였으나, 그다지 반응은 좋지 못했니다.

 

왜냐하면, 3번째 앨범의 신곡들보단 앞서 발표한 "Piano Man" 이 꾸준히 인기를 이어지면서 오히려 새 앨범보다 더 많이 호응을 보내주었기 때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Billy Joel' 에 대한 인기는 높아져 갔습니다.

 

그럼 3번째 앨범 "Streetlife Serenad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앨범의 유일한 싱글인 "The Entertainer" 는 새로운 악기인 무그 신디사이저 연주전면에 내세운 컨트리 & 포크 록 음악으로 흥겨운 분위기를 전해줍니다.

이어서 앨범 타이틀 곡 "Streetlife Serenader" 는 미디템포의 록 음악으로 맑고 투명한 피아노 연주에 이은 강렬한 일렉기타 연주가 인상적인 노래입니다.

이 곡들외에도 2곡의 연주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Billy Joel' 빠른 ​Ragtime 재즈 피아노 연주를 들으실 수 있는 "Root Beer Rag" 리드미컬한 매력을 선사하는 보사노바 재즈 스타일의 "The Mexican Connection" 색다른 느낌을 더해줍니다.

앨범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추천곡은 "Souvenir" 로서 2분에 불과한 짧은 시간의 음악이지만 피아노 연주 위로 울려 퍼지는 'Billy Joel' 의 보컬이 애틋하면서 아련한 느낌을 전해주는데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앨범 "Piano Man" 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음악의 위대함은 시대를 초월한다" 라고 하겠습니다.


발표 당시엔 그닥 인기를 얻지 못했던 "Piano Man" 은 음악을 향한 'Billy Joel' 의 자전적인 내용의 가사 속에 진정성이 돋보이면서 차츰 사람들이 듣게되어 사랑을 받기 시작했는데 지금도 꾸준히 애청되고 있는 팝 음악의 레전드 송이 될 만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http://never0921.blog.me/2213089185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