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장트루 또한 당혹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온갖 소문의 진원지에 앉아 필요에 따라 소문을 만들어내면서도, 그는 자신이 수백 개의 벽시계와 함께 살지면 결코 정확한 시간을 모르는 시계상과 같은 처지에 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광고 사무실 덕분에 온갖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알고 있을지라도, 그에게는 이제 유일하고 결정적인 의견이 없었다. 왜냐하면 그가 가진 정보들은 모두 서로 충돌하고모순되었기 때문이다. - P371

홀을 떠나기 전에, 사카르는 한순간 눈짓으로 주변 사람들을 더 잘 감싸안으려는 듯 몸을 치켜세웠다. 너무도 큰 승리에 그는 현실적인 거물이 되었고, 그의 전자아가 더욱 팽창하고 무거워지고 거대해졌다. - P438

"조언이라, 그래요, 조언을 해드리겠습니다, 부인..... 잘 들으세요. 주식에 손대지 마세요,
절대로 손대지 마세요. 그건 부인을 너무도 추하게 만들어요. 주식 투기를 일삼는 여자는 정말 천박해 보입니다." - P451

특히 이기심으로 가득찬 나탈리의 기막히게 맑고 커다란 눈, 그 눈의 몹시 고요하고 냉정한 시선이 떠올랐다. 마이는 아버지의 행복한 무상으로서 듬뿍 사랑받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이득이 되는 한 오래도록 착하게 굴었으며, 지참금, 결혼, 자기가 군림할 작은 가게의 금고를 소유할 때까지 어리석게 타락에 빠질 수 없었다. - P487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곡 2023-01-13 09: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주식에손대지마세요 ㅋㅋㅋ 이 구절이 넘 우껴서 댓글을 남기게 됩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십시오!!

호두파이 2023-01-13 09:58   좋아요 1 | URL
ㅎㅎ아직도 유효한 문장들이 많은 책이더라구요. 짚어주시니 저도 다시한번 웃습니다 서곡님도 새해복많이받으세요~