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현의 친절한 사회과학 - 고전 20권 쉽게 읽기
임수현 지음 / 인간사랑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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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을 제대로 읽으려면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고전을 아무리 읽어도 그 고전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의미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어떤 책을 읽었다는 만족감은 얻을지 몰라도 결과적으로 시간 낭비, 돈 낭비가 될 수도 있다. 게다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전’은 범위와 분량이 방대하고, 대부분 외국어로 되어있기에 번역의 문제도 염두에 둘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고전 읽기는 배 한 척을 타고 막연히 바다로 나가는 것과 비슷하다. 배가 제대로 항해를 하려면 나침반이나 지도와 같은 도구가 필요한 것처럼 고전 읽기도 그런 도구가 필요하다. 2005년 서울대에서는 ‘대학생을 위한 권장도서 100권’을 선정하고, 그 권장도서에 대한 해제집을 출간한 것도 그런 도구를 안겨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전의 범위는 여전히 광범위해서 무엇을 읽어야 할지, 아니 무엇부터 읽어야 할지 선뜻 손을 내밀기 어렵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 새로운 사회현상을 이해하려면

 

그렇다면 왜 사회과학일까?

저자는 이에 대해 ‘들어가는 말’에서

 

정치, 경제, 문화, 법, 언론 등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실제 우리 삶의 지평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꾸려가기 위해서는 과거와 현재를 정확히 분석하고 미래를 현실에 가깝게 예측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죠.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진보해 가기에, 시대의 흐름이 추동하는 새로운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와 대응력을 갖추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pp. 19~20]

 

라고 얘기한다. 나아가 사회과학 계통의 고전을 읽는 포인트 세 가지도 언급한다.

첫째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나만의 관점과 법칙을 정립(定立)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규칙성과 필연성이 존재하지 않는 혼돈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만의 법칙을 도출해 내기 위해서 고전의 저자들이 자신의 책에서 내세우는 주장의 타당성과 근거의 신뢰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적극적인 사례 분석과 가설 검증을 통하여 핵심 이슈에 대한 고유의 견해와 분석틀을 갖춰야 한다.

 

둘째, 이론을 뒷받침하거나 반증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적극적으로 찾아보면서 읽어야 한다.

특정한 사회과학 이론이 유일한 해답이나 진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셋째, 사회과학의 다양한 분과를 넘나들며 유연하게 사고하는 융합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어떻게 보면 두 번째 포인트의 부가 설명이라고 볼 수도 있는 얘기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사회 현상은 다양한 원인 및 변수들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라는 점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하나의 방법론을 통해서만 사회현상을 분석하면 결국 문제의 일면만 편협하게 바라보게 된다.

 

 

서양 사회과학 고전 20선

 

그렇다면 저자가 제시한 사회과학의 고전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사회학이라는 학문이 등장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 고전 사회학 3 대가(大家)의 저서다. 이 책이 선정한 20권의 목록에는 경제적 토대를 기반으로 사회변동과 자본주의의 태동을 설명하는 칼 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의 <자본론>이 제외되어 있다 하지만, 부의 추구를 정당화하는 칼뱅주의가 자본주의의 태동과 발전을 이끌었다는 막스 베버(Max Weber, 1864~1920)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1905)을 소개하면서 비교 대상으로 언급되고 있으니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사회학의 대가인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이 자살이 개인적 현상이 아니라 사회적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자살론>(1897)도 소개되어 있다.

이들의 뒤를 있는 20세기 후반의 대표적인 사회학자로는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 1930~2002)가 있다. 그의 <구별 짓기>(1979)는 취향이 사회적으로 훈련됨으로써 형성되는 정치적, 문화적 산물임을 강조하고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3대 사회학자로는 <제 3의 길>의 앤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 1938~ ), <위험사회>(1986)의 울리히 벡(Ulrich Beck, 1944~2015), <액체 현대>의 지그문트 바우만(Zygmunt Bauman, 1925~2017)가 있다. 울리히 벡은 <위험사회>에서 현대 사회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생산된 위험’을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기술문명이 발전할수록 그 위험의 수위가 높아진다고 주장한다.

사회학의 한 갈래로 여겨지는 인류학 분야에서는 문명과 미개를 나누는 것이 서구인의 욕망에 기반한 허상이라고 주장하는 클로드 레비스토로스(Cladue Levi-Strauss, 1908~2009)의 <슬픈 열대>(1955)가 있다.

 

심리학 분야에서는 꿈에 과학적인 근거와 작동 원리가 내재해있다고 주장한,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의 <꿈의 해석>, 군중의 심리와 무질서한 행동에 대해 분석한 귀스타브 르 봉(Gustave Le Bon, 1841~1931)의 <군중심리>(1895)가 있다.

 

경제학 분야에서는 ‘건전한 이기심’ 혹은 ‘자기애’를 가진 개인이 각자 자기 자신을 위해 노력한 결과 사회가 발전하고 국부(國富)도 증진된다는 애덤 스미스(Adam Smith, 1723~1790)의 <국부론(國富論)>(1776)이 있다. 하지만, 애덤 스미스의 고전학파 경제학은 공급 중심이었기에 대공황이 닥치자 무력해졌다. 이때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수요 중심의 경제학을 내세운 존 메이너드 케인스(John Maynard Keynes, 1883~1946)의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 이론>(1936)이다.

 

정치학 분야에서는 알렉시스 드 토크빌(Alexis de Tocqueville, 1805~1859)이 <미국의 민주주의>(1835)를 통해 민주주의의 이점과 해악이 미국의 사회제도와 관습 속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폈다. <역사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에드워드 헬릿 카(Edward Hallett Carr, 1892~1982)는 전간기(戰間期, 1919~1939)의 국제정세를 현실적으로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한 <20년의 위기>를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으로서 국제정치학이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고 한다.

 

언론 분야 혹은 커뮤니케이션학 분야는 통계학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미국의 실증적/계량적 연구와 철학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 유럽의 비판적/정성적 연구로 구분된다. 비판적 연구 분야에는 현대 대중문화를 비판한 프랑크푸르트 학파정치경제학적 접근을 주장한 허버트 쉴러(Herbert Schiller, 1919~2000), 미디어와 문화의 관계를 설명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편향성>을 쓴 해롤드 이니스(Harold Innis, 1894~1952), 기술결정론적 접근을 주장하는 마셜 맥루언(Marshall McLuhan, 1911~1980) 등이 있다. 이 중 마셜 맥루언은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보다 그 미디어 자체의 특성이 사회에서 더 큰 의미를 갖는다는 내용의 <미디어의 이해>(1964)를 내놓았다.

 

이처럼 저자는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의 고전들을 소개하고 있다.

 

 

 [임수현의 친절한 사회과학] 활용법

 

<임수현의 친절한 사회과학>은 고전의 바다를 항해할 때 필요한 나침반 역할을 하는 책이다. 하지만, 사회과학 고전을 읽었다는 사실 자체만 만족하거나 책에 소개된 특정 이론에 매몰되어 버리면 도리어 시간낭비가 되고 만다.

 

따라서 앞에서 저자가 언급한 세 가지 포인트를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첫째,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나만의 관점과 법칙을 정립(定立)해야 한다.

둘째, 이론을 뒷받침하거나 반증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적극적으로 찾아서, 책에 언급된 내용과 비교하면서 읽어야 한다.

셋째, 사회과학의 다양한 분과를 넘나들며 유연하게 사고하는 융합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서 기회가 된다면 여기에 소개된 책 가운데 하나라도 읽어보고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남이 떠먹여주는 것이 ‘내 것’으로 소화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니까. 나아가 시간과 여력이 된다면, 해당 고전의 완역본(完譯本)을 읽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이 리뷰는 도서출판 인간사랑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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